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35 (금)
 실시간뉴스
[TV쇼 진품명품] 소정 변관식 ‘무창춘색’·자개경대 등 의뢰…박애리·이정용·이민지 ‘쇼감정’
[TV쇼 진품명품] 소정 변관식 ‘무창춘색’·자개경대 등 의뢰…박애리·이정용·이민지 ‘쇼감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12.05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12월 5일, 일요일) KBS ‘TV쇼 진품명품’ 1302회에서는 △소정 변관식의 <무창춘색> △입체경과 입체사진 △자개경대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소정 변관식의 <무창춘색> / KBS ‘TV쇼 진품명품’

 

■ 소정 변관식의 <무창춘색>

이날 첫 번째 의뢰품은 화사한 봄 풍경을 담은 소정 변관식 선생의 산수화 ‘무창춘색’이다. 

‘무창 마을의 봄빛’이라는 주제로 산촌 마을 풍경을 담아낸 그림! 특히 멋스러운 동양화 기법과 소정 선생만의 독특한 화풍이 특징인데….   

그림과 잘 어울리는 왕유의 시는 덤!  근대 6대 화가 소정 변관식의 산수화를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보자.

입체경과 입체사진 / KBS ‘TV쇼 진품명품’

 

■ 입체경과 입체사진

두 번째 의뢰품은 미스터리한 근대유물이다.

쇼감정단의 호기심을 산 의뢰품의 정체는 바로 입체경과 입체사진! 입체경은 1896년 제작된 것으로, 다른 각도에서 찍은 두 장의 사진을 동시에 보게 하여 물체를 입체적으로 보게 하는 장치이다.

신기한 입체경과 함께 보는, 1900년대 초반 근대화되어 가는 조선의 모습과 조선인의 전통 생활상이 담긴 입체사진! 흥미로운 사용법과 사진의 내용을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보자.

자개경대 / KBS ‘TV쇼 진품명품’

 

■ 자개경대

마지막 의뢰품은 자개 장식이 화려한 경대 ‘자개경대’이다.

전면에 섬세한 자개 문양이 들어간 작품으로, 우리 공예의 정수가 느껴지는 민속품인데…. 궁중에서 사용하는 희소성 높은 산경문에 더불어, 길상을 의미하는 수복문과 장수를 상징하는 귀갑문까지!

수준 높은 자개경대의 놀라운 감정가는 과연 얼마일까? TV쇼 진품명품에서 확인해보자.

이날 전문 감정위원으로는 진동만 회화 감정위원, 김영준 근대유물 감정위원, 김경수 민속품 감정위원이 출연한다.

쇼감정단으로는 국악인 박애리, 탤런트 이정용(탤런트), 미스코리아 겸 탤런트 이민지 등이 출연한다.

1995년 첫 방송 된 ‘TV쇼 진품명품’은 세월 속에 묻혀있던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으로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방송.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