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30 (화)
 실시간뉴스
문대통령 “방역 조치 다시 강화 송구…일상회복 준비 충분하지 못했다”
문대통령 “방역 조치 다시 강화 송구…일상회복 준비 충분하지 못했다”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2.16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호주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에서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로 돌아간 것과 관련  "단계적 일상회복 과정에서 위중증 환자 증가 억제 못했고 병상 확보 준비도 충분하지 못했다"며 "방역 조치를 다시 강화하게 돼 국민들께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같은 입장을 이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이 방역과 관련해 사과의 뜻을 전한 것은 지난 11월1일 일상회복 전환 이후 45일 만에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코로나 상황을 예상하기 어렵고 방역, 민생, 균형을 찾는 게 쉽지 않지만 정부가 기민하게 대응하고 국민과 함께 인내심 갖고 극복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상회복으로 기대 컸던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상실감이 크므로 손실보상과 함께 방역 협조에 최대한 두텁게 지원하는 방안을 조속히 확보해 신속 집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을 전국적으로 4인까지로 축소하고, 식당·카페 영업을 밤 9시까지로 제한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내놓았다.

이번 대책은 오는 18일 0시부터 내년 1월2일까지 16일간 적용된다. 정부는 이번 조치와 관련해 '유턴'이나 '후퇴'가 아닌 '속도 조절'이라는 입장이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