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55 (목)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가평군 고창군 양평군
[오늘의 지자체] 가평군 고창군 양평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0.25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 2021 가평군 소통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가평군은 관내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희망과 행복이 있는 마을  만들기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소통전문가(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소통전문가는 퍼실리테이터(Facillitator)의 번역어로 회의, 워크숍, 심포지엄, 교육 등을 진행하면서 공동체의 창의력, 소통, 협력을 원활히 이끌어내는 전문직종으로 각광받고 있다.
유성현 주무관에 따르면 본 과정은 소통전문가 2급으로 오는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필수교육과 6회에 걸친 워크숍 실습교육 등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수료기준(전체  수업의 80%이상 수강)을 충족할 경우 민간자격증 2급 지원자격도 가능하다.
 
또한 교육수료생에게는 관련사업 연계를 통한 마을만들기 또는 공동체 워크숍 추진 시 ‘소통전문가’ 활동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모집기간은 10월 18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되고 모집인원은 30명이다. 응시조건으로는 관내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주민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단, 2017년~2020년에 참여했던 기 지원자는 지원 불가하다.

교육희망자는 교육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가평군 일자리경제과 마을공동체팀, 가평군 마을공동체 통합지원센터로 방문 하거나 이메일로도 접수 가능하다.

한편 군은 ‘본 교육은 주민과 주민이 멘토-멘티가 되어 주민주도의 지속적인 공동체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려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살기 좋고 살고 싶은 공동체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유기상 고창군수, 100세 어르신댁 방문]
  

 

유기상 고창군수와 고창군노인복지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20일 섬김의 미덕을 실천하기 위해 지역의 100세 이상 장수 어르신을 찾아뵙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유기상 군수는 병원에 입원중인 100세 어르신들의 건강을 살피고, 대산면에 거주중인 어르신과 고창읍 어르신댁을 찾아 장수 축하 꽃을 직접 전달했다.

특히, 대산면 어르신은 100세의 숫자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건강함을 과시하며 과거의 기억을 다 말할 정도다. 또 홀로 계신 어머니를 옆에서 봉양한 아들도 자리를 함께해 살아온 긴 세월 동안 가족들간의 희노애락을 함께 들려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이야기를 나눴다.

유 군수는 “100년의 세월을 살아오신 할머니께 고창군민을 대표해 존경과 사랑을 전할 수 있어 기쁘다”며 “고창군은 100세 시대를 맞아 어르신들을 내 부모처럼 모시고 공경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데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은 민선 7기 공약사업으로 ‘100세 어르신 만수무강 축하잔치’를 진행해 오고 있다. 고창군은 역경의 100년 세월을 이겨낸 장수어르신을 지역에서 자랑스럽게 기리고 마을주민들의 화합과 소통의 장이 되는 기회가 되길 바랐다.

올해는 100세 이상 어르신 13명에 대해 고창군노인복지관, 고창군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축하잔치와 물품 지원 등을 펼칠 예정이다.

 

 

 


[유기상 고창군수, 검정고시 합격 결혼이민자 초청 격려]

유기상 고창군수가 검정고시 합격 결혼이민자를 초청해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는 자리를 가졌다.

21일 오전 유기상 군수와 검정고시합격 결혼이민자 12명은 군청 상황실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고창군은 2014년부터 결혼이민자를 위한 검정고시반을 운영해왔다. 올해는 베트남, 태국 등 6개 나라 출신의 12명(초등 6명, 중등 3명, 고등 3명)이 합격해 가장 많은 합격자를 배출했다.

유기상 군수는 “학업과 가정생활을 병행하며 힘든 과정을 버티고, 마침내 검정고시 합격증을 거머쥔 장한 군민들이 자랑스럽다”고 축하인사를 전했다.

