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3:00 (수)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진천군 하동군 홍천군
[지자체 오늘] 진천군 하동군 홍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0.2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군, 공공체육시설 인프라 확충…건강한 생거진천 구현에 속도] 

진천종합스포츠타운
진천종합스포츠타운

 

진천군이 체육 인프라 확충에 속도를 내며 건강이 넘치는 도시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5일 군에 따르면 지역 곳곳에 생활체육 시설을 조성하고 운동 프로그램을 강화하며 군민들이 손쉽게 자신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대표적인 시설이 지난해 5월 준공한 진천종합스포츠타운이다.

진천읍 신정리 일원 137,821㎡ 부지에 총 공사비 352억 원을 투입해 조성한 스포츠타운은 축구장 2면, 야구장, 씨름장, 풋살장, 그라운드 골프장, 테니스·정구장, 다목적 체육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제한적으로 운영 중에 있으나 10월 한 달에만 6,000여 명의 이용자가 위생수칙을 준수하며 이용하는 등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힘입어 현재 30개 종목 189개 종목별 동호인클럽에서 6,600여명의 동호인들이 운동을 즐기고 있다.

현재 동호인는 지난 2018년도 보다 2,000여명이 증가한 수치로 진천군체육회에서 운영하는 테니스, 정구, 유소년 축구교실, 배구 등 각종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스포츠 인구 증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향후 스포츠타운 조성 2단계 사업으로 △테마산책로길 △친환경놀이터 △힐링숲길, 쉼터 등 64,000㎡ 부지가 추가로 조성될 경우 가족 단위 여가활동 공간으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초평면 용정리 28,378㎡ 부지에 36억 원을 투입해 조성한 생활체육공원도 주민 건강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군은 진천군체육회와의 협약을 통해 생활체육공원 내 다목적체육관, 체력단련장에서 ‘국민체력100 진천체력인증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운영성과평가에서 전국 3위(군 단위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운동처방사와 체력측정사로 구성된 전문가들이 군민들의 체력수준을 과학적으로 측정·평가해 결과에 따른 운동처방까지 진행하고 있어 주민들의 호응이 대단히 높다.

아울러 광혜원면 광혜원리 일원 96,224㎡ 부지에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 중인 광혜원생활체육공원도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90억 원의 예산을 투입되는 체육공원에는 축구장, 그라운드골프장, 족구장, 편의시설 등이 들어선다.

이와 함께 광혜원면 회죽리 일원에는 119억 원의 예산이 들어가는 개방형 다목적체육관은 오는 2024년 모습을 공개할 예정이다.

2,800㎡ 규모의 수영장(25m, 6레인)과 실내체육관이 조성될 계획으로 지역 생활체육 저변 확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52억원 규모의 이월 다목적 체육관(2022년 준공 1,923㎡ 규모), 10억 원이 투입되는 진천읍 행정리 파크골프장(2022년 준공), 26억원 규모의 문백면 봉죽리 파크골프장(2024년 준공) 등의 조성이 한창이며 급격한 인구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덕산읍에는 덕산생활체육공원 조성을 추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송기섭 진천군수, ‘냉온수기 OFF 환경 ON’ 챌린지 참여]    

 

송기섭 진천군수는 22일 생활 속 에너지 절약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냉온수기 오프(OFF)! 환경 온(ON)!’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번 챌린지는 전자타이머 콘센트를 활용해 대기전력을 최소화하고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을 우선 구매하는 등 소비전력과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추진됐으며 송 군수는 김보라 안성시장의 지명을 받아 운동에 함께 했다.

송 군수는 “군 본청과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에 위치한 냉온수기에 전자타이머 콘센트를 설치하는 등 작은 실천으로 기후위기 시대에 꼭 필요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적극 앞장서겠다” 고 말했다.

한편 송 군수는 다음 챌린지 주자로 조병옥 음성군수와 진천군의회 김성우 의장을 각각 지명했다.

