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50 (금)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반전 매력, 이스라엘…욥바·베들레헴·예루살렘·엔게디 여정
[세계테마기행] 반전 매력, 이스라엘…욥바·베들레헴·예루살렘·엔게디 여정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0.2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것이 진짜 중동 4부. ‘반전 매력, 이스라엘’ / EBS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중동 4부. ‘반전 매력, 이스라엘’ / EBS 세계테마기행

오늘(10월 21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이것이 진짜 중동’ 4부가 방송된다.

알라딘,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 신밧드의 모험…. 모두 어릴 적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었던 흥미진진한 이야기. 깊어가는 가을밤, 우리를 잠 못 들게 할 또 다른 아라비안 나이트가 시작된다!

페르시아만부터 지중해 동쪽까지~ 아시아 서부 지역과 북아프리카 지역을 통틀어 일컫는 말, 중동(中東, The Middle East). 낯설지만 알수록 끌리는 중동의 치명적인 매력을 소개한다.

4천 년 된 왕의 대로의 전설, 요르단.
대자연 앞에 ‘인샬라’를 외치는 사람들, 이집트·모리타니아.
북아프리카 최초 아랍왕국이 전하는 색채의 향연, 모로코.
유대인과 무슬림의 특별한 공존 지대, 이스라엘.
그리고, 꿈의 바다를 향한 뜨거운 열망, 튀니지까지….

무엇을 생각하든 상상 그 이상을 볼 수 있는 이것이 진짜 중동 라이프!

이날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중동’ 4부에서는 ‘반전 매력, 이스라엘’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이강근 히브리대 정치학 박사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이것이 진짜 중동 4부. ‘반전 매력, 이스라엘’ / EBS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중동 4부. ‘반전 매력, 이스라엘’ / EBS 세계테마기행

■ 반전 매력, 이스라엘 - 10월 21일 저녁 8시 50분

역사의 고도이자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 3대 성지인 이스라엘(Israel)! 2,000년 전 구약 시대부터 이스라엘의 관문이자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항구 도시, 욥바(Jaffa)에서 여행을 시작한다. 바닷가에서 유쾌한 낚시꾼을 만나고, 수확인 한창인 자몽 농장에서 맛보는 달콤한 자몽~ 훌라 호수(Hula Lake)에서는 일 년에 두 번 유럽과 아프리카를 오가는 5만 마리 기러기 떼가 하늘에서 펼치는 멋진 군무를 감상한다.

 벧샨(Beth Shan)의 명소는 영화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의 무대가 된 로마 원형 극장(Roman Theater)! 이곳에 오면 반드시 가봐야 할 장소가 있다는데, 다름 아닌 로마 시대 공중화장실! 남녀가 섞여 앉아 수다를 떨며 볼일을 보던 귀족들의 화장실 문화를 체험한다.

 팔레스타인 지구에 있는 베들레헴(Bethlehem)은 이름 자체가 ‘빵집’이라는 뜻. 중동의 전통 빵, 피타(Pita)를 굽는 유쾌한 청년들과 만나 전통 빵 만들기에 도전하고, 예수탄생교회(Church of the Nativity)에 들러 마리아가 예수를 낳았다는 마구간을 발견하는데. 밤이 되자 성탄절 분위기를 물씬 풍기며 종교와 인종을 넘어 즐기는 행복한 사람들을 만난다.

 세계 3대 종교의 성지, 예루살렘(Jerusalem)에서 성지 순례지로 유명한 장소, 통곡의 벽(Wailing Wall)! 통곡의 벽에 찾아와 유대인 선생님 랍비 앞에서 코라를 읽으며 성인식을 치르는 14세 소년을 만난다. 예루살렘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다메섹 문(Damascus Gate)을 통과하자 펼쳐지는 무슬림 시장! 정육점, 금은방, 향료점이 활기를 띠며 인기 있었던 십자군 전쟁 시절의 쓰리 마켓(The Old City Three Market)을 구경한다.

 쓰리 마켓의 품목 중 하나인 향료는 이스라엘의 네게브 사막(Negev Desert)을 지나 지중해를 넘어 유럽까지 전해졌다. 약 2,000km에 달하던 고대 무역로, 향료길(Incense Route)을 누비며 나바테안들의 도시, 상인들의 숙소 카라반 등을 만나고 척박한 광야에 숨어 있는 푸른 낙원, 엔게디(En Gedi)로 향하는 길! 사막 한가운데 있는 폭포에서 다이빙을 즐기는 사람들과 시원하게 여행을 피로를 풀어 본다. 그리고 네게브 사막 한가운데에서 염소를 키우며 사는 베두인(Bedouin) 집에 들러, 돌에서 구워내는 전통 음식 쿠브즈(Khubz)를 맛보며 유목 생활의 지혜를 배운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