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50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 초겨울 날씨, 평년보다 5도 낮은 추위···동쪽지역 돌풍 천둥번개 우박 주의
[오늘의 날씨] 초겨울 날씨, 평년보다 5도 낮은 추위···동쪽지역 돌풍 천둥번개 우박 주의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1.10.22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오늘 날씨] 오늘 날씨는 초겨울 쌀쌀한 날씨를 보이겠다. 언제쯤 화창한 가을날씨가 돌아올까 학수고대하지만 영 기미가 없다.  

오늘(22일) 은 내륙의 아침기온이 5도 밑으로 내려가 추운 날씨가 예보 됐다. 경상도 일부지역에는 늦은 오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다. 

기상청에 일기예보에 따르면, 오늘 날씨는 22일 전국이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지만, 경남권 동부와 경북 남부 동해안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구름이 많겠다. 

오늘 경남권 동부와 경북 남부 동해안에는 오후에 비가 오는 곳이 있고, 일부 해안지역에서는 오후 9시까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된다. 경남권 동부에는 비가 오는 동안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 

오늘 비 오는 지역은 아침(06시)에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부터 비가 시작되어, 오후(12시)에는 강원영서와 경북북부내륙, 경북남부동해안에, 밤(18~21시)에는 경남권동해안으로 확대된다. 강원도와 경북북부내륙은 밤(18~21시)에, 경상권동해안은 모레(23일) 새벽(00~06시)에 대부분 그치겠다. 전남서해안은 내일 오후(12~18시)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내일도 비가 이어져서 오후부터 밤 사이 강원도와 경북북부내륙, 경상권동해안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다고 기상청은 예보 했다.

비바람이 동반되는 날씨에 기상청은 다음과 같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재줄 것을 당부했다.

o 돌풍과 천둥.번개에 의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 유의
o 우박에 의한 과수 등 농작물 피해와 비닐하우스, 전신주 등의 시설물 피해 대비, 안전사고 유의

오늘 예상 강수량은 강원영동, 울릉도.독도, 경북동해안: 5~30mm, 강원영서, 경북북부내륙, 경남권동해안 5mm 미만, 전남서해안 0.1mm 미만이다.

북서쪽에서 찬공기가 남하하면서 이날 아침 기온은 내륙을 중심으로 5도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산지에서는 영하로 내려가는 곳도 있다. 

오늘 낮에는 기온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낮 최고기온은 14~20도로 예보됐다. 15도 안팎의 큰 일교차가 예상돼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지역별 날씨는 중부 내륙과 전북 내륙, 경북 내륙, 경남 북서내륙에는 서리가 내리고,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산지, 경북 북동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다. 

오늘 최저기온은 1~11도, 최고기온은 14~19도로 예상된다. 낮과 밤의 기온차는 15도 내외로 벌어지겠다. 

지역별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6도 △인천 7도 △춘천 3도 △강릉 9도 △대전 4도 △대구 6도 △부산 10도 △전주 5도 △광주 7도 △제주 12도다.

최고기온은 △서울 16도 △인천 16도 △춘천 17도 △강릉 16도 △대전 17도 △대구 18도 △부산 19도 △전주 17도 △광주 17도 △제주 19도로 예상된다.

오늘은 안개에도 유의해야겠다. 오늘 오전 9시까지 경기 동부와 강원 영서, 충청 내륙, 전북 동부, 경북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다.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지역의 교량과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어질 수 있다. 

오늘 해상 날시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동해상은 바람이 35~60㎞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4m로 매우 높다. 남해 동부해상과 동해 남부해상에는 낮부터 밤 사이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다.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다. 너울이 발생할 땐 1.5m 내외 물결에서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해안가 접근을 자제해야 한다. 

주말인 내일(23일) 날씨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동해안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다. 아침최저기온은 2~10도, 낮최고기온은 16~21도로 일교차가 심하다.

주말까지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다. 

당분간 아침 기온은 내륙을 중심으로 5도 내외가 되겠고, 특히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에는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어 춥겠다는 기상청 예보다.

주말에도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낮아 춥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클 것으로 예상되니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유의해야겠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