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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유통업체 매출 14% 증가 … 온라인·오프라인 모두 호조
10월 유통업체 매출 14% 증가 … 온라인·오프라인 모두 호조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11.29 15: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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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노원점 지하1층 '프리미엄 식품관'에서 고객이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롯데쇼핑 제공) 2021.8.6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노원점 지하1층 '프리미엄 식품관'에서 고객이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롯데쇼핑 제공) 2021.8.6

2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1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온라인 부문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동월 대비 14.4% 상승했다.

유통 형태별로 오프라인 매출은 온라인 구매 비중 확대의 지속 등의 영향으로 SSM의 매출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의 매출 호조 등에 힘입어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매출이 증가하여 전년대비 10%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 매출도 식품, 가전·전자 등의 상품군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큰 폭의 매출 성장세(19.7%)를 유지했다.

상품군별 매출에서는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다. 매출액 증가율은 해외유명브랜드(39.4%), 서비스/기타(21.3%) 가전/문화(20.1%) 순으로 조사됐다.

오프라인에서는 해외유명브랜드(39.4%)‧아동·스포츠(16%)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다. 온라인에서는 선물용 e-쿠폰 등의 판매호조에 따라 서비스·기타(46.1%), 식품(25.3%) 위주의 매출 상승 지속되면서, 가전·문화 상품군의 매출도 크게 증가(21.9%)했다.

구매건수‧구매단가와 관련해서 대형마트‧SSM은 온라인 쇼핑으로의 소비자 이동 등에 따라 구매건수가 감소했고, 구매단가는 모든 업태에서 증가했다.

업태별 매출 비중은 온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이 2.1%p 증가(45.5% →  47.6%)해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은 52.4%로 감소했다.

대형마트(△1.9%p)‧SSM(△0.5%p), 편의점(△0.8%p) 비중은 감소하였고, 백화점의 비중만 소폭(1.1%p) 증가했다.

특히 SSM(△1.6%)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3개월째 감소 중인 가운데 대형마트(1.4%)‧백화점(21%)‧편의점(9%)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이 10% 증가했다.

대형마트는 점포수의 감소(396→386개) 등에 따라 비식품 상품군의 매출이 가전·문화(9.6%)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하였으나,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 등의 영향으로 매출 비중이 큰 식품군의 매출이 상승(3.5%)하면서 전체 매출이 소폭(1.4%) 증가했다.

백화점은 한파 용품‧골프 장비 등의 매출 성장으로 해외유명브랜드(39.4%), 가정용품(22.2%), 아동/스포츠(19.6%)의 매출이 크게 성장하면서 전체 21%가 증가했다.

편의점은 1인 가구 등의 소포장 상품 구매 수요 증가, 혼술·홈술 트랜드의 지속 등과 함께 점포수 증가(3만9557→4만2026개)에 힘입어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매출이 9% 증가했고,  준대규모점포(SSM)은 온라인 유통으로의 소비자 이동, 점포수의 감소(1146→1108개) 등에 따라 농수축산(0.8%)을 제외한 전 품목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1.6%가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19.7% 상승했다.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 등에 힘입어 매출 비중이 큰 식품(25.3%), 가전·전자(22.7%) 위주로 매출 성장이 지속됐고, e쿠폰 관련 상품 등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와 여행상품 판매 증가로 서비스·기타(46.1%)의 매출도 크게 늘어났다.

 

[Queen 김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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