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20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농정 뉴스]
[오늘의 농정 뉴스]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1.01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2021 농업인 정보화 경진대회’ 열어]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미래 디지털 농업으로의 전환과 농업 정보화를 촉진하기 위해 22∼29일까지 8일 동안 ‘2021년도 농업인 정보화 경진대회’를 열고, 우수 농업인 10명을 선발했다.

농업인 정보화 경진대회는 스마트팜(지능형 농장),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판촉 등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농가소득을 올린 성공사례를 찾아내고, 이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2004년부터 해마다 지역예선을 거쳐 선발된 참가자를 대상으로 경진대회를 열고 있으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대회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참가자가 직접 농업기술포털 ‘농사로’ 서비스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성공사례와 발표영상을 올리면, 지역심사위원 심사와 누리집 댓글, 호응도 등 국민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가렸다.
 
대상 수상자는 충청남도 예산군에서 토마토 농장(토마토 오빠)을 운영하고 있는 신진섭 대표가 선정됐다. 신 대표는 도매상을 통한 계통출하 중심의 유통방식으로 연간 약 6000만 원의 소득을 올리다가 지난해부터 사회관계망 서비스(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를 활용한 직거래로 1년 만에 매출 1억 원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최우수상은 충북 진천 부자농원 이호명 대표와 전남 고흥 농업회사법인 ㈜담우 모윤숙 대표, 제주특별자치도 엄마손길 조연희 대표가 각각 수상했다.

또한, 경기 화성 팜그린하우스 이경순 대표, 강원도 대관령송암버섯 김창래 대표, 전북 그래그래흑염소농장 지용국 대표, 경북 청송달콤농장 박서우 대표, 경남 거창 윤농부네 윤덕중 대표, 서울특별시 산내들농원 박성근 대표에게 각각 우수상이 주어졌다.

온라인 마케팅이 주를 이룬 예년과 달리 올해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팜의 정착과 농장관리를 비롯해 고객정보 데이터베이스화에 활용한 기술이 한층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는 심사평이 있었다.

㈜담우 모윤숙 대표는 무농약 나물을 상품화하는 데 지역의 고령 농업인을 참여시켜 농촌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등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농촌진흥청은 29일, 시상식을 디지털 혁신에 발맞추어 메타버스(확장 가상 세계)에서 진행해 많은 눈길을 끌었다.

농촌진흥청 이병연 지식정보화담당관은 “농업의 정보화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다.”라며, “전국의 우수 농업인들이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방법으로 농산물을 상품화하고, 농가소득을 올려 농업·농촌의 경제적 위기를 이겨내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차 미래사업 뉴딜 CEO자문위원회 개최]

(좌측부터) 한국외식정보(주) 박형희 대표, (사) 미래농업포럼 이귀재 이사장,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 전남대학교 최수명 명예교수, 아시아타임즈 강현직 주필
(좌측부터) 한국외식정보(주) 박형희 대표, (사) 미래농업포럼 이귀재 이사장,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 전남대학교 최수명 명예교수, 아시아타임즈 강현직 주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28일 서울 aT센터에서 제2차 미래사업 뉴딜 CEO 자문위원회를 열어 지속가능한 농어촌을 위한 미래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7월 발족한 미래사업 뉴딜 CEO 자문위원회는 농어업·식품 및 언론 홍보 분야의 전문가들을 위촉하여 농어촌에 적용할 한국판 뉴딜 신규사업 모델의 개발과 추진을 논의하는 기구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저탄소 식생활 실천 캠페인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의 대국민 참여 확대 방안 ▲ 농촌 현장의 다수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이익을 공유하는 ‘주민참여 공유경제형 스마트팜’ 사업의 추진 모델 등 지난 회의에서 논의되었던 신규사업에 대해서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의견을 나누었다.

특히, 자문위원들은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한국판 뉴딜을 활용한 모델을 제시하고 민관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사업을 발굴·추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한편,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는 ESG 경영과 연계하여 생산자, 기업, 소비자단체 등 민간 캠페인 전개가 필요하다는 지난 회의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난 9월 새마을운동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캠페인 시작을 함께 선포한 이래 공공과 민간분야와 협력하여 홍보와 참여를 끌어내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지속가능한 농어업, 미래세대의 건강한 먹거리 문화 조성 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협력하여 농어업이 한국판 뉴딜의 핵심 분야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리 술 품평회’ 최우수상 수상 영동 와인 모음전]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창동점에서는 10월 28일(목) ~ 11월 10일(수)까지, 14일간 ‘2021 우리 술 품평회’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와인을 비롯해 10가지의 국내산 와인을 판매한다.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창동점에서는 10월 28일(목) ~ 11월 10일(수)까지, 14일간 ‘2021 우리 술 품평회’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와인을 비롯해 10가지의 국내산 와인을 판매한다.

 

농식품 전문매장 농협 하나로마트를 운영하는 농협유통(대표 정연태)은  10월 28일(목)부터 11월 10일(수)까지, ‘2021 우리 술 품평회’ 과일주 부문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충북 영동 와인 모음전을 개최한다.

‘우리 술 품평회’는 매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최하는 국가 공인 주류 품평회로서 우리 술의 품질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년 우수 제품을 선정하고 있다.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창동점에서는 ‘2021 우리 술 품평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충북 영동 불휘 농장의 ‘시나브로 청수 화이트’, 우수상을 수상한 여포 와인농장의 ‘여포의 꿈 화이트’ 등 국내산 와인을 모아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도란원의 ’샤토미소 레드‘를 비롯해 10여 가지 품목의 와인을 17,000원 ~ 27,000원대에 판매한다.

이번 행사는 2021년 충북 와인 축제가 코로나19로 무산되어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도움을 주고 국내산 와인 판로 확대를 위해 마련되었다.

 

 

 

 

 

[농협유통, 2021년 김장 절임배추 사전 예약!]

농협유통 하나로마트는 10월 28일(목) ~ 11월 10일(수)까지, 14일간 절임배추(20kg/박스)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농협유통 하나로마트는 10월 28일(목) ~ 11월 10일(수)까지, 14일간 절임배추(20kg/박스)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농식품 전문매장 농협 하나로마트를 운영하는 농협유통(대표 정연태)은  10월 28일(목)부터 11월 10일(수)까지, 14일간 식품안전 관리인증 기준 (HACCP, 해썹)을 획득한 농협 김치 공장에서 생산한 절임배추(20kg/박스) 사전예약 판매를 시작한다.

농협유통 하나로마트 양재·창동·전주점을 비롯한 각 매장에서 순천농협 1상자(20kg)에 29,900원, 선도·부귀농협은 35,900원, 서안동농협은 34,900원, 경기식품(아름찬)은 39,500원, 화원농협은 39,900원, 대관령 원예농협은 45,9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행사카드는 NH농협·NHBC·KB국민·롯데·하나·씨티·전북은행카드이며, 박스당 6,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사전예약 기간 구매한 절임배추는 11월 12일(금) ~ 12월 05(일) 중에 수령할 수 있다.

농협유통 관계자는 “한 해의 마무리라 할 수 있는 ‘김장’을 손쉽고 알뜰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라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