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55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뉴스] 송파구, ‘송파쌤 레벨업 배움터’ 운영…구로구,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지자체 뉴스] 송파구, ‘송파쌤 레벨업 배움터’ 운영…구로구,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0.22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 [송파구 제공]
박성수 송파구청장 [송파구 제공]

■ 송파구 방과 후 활동은 다르다…‘송파쌤 레벨업 배움터’ 운영
- 10월부터 인문·경제·진로·교육 등 전문적인 ‘청소년 방과 후 프로그램’ 진행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청소년들의 방과 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초․중․고 학생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각 학교의 유휴 공간을 활용, 「송파쌤 레벨업 배움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2021년 송파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처음 추진하는 「송파쌤 레벨업 배움터」는 학교와 지역 사회가 협력하여 전문적이고,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마련, 관내 청소년들의 방과 후 활동을 확대·지원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먼저, 구는 방과 후 교육에 참여할 관내 교육전문법인, 기관, 단체, 강사팀을  공개모집하고, 총 6개 교육전문 단체를 선정했다. 이어서, 학교 대상 설명회를 진행하여 총 8개 학교(초등학교 3개, 중학교 5개) 참여를 결정했다. 

지난 10월 6일, 관내 8개 학교와 마을 교육전문가의 매칭을 완료하고, 각 학교의 유휴공간을 발굴·활용해 지역의 교육전문가와 연계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송파쌤 레벨업 배움터」 사업을 실시한다. 

올해 진행하는 「송파쌤 레벨업 배움터」는 ▲인문 소양을 갖춘 민주시민 양성교육을 하는 <행복 배움터> 2개 ▲경제·관계·건강·진로 등 4대 분야 융합교육을 하는 <미래 배움터> 3개까지 총 5개소로 구성, 오는 12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행복배움터>는 △업사이클링 공예작업을 진행하는 ‘달그락 공작소’, △영화를 통해 지역공동체를 배우는 ‘사단법인 월드유스비전’, <미래배움터>는 △청소년미래설계 프로그램 ‘청미모’, △나만의 책을 만들며 자기 이해와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배우는 ‘자녀사랑학부모전문강사협의회’, △사적경제와 공정무역, 환경, 식생활에 대해 학습하는 ‘가치알리미’ 등의 수업을 진행한다. 

자세한 사항은 송파구청 교육협력과(02-2147-2471)로 문의하면 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송파쌤 레벨업 배움터」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공교육을 강화하고, 청소년들의 방과 후 활동을 확대 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특히, 학교 내 유휴 공간 발굴과 지역의 교육 전문가를 연계·활용함으로써 마을의 자생적 교육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로구청 전경 [구로구 제공]
구로구청 전경 [구로구 제공]

■ 구로구, 어르신 폐렴구균 민간 의료기관 예방접종 안내
- 관내 병․의원 121곳서 가능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올해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민간 위탁의료기관 121곳에서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접종 대상은 폐렴구균 백신 접종을 한 번도 하지 않은 65세 이상 어르신(1956.12.31 이전 출생)이다. 접종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nip.cdc.go.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주소지 관계없이 전국 모든 위탁 의료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다. 

구로구가 지원하는 23가 폐렴구균 백신은 단 1회 접종만으로도 폐렴구균 감염증을 최대 80%까지 예방할 수 있으며, 패혈증, 뇌수막염 등 심각한 합병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구로구 관계자는 “코로나19와 폐렴구균이 교차 감염되면 치명률이 더 높아진다”며 “65세 이상 어르신은 신분증을 지참해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꼭 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