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35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뉴스] 구로구, 내년 생활임금 시급 확정…송파구, 송파툰 ‘어린이세금교실’ 제작
[지자체 뉴스] 구로구, 내년 생활임금 시급 확정…송파구, 송파툰 ‘어린이세금교실’ 제작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0.2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구청 전경 [구로구 제공]
구로구청 전경 [구로구 제공]

■ 구로구, 2022년 생활임금 시간당 1만766원 확정
- 내년도 최저임금보다 1606원(17.53%) 높은 금액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내년도 생활임금을 시간당 1만766원으로 확정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적용키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고용노동부가 고시한 내년도 최저임금(9160원)보다 1606원(17.53%) 높은 금액이며 올해 생활임금보다 0.59% 인상된 금액이다. 법정 노동시간인 월 209시간 근무 시 한 달에 225만94원을 받게 된다.

생활임금은 지역 생활수준, 물가 등을 고려해 근로자의 인간다운 삶과 문화적 생활을 보장할 수 있는 임금 수준을 책정하는 정책이다.

적용대상은 구로구, 구로구 출자·출연 기관, 시설관리공단에 소속된 근로자와 대학생 아르바이트 등이다. 단, 정부와 서울시의 예산 지원을 받는 일시 채용 근로자는 제외된다.

적용방법은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통상임금액이 생활임금 월액보다 적은 경우 그 차액만큼 보전수당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앞서 구로구는 지난 19일 생활임금심의위원회를 열고 내년도 생활임금액에 대해 서울시와 동일한 금액을 적용키로 결정했다.

구로구 관계자는 “생활임금이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생활 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어린이세금교실 영상콘텐츠 [송파구 제공]
어린이세금교실 영상콘텐츠 [송파구 제공]

■ 송파구, 송파툰 ‘어린이세금교실’ 영상콘텐츠 및 E-book 제작
- 세금의 정의·지방세의 사용절차·지방세의 쓰임 등 어린이 맞춤형 교육 제공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어린이들에게 세금의 중요성과 올바른 납세의식을 심어주고자 학교에서 쉽게 배울 수 없는 세금에 대한 영상콘텐츠 및 E-book을 제작하고, 자체 교육지원체계인 ‘송파쌤(SSEM)'을 통해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구는 ‘세금’ 분야에서 다년간 실무경험을 갖춘 세무공무원을 구성원으로 자체 TF팀을 조성하고,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어린이세금교실> 영상콘텐츠를 기획·제작했다.

<어린이세금교실> 영상콘텐츠는 ▲세금의 정의와 종류 ▲지방세 소개 ▲지방세 납부방법 ▲지방세의 사용절차 ▲지방세의 쓰임 등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맞춤형 내용으로 구성했다.

특히, 송파구 캐릭터인 송송/파파가 직접 등장하는 캐릭터 툰 형식으로 제작하여, 어린이들에게 세금에 대한 친숙함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할 예정이다.

<어린이세금교실> 영상콘텐츠는 오는 11월 초, 송파쌤 교육포털(www.songpa.go.kr/ssem)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영상은 누구나 조회 가능하며, E-book으로 제작하여 송파구 홈페이지(www.songpa.go.kr)에도 게재한다. 또한 관내 초등학교에도 교육 자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송파쌤(SSEM)은 송파구만의 특화된 교육플랫폼으로써 코로나19로 변화한 교육환경에 발맞춰 다양한 교육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어린이세금교실 영상콘텐츠>의 제공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주민들의 교육니즈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학교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든 ‘세금 교육 영상콘텐츠’를 통해 어린이들이 세금의 중요성과 올바른 납세의식을 함양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송파구만의 교육지원체계인 ‘송파쌤’을 적극 활용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나아가 송파의 미래인 어린이들이 안정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