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1-21 05:40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뉴스] 박성수 송파구청장, 책 전문 도슨트 양성…구로구,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지자체 뉴스] 박성수 송파구청장, 책 전문 도슨트 양성…구로구,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2.0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책박물관 [송파구 제공]
송파책박물관 [송파구 제공]

■ 박성수 송파구청장, 책 전문 도슨트 양성한다
- ‘송파책박물관’ 통해 일반 구민 대상 책 전문 도슨트 양성교육 본격 추진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책을 주제로 한 우리나라 최초의 공립박물관인 ‘송파책박물관’을 통해 일반 구민을 대상으로 책 전문 도슨트 양성교육을 본격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이에 구는 송파책박물관에서 도슨트 활동을 희망하는 송파구 거주 중인 성인 30여 명의 교육 참가자를 모집하고, 도슨트 실무역량 함양에 중점을 둔 ‘송파책박물관 전시 전문가 도슨트 양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교육 내용은 1차 교육 △박물관 대‧내외 전문 강사진의 집중 이론, △박물관 현장 속 전시·교육·보존 및 참여와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는 ‘기초 과정’과 2차 교육으로 △도슨트 직무의 질적 향상을 위한 장르별 심화 교육 △문화소양 함양을 위한 문화 탐방 △박물관 견학 등 ‘심화 과정’으로 구성했다.

1차 교육 기간은 2021년 12월 10일(금)부터 2021년 12월 18일(토)까지 2주간 운영되며(금, 토10:00~12:00, 총4회 8시간), 기초 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2022년에 2차 심화교육 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1 ,2차(기초, 심화)교육을 모두 이수한 사람에 한해서 내년 하반기부터 매일 2회 송파책박물관의 도슨트로 활동하게 된다.

한편, ‘송파책박물관’은 2019년 4월 개관 이후 매년 새로운 전시를 선보이며, 많은 관람객들에게 공감과 호응을 얻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국대중음악 100년의 역사를 담은 <노래책, 시대를 노래하다 展>, △ <독립출판, 책의 새로운 취향 展>, △조선말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교육의 백년사를 전시한 <교과서, 우리들의 이야기 展>을 개최하여 30만 여명 관람객의 발길을 이끌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으로 박물관 전시와 관람객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송파책박물관에 특화된 도슨트를 양성할 것”이라며, “책 전문 도슨트를 통해 송파책박물관의 전시를 한층 더 깊이 이해하고 관람객들에게 다양하고 수준 높은 관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박물관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구로구 제공]
[구로구 제공]

■ 구로구, ‘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 내년 3월까지… 수송, 난방, 사업장, 노출저감 총 4개 분야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내년 3월까지 ‘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한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미세먼지 고농도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에 평상시보다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시행해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 빈도와 강도를 줄이고자 하는 집중관리 대책이다.

구로구는 3차 계절관리제 추진을 위해 수송, 난방, 사업장, 노출저감 총 4개 분야에서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분야별 주요 사업으로는 수송 분야 ▲운행차 배출가스‧공회전 단속 ▲승용차마일리지 특별포인트 제공, 난방 분야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보급 ▲에코마일리지 특별포인트 제공, 사업장 분야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집중 관리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집중 관리, 노출저감 분야 ▲주요 간선 및 일반도로 청소 강화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특별점검 등이 있다.

이에 따라 구로구는 관내 운행차의 배출가스와 공회전을 단속하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125개소,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82개소, 다중이용시설 25개소 등 미세먼지 배출원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자동차 일정거리(1,800km) 이하로 운행하거나 전기, 도시가스, 수도 등의 에너지를 20% 이상 절감한 주민들에게는 특별포인트를 지급한다.

노후화된 보일러를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하는 저소득층, 민간 사회복지시설 등에 보조금도 지원한다.

구로구 관계자는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시행해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하겠다”며 “주민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