UPDATED. 2024-03-29 04:50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또 '가을한파' 주의보, 아침기온 4~7도 낮아져 '쌀쌀' 체감온도 영하권
[오늘의 날씨]또 '가을한파' 주의보, 아침기온 4~7도 낮아져 '쌀쌀' 체감온도 영하권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1.10.20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설악산에 올 가을 들어 첫눈이 내렸다고 한다. 작년(11월3일)보다 15일 빠른 기록이다. 단풍이 채 물들기도 전에 눈발 날리는 풍경, 어째 가을한파는 적응이 되지 않는다.

오늘(20일) 날씨도 아침기온이 내륙을 중심으로 5도 이하, 일부지역은 영하로 떨어지면서 또다시 '가을한파'가 찾아온다. 

기상청은 "20일 날씨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다. 전국이 대체로 맑지만 제주도는 구름이 많아진다"고 예보했다. 또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아침기온은 전날보다 4~7도 낮아져 춥다.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5도 이하,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산지, 전북 동부에는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다"는 예보도 이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1~9도, 낮 최고기온은 13~18도로 예상된다.

주요 도시별 예상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5도 △인천 5도 △춘천 4도 △강릉 7도 △대전 3도 △대구 6도 △부산 8도 △전주 4도 △광주 5도 △제주 13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4도 △인천 13도 △춘천 15도 △강릉 15도 △대전 16도 △대구 17도 △부산 18도 △전주 16도 △광주 16도 △제주 17도다.

의정부·고양·의왕·안성·이천·횡성·태백 2도, 파주·양주·포천·철원·무주·임실 1도, 진안·장수·대관령·계룡·봉화 0도 등으로 예보됐다.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철원·임실 영하 1도, 봉화 영하 3도 등 더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추위와 급격한 기온변화에 따른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 야외업무 종사자·노약자 등 체온유지, 난방기구 사용 시 화재예방을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또 내륙에는 서리가 내리고, 중부 내륙과 전라 동부, 경북 내륙, 경남 북서내륙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어 농작물의 냉해피해가 없도록 대비해야 한다.

해발 1000m 이상의 강원 높은 산지에는 전날 내린 눈이, 그 밖의 강원 산지에는 비가 얼면서 산지와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나타낸다.

충남 서해안과 전라 서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55~70㎞로 강하게 불고, 전남 남해안과 동해안에도 순간풍속 시속 35~55㎞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다.

또 아침까지 서해 중부해상, 오후까지 서해 남부해상과 남해 서부해상, 제주도 해상, 다음날까지 동해상과 남해 동부해상에 바람이 시속 35~60㎞로 매우 강하게 불어 물결도 2~4m로 매우 높다.

특히 동해 중부 먼바다와 동해 남부 북쪽먼바다에는 바람이 시속 80㎞ 내외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6m 내외로 더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20일 오후까지 강한 너울이 유입되면서 매우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나 방파제,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다. 특히 해안가 저지대에는 침수 가능성이 있겠으며,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20일 새벽부터 아침(09시) 사이 충청내륙과 전라동부내륙,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경기내륙과 강원영서, 경남내륙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지역의 교량과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어 지는 곳이 있으니, 차량운행 시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내일(21일) 날씨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전라해안과 경상권해안, 제주도는 구름많겠다"는 예보다.

아침최저기온은 0~11도, 낮최고기온은 14~19도가 되겠다. 22일까지 동해안에 너울이 유입되겠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번 주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구름이 많겠으나,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영동 및 경상동해안은 22~23일 사이에 비가 오는 곳이 있다는 예보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