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8-09 13:55 (화)
 실시간뉴스
[EBS 명의] 통풍, 발작·결절에 골미란까지…송란 교수의 원인·증상·치료법
[EBS 명의] 통풍, 발작·결절에 골미란까지…송란 교수의 원인·증상·치료법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0.2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면 알수록 무서운 질환 - 통풍 / EBS ‘명의’ 미리보기 갈무리
알면 알수록 무서운 질환 - 통풍 / EBS ‘명의’ 미리보기 갈무리

통증으로 인하여 일상이 파괴되는 질환, 통풍. 뼈가 녹거나 변형되고 대사질환까지 동반하면 목숨까지 위험할 수 있는 질환이라는데….

오늘(10월 29일, 금요일) EBS ‘명의’에서는 <알면 알수록 무서운 질환 - 통풍> 편을 통해 통풍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호랑이가 관절을 물어뜯는 통증’. 예전에는 통풍을 이렇게 부르기도 했다. 그만큼 통증이 매우 심한 질환. 바람만 스쳐도 아프고 관절과 연골까지 벌레가 파먹듯이 느껴지는 고통.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 나의 일상을 조금씩 파괴하기 시작한다!

극심한 통증은 물론 결절로 인하여 뼈가 녹거나 변형이 생길 수 있고 대사질환까지 동반하여 심하면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는 질환! 알면 알수록 무서운 통풍,

이날 EBS 명의 ‘알면 알수록 무서운 질환 - 통풍’ 편에서는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송란 교수와 함께 통풍의 원인에서부터 치료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본다.

송란 교수 / EBS ‘명의’
송란 교수 / EBS ‘명의’

◆ 갑자기 찾아온 극심한 통증 - 통풍 발작

“움직이게 되면 찌릿찌릿한 것도 있고 전기 통하는 느낌도 오고….”

2주 전, 통풍 발작을 겪은 30대의 남성 환자. 이 환자는 2년 전에 이미 한 차례 통풍을 앓았고, 최근 두 번째 통풍 발작이 찾아왔던 것. 통풍 발작이 오게 되면 갑자기 심한 통증을 느끼고 통증이 생긴 부위가 붉게 부어오른다. 가만히 있어도 극심한 통증을 느끼며 움직이면 더 큰 통증을 느껴 움직이기도 힘든 상태가 된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발에 통풍 발작이 찾아 와 병원을 찾은 환자. 초음파 검사 결과, 발 주변에 요산이 많이 쌓여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통풍 발작의 원인이라 할 수 있는 요산! 요산은 과연 무엇이며, 왜 생기는 걸까. 통풍 발작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 통풍 결절에서 골미란 까지

통풍을 겪은 지 10년이 된 환자. 이 환자는 통풍을 10년 동안 앓으면서 신체 일부가 변형되기까지 하였다. 육안으로 보면 복숭아뼈 옆으로 볼록 튀어나온 것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통풍 결절. 이러한 통풍 결절은 발목뿐만 아니라 무릎에도 쌓여 변형을 초래한 상태. 

이렇게 오랫동안 통풍을 앓는 경우 요산이 쌓이게 되고 이 요산이 쌓이면서 결절이 되는 것이다. 통풍 결절은 결절에서 끝나지 않는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골미란이 생긴다. 골미란이란 뼈가 있어야 될 자리가 비어있거나 동그랗게 구멍이 뚫려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이 생기면 뼈의 일부분이 파괴될 수 있으며 녹아없어 질 수 있다. 심지어 아킬레스건까지 파열되어 평상시 걷는 것에도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 통풍, 심각하면 내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다?!

통풍만으로는 생명을 위협하지 않지만 이를 방치하게 되면 여러 대사질환들이 동반될 수 있다. 발에 통풍 결절이 생겨 제거 수술만 12번 받은 환자 역시 대사질환이 동반되어 현재 상태가 심각하다. 당뇨, 고혈압 그리고 심근경색 까지. 통풍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다른 대사질환들까지 얻게 된 것.

이 환자처럼 통풍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당뇨, 고혈압, 심근경색뿐만 아니라 신장 기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또한 고지혈증, 비만,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는 협심증, 심부전 등의 질환도 동반할 수 있다. 통풍이 단순한 관절염이 아닌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EBS 명의 알면 알수록 무서운 질환 – 통풍‘에서 제대로 파헤쳐본다.

각 분야 최고의 닥터들이 환자와 질병을 대하는 치열한 노력과 질병에 대한 정보, 해당 질환에 대한 통찰력을 미디어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주어 건강한 개인,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 EBS 1TV ‘명의’는 매주 금요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 EBS ‘명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