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15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소식] 송파구, 기획전시 ‘작가노트.zip’…이성 구로구청장, ‘평생교육 실현’ 챌린지 동참
[지자체 소식] 송파구, 기획전시 ‘작가노트.zip’…이성 구로구청장, ‘평생교육 실현’ 챌린지 동참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2.03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예술인 기획전시 ‘작가노트.zip’ [송파구 제공]
청년 예술인 기획전시 ‘작가노트.zip’ [송파구 제공]

■ 작가의 노트를 엿보다!…청년 예술인 기획전시 ‘작가노트.zip’ 진행
- 송파구, 석촌호수 ‘문화실험공간 호수’서 내년 2월 6일까지

 

청년 예술인들의 창작과정이 담긴 작가노트를 엿볼 수 있는 기획전시가 석촌호수 ‘문화실험공간 호수’에 마련됐다.

전시는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구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제공하고, 재능 있는 청년 예술인들을 소개하기 위해 내년 2월 6일까지 이어간다.

<작가노트.zip>이라는 제목의 이번 전시는 ‘만약 관람객이 작가노트를 먼저 만나본다면 작품에 대한 감상이 달라질까?’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관람객이 작품보다 먼저 작가노트를 만난 뒤에 작품을 감상한다면 해석이 달라질 것인지를 실험해 보는 이색 전시다.

구는 사전 공모로 선정한 47팀의 작가노트를 2층 전시장에 풀어냈다. 송파구에서 활동하는 청년작가 혹은 만19~39세의 작가들이다.

전시장에는 작가노트의 글이 가득 채워져 텍스트(Text)를 작품처럼 만날 수 있다. 주객전도된 전시공간 속에서 청년 예술인들의 신선한 시각과 작업과정 중 겪는 고뇌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구는 전시에 참여한 작가 중 이달의 작가를 선정하여 실제 작품을 전시한다. 11월에는 기메수 작가의 AR(증강현실) 작품인 <어떤 기다림, 달빛 아래에서>(2021)가 관람객과 만났다. 12월에는 1층 제로 라운지에서 박다예 작가의 <해피 퍼피 하우스>(2021) 외 회화작품 7점이 전시된다. 2층 미디어룸에서는 이태헌 작가의 프로젝션 맵핑과 설치 작품인 <&Credit>(2021)의 작품스케치 영상과 아카이빙 영상 작업이 전시될 예정이다.

전시와 연계된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작가노트.page._북바인딩’은 참여자가 작가가 되어 갖고 싶은 노트를 엮는 작업을 할 수 있다. ‘작가노트.mp3._렉처콘서트’는 전시연계 공연이다. 자신만의 작가노트를 갖고 있는 아티스트와 함께 작업 이야기를 응답형식으로 들어보는 소규모 공연이다.

전시는 매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별도 예약 없이 관람할 수 있으며 월요일은 휴관이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은 서울시공공서비스 예약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문화는 도시의 품격이자 경쟁력이라는 생각으로 석촌호수를 중심으로 주민과 지역 예술인을 위한 문화 공간을 확충하고 있다.”면서 “누구나 일상에서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발한 전시와 공연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주민 삶의 질을 더욱 높여가겠다.”고 전했다.

 

이성 구로구청장이 1일 '국가가 책임지는 평생교육', '보편적 평생학습 기본권 실현'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 챌린지에 동참했다. [구로구 제공]
이성 구로구청장이 1일 '국가가 책임지는 평생교육', '보편적 평생학습 기본권 실현'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 챌린지에 동참했다. [구로구 제공]

■ 이성 구로구청장,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 챌린지 동참

 

이성 구로구청장이 1일 '국가가 책임지는 평생교육', '보편적 평생학습 기본권 실현'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 챌린지에 참여했다.

이번 챌린지는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학습을 향유할 수 있는 평생학습도시와 지속가능한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해 진행되고 있다. 

이성 구청장은 “성공적인 100세 시대,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사회 등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은 이제는 시대적 요구이자 사명”이라며 “이번 SNS 챌린지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차영 괴산군수 지명을 받은 이성 구청장은 챌린지 다음 주자로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류경기 서울 중랑구청장, 명현관 전남 해남군수, 류한우 충북 단양군수를 지목했다. 

한편 구로구는 2018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돼 구로를 ‘평생학습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개봉동과 구청 별관에 평생학습관을 개관해 인문, 공예,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진행하고, 서울대, 고려대, 성공회대와 협력해 인문학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