 

 

 


[하동군, 26일 2021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 개막]

‘생명×지속가능한 내일(Life×Sustainable Future)’를 주제로 한 2021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가 26일∼12월 25일 하동 지리산아트팜에서 열린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예술제는 세네갈 현대미술 특별전 및 JIIAF 2021 국제교류초대전(김성수·이일청 작가), 대한민국환경생태미술대전(김수경·김애정·로빈·박얼·오성철·윤상우·전창환 작가) 작품이 전시된다.

세네갈 특별전에는 세네갈과 아르헨티나, 페루 등 남아메리카의 작품과 미국, 한국 등 5개국 작가 57명의 회화, 조각, 태피스트리 등 159점의 작품이 다양한 장르에 걸쳐 전시된다.

특히 눈부신 세네갈 현대미술 작품과 글로벌 아트를 담은 영상과 혼합미디어, 업사이클링 작품으로 구성된 설치미술 ‘메타꽃밭(META flower garden)_지리산’이 특설무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2021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는 특별전 전시기간 중에 진행되는 연계행사도 다채롭다. ‘악기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파이프오르간 국제행사인 ‘지리산오르겔’이 11월 20일 지리산아트팜에서 개최된다.

또한 12월에는 전시회 집행위원회와 한국기후환경원이 공동 주최하는 ‘기후환경국제학술포럼’이 열린다.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비대면으로 진행 예정이다.

지리산아트팜과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를 기획하고 이끌어온 김성수 학장은 “생명예술은 인간과 자연 사이에서 인류가 직면한 난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며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가 정신적 자본(Mental Capital)을 창조하는 자연주의 현대예술의 메카로 자리매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동 화개골 행정·복지·문화 중심 화개면사무소 개청]

 

하동군 화개면이 지난달 24일부터 신청사에서 업무를 개시한 가운데 25일 신청사 개청식이 열렸다.

개청식은 윤상기 군수를 비롯해 박성곤 군의회 의장, 이정훈 경남도의원, 지역구 군의원,  각 기관사회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감사패 전달, 테이프커팅, 현판제막, 청사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화개면민들이 땅번지 부지조성을 위해 애쓴 전정남 前 화개면장에게 감사패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화개면 옛 청사는 1983년 지어진 노후 건물로 유명 관광지인 화개장터와 인접해 교통 혼잡과 주차장 부족 등 주민 이용에 불편이 커 주민 편의와 앞으로의 발전성을 고려해 행정복합타운에 신축했다.

행정복합타운 내 신청사는 지난해 10월 안전기원제를 시작으로 3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연면적 1030㎡ 규모의 지상 2층 청사동 1동과 지상 1층 창고동 1동으로 건립됐으며, 청사동 1층은 사무실·면장실·복지상담실·문서고·주민휴게공간, 2층은 대회의실·소회의실·야외작업반 사무실로 사용된다.

윤상기 군수는 “2022 하동세계차엑스포라는 큰 축제를 앞두고 새 청사를 개청하게 돼 기쁘다”며 “면사무소 이전으로 행정복합타운의 기능이 강화되고 주민들의 삶을 한 단계 높이는 쉼터이자 소통의 장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하동군은 이번 화개면사무소에 이어 내년 하반기에는 진교면사무소 신축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홍천군, 저소득 주민자녀 장학생 선발]

홍천군이 2021년도 저소득 주민자녀 장학생을 선발한다.

신청 자격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의한 수급자로 기초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중 하나 이상의 급여를 받는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둔 세대로 신청일 현재 부모 또는 자녀가 홍천군에 주소지를 두고 1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주민이다.

일반 장학금은 2021년 1학기 성적이 고등학생의 경우 국어·영어·수학을 포함해 평균 3등급 이상이어야 하며, 대학생은 평균 평점이 B(3.5/4.5) 이상이어야 한다.

특별 장학금은 최근 1년 이내 전국 규모의 예·체능계 및 기능경연에서 3위 이내 입상자로 2021년 1학기 성적이 고등학생의 경우 평균 4등급 이상이어야 하며, 대학생은 C+(3.0/4.5) 이상이어야 한다.
  
신청은 오는 11월 12일까지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로 하면 된다.

장학금은 올해 12월 말 지급될 예정이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