이어 “배움을 열망하고 있는 결혼이주 여성들에게 학력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결혼이주여성들이 보다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다문화가족의 안정적 정착, 자녀의 양육과 교육 등의 과정에 겪고있는 어려움에 관심 갖고 다문화가족과 더불어 사는 고창군을 만들어 가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기상 고창군수는 민선 7기 핵심공약으로 ‘더불어 잘사는 다문화 이해 프로그램 운영’을 약속하고 활발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 중 지역내 다문화가정에 원스톱 지원을 해오고 있는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대원)는 고창군으로부터 2018년부터 위탁 운영을 하고 있다. 한국어교육, 다문화청소년 진로지원, 결혼이민자 직업훈련 등 다양한 다문화가족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양평군, 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율 70% 도달]
 
양평군이 위드(with) 코로나 시작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율 70%(누적인원85,702명)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2021.10.21.00시 기준)

이는 당초 목표였던, 10월 말에 비해 일주일가량 단축된 결과며, 전국(67.4%)과 경기도 평균 접종 완료율(66.6%)보다 높은 수치로 양평군 일상회복 희망에 불씨를 지폈다. 또한, 1차까지 접종받은 인구도 95,736명으로 군 인구 대비 1차 접종률도 78%로 높은 수치다.

군은 이처럼 코로나19 예방접종률 제고를 위해 대상자별 2차 접종 기간단축을 진행했다. 또한, 예방접종센터 및 위탁의료기관의 잔여백신을 2차 접종 대상자에게 접종할 수 있도록 적극 힘써왔다.

더불어, 변이바이러스 대응 및 돌파감염 예방을 위한 추가접종(부스터샷) 예약도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다. 추가접종(부스터샷)은 1‧2차까지 기본접종을 완료한 후, 6개월부터 접종이 가능하며 접종은 11월부터 시작된다. 일반 군민에 대한 추가접종(부스터샷)은 향후 진행될 예정이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많은 군민들의 높은 관심과 함께 관내 위탁의료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로 접종 완료율 70%를 빠르게 달성할 수 있었다”며, “감염예방을 위해, 아직까지 접종을 완료하지 못한 군민들은 적극 참여해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그동안 접종받지 않은 18세이상 미예약자는 잔여백신 또는 위탁의료기관의 백신 보유량에 따라 사전예약 없이 접종할 수 있으며, 추가접종(부스터샷) 예약 및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련 상담은 양평군 코로나19 예방접종 콜센터 Tel)031-770-1048~1053에서 가능하다.

 

 


[양평군, ‘2020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 우수기관 선정]

양평군(군수 정동균)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0년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상위 15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재정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를 교부받는다.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9조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광역·기초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다. 전국 53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가감점) 등 5개 영역을 평가해 우수·보통·미흡 등 3개 등급으로 분류하고 있다.

군은 데이터 활용역량을 높이기 위해 공공데이터 제공 및 이용 활성화 시행 계획을 수립해 공공데이터 개방 체계 구축, 개방 확대, 품질 강화를 위한 각각의 과제를 세우고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있다.

 

 

 


[양평군, 2021년 청년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최종 상영회 개최]

 

양평군은 지난 20일, 2021년 청년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수료생과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경기청년공간 내일스퀘어에서 아카데미 최종상영회를 개최했다.

박미영 주무관에 따르면 청년크리에이터 아카데미는 군이 2019년부터 3년째 시행해 오고 있는 청년 창업활성화를 위한 정책사업으로 1인 미디어 시대에 맞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아카데미는 2019년(1기) 19명, 2020년(2기) 32명, 올해(3기) 13명의 청년 크리에이터를 양성했다.

이번에 수료하는 13명 참가자는 공개 모집을 통해 최종 15명을 선발해 지난 8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8주간 15회차 총 50시간의 크리에이터 기초과정을 이수하면서 양평 관련 콘텐츠 영상을 개인당 2편씩 제작했다.

정동균 군수는 “요즘 사회는 창의적이고 독특하면서도 내가 하는 행동이 가치를 가질 때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말하면서 “오늘 수료하는 여러분은 지속적인 관계를 맺으며 본인을 위해서 또 지역을 위해서 1인 미디어로 성공하시기를 바라고 청년 크리에이터가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심화과정 개설 등 활동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평 청년 크리에이터 아카데미를 수료한 1기 수료생들이 모여 양평군청년크리에이터협동조합(대표 서호영)을 결성하여 ‘동네친구들’이라는 채널을 통해 다양한 지역의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