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05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순천시 익산시 평창군
[지자체 오늘] 순천시 익산시 평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1.2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 제20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최우수상 수상]

 

순천시(시장 허석)와 별량면 주민자치회(회장 신명식)가 제20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열린사회시민연합 등이 공동 주최한 이번 박람회는 ▲주민자치 ▲학습공동체 ▲지역활성화 ▲주민조직네트워크 ▲특별 공모 ▲제도 정책 6개 분야로 공모가 진행됐다.

전국에서 각 분야별로 우수사례가 총 322건이 접수되었고 서류심사, 인터뷰심사, 온라인 전시관 심사를 거쳐 지난달 29일에 70건의 우수사례가 최종 발표됐다.

그 결과, 순천시는 ‘제도 정책’분야에서 2019년에 이어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대표 주민자치 도시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24개 읍면동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을 통해 주민참여를 강화한 사례, 주민참여예산과 주민세환원 사업을 읍면동 단위 자치계획과 연계하여 읍면동의 결정권을 강화한 사례, 주민·행정·중간지원조직 간 연계를 통해 협치 체계를 강화한 사례 등 순천시에서 발 빠르게 추진하고 있는 주민자치 시책이 선도 사례로 평가 받았다.

특히 코로나19로 주민과 만남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스마트폰⋅PC 등을 활용한 온라인 주민총회, 지역별로 찾아가는 마을총회 등 다양한 방식의 주민총회를 기획하여 전 읍면동에서 주민총회를 완료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더불어 별량면 주민자치회가 ‘지역활성화’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순천시가 전남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주민자치 혁신도시임을 자명했다.  

농촌지역 특성을 살린 다양한 자치활동 운영 사례, 마을계획 수립과 주민총회를 위해 전 마을에 사전 투표소를 운영하여 주민참여를 높인 사례, 청소년 마을계획단 운영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의 주민자치 활동 참여를 높인 사례가 좋은 평을 받았다.

순천시 관계자는 “순천시는 24개 읍면동 주민자치회를 성공적으로 출범해 시민이 시정의 주인으로서 당당하게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직접민주주의 도시로 발돋움했다.”며, “시민의 힘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정책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번 수상은 순천시민의 참여로 함께 이뤄낸 결과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전국주민자치박람회는 주민자치 관련 전국 단위 유일한 행사로 순천시는 2019부터 올해까지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3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19년에는 순천시가 제도정책분야에서 최우수상을, 2020년에는 덕연동 주민자치회가 주민자치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익산시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약 33억원 확보]

익산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약 33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총 272명분에 해당하고 지난해 대비 약 50% 증가한 규모로써, 내년에는 관내 미 취업으로 고민인 청년들은 물론 코로나19로 장기 침체를 겪는 중소기업에 청년 일자리 특수가 기대된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은 기업이 청년을 신규 채용시 연간 최대 2,400만원(자부담 포함)까지 인건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1유형과, 청년 창업 기업 대상 시제품 개발 등에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하는 2유형으로 나뉜다.

시는 1유형에 242명을 지원하며, 청년 알부자 일자리 지원사업, 패션 산업 인력양성지원사업, 식품기업 일자리 맞춤형 지원사업, 청년&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지원사업등으로 내년 초 참여기업부터 모집 할 예정이다.

또한 2유형(창업)유형은 ‘청년 다이로움 창업지원사업’으로 내년 1분기 내 대상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특히 청년 다이로움 창업지원사업은 익산시가 올해 시범 사업으로 추진한 청년창업드림카, 외식창업지원등에서 한 발 나아간 형태로, 기술 창업 지원에 주력하여 지역 특화 산업 및 미래산업 분야와 연계해 지역 경제에 젊은 활력을 불어 넣게 된다.

한편 익산시는 청년들의 출퇴근 부담 완화를 위해 교통비 등 추가 지원하고자 내년도 예산안에 포함 편성했다.

정현율 시장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창업지원을 통해 지역 경제와 청년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 청년들이 익산에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1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평가 평창군 '최우수' 수상]

평창군이 강원도 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강원도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평가는 도내 업체에서 생산·공급되는 자재를 우선적으로 사용하여 지역건설업을 보호하고 건설공사 사업 발주 시 관내 업체의 수주율을 높이는 등 건설 산업 활성화를 높이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

평창군은 올해 실시된 평가에서 도내업체 자재·인력 및 장비 사용률과 도내업체 참여 실적, 기관장의 관심도 및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노력도 등 총 4개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을 받게 되었다.

한왕기 평창군수는 “정부의 코로나19 일상회복 전환에 맞춰 생활 전분야에서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군민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