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00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투데이] 강진군 청송군 평창군
[지자체 투데이] 강진군 청송군 평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1.06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365일 찾아가는 상수도 긴급복구반 운영]

강진군상하수도사업소는 지난해 상수도 긴급 복구반 운영으로 830건 민원을 신속히 처리해 군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상수도 긴급복구반은 2013년부터 평일뿐만 아니라 주말까지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관내 320km에 이르는 상수관로와 220km에 이르는 마을상수도 관로의 유지보수를 책임지고 매일 밸브와 가압장치 등 각종 시설물의 점검 및 안전관리를 위한 순찰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신속한 긴급 복구작업을 위해 복구 차량과 굴삭기 등 보수장비와 자재를 갖추고 있으며, 소방서 및 6개의 급수공사 대행업체와 연계하여 신속한 복구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박상함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상수도 관리는 군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다. 앞으로도 긴급복구반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정적인 수도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은 누수신고 포상금 제도로 옥외 관로 누수 발생지점을 최초 신고한 군민에게 3만 원 상당의 지역상품권 지급 등으로 주민들이 수돗물 아끼기에 스스로 동참 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관로 누수나 수도계량기 파손 등이 발생 시 긴급복구반으로 연락하면 된다.

 

 

 

 

 

[강진군 송승언 친환경농업과장 대통령 표창]

 

강진군 송승언 친환경농업과장이 국가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대통령표창 수상 영예를 안았다고 강진군이 지난 3일 밝혔다.송승언 과장은 2021년 하반기 정부포상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았으며, 농업인 삶의 질 향상과 농업ㆍ농촌 활성화, 지역농업발전을 위해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지난 31일 이승옥 군수로부터 전달받았다.

송 과장은 농업인 소득증대와 복지지원, 행복하고 살기좋은 농촌만들기에 기여하고 미래농업 성장동력인 원예산업 집중육성과 차별화된 농산물 직거래 유통 마케팅 활성화 및 쌀귀리, 묵은지 등 강진 대표 식품개발에 힘쓰고 있다.

특히, 강진군 연방죽 생태순환 수로농업시스템을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6호와 세계관개시설물 유산에 지정하는데 크게 기여한 바있다.

국가중요농업유산과 세계관개시설물 유산지정은 100년 이상의 역사성과 생물다양성, 토목과 지리에 대한 전문기관의 사전용역이 필요하고 지정신청서 작성의 경우도 국내 2~3개소 정도의 전문용역기관에서 대행하는 것이 통례였으나 강진군은 세가지 선행 용역과 신청서 작성 과정에 송승언 과장과 담당 공무원 등이 직접 발로 뛰며 발굴해 유산의 가치를 인증했다.

송승언 과장은 1989년부터 32년간 공직에 몸담고 있으며 2017년부터 군청 농업 분야를 총괄하고 있다. 

 

 

 

 

 

 


[‘청송사랑화폐’ 올해도 지역경제 활성화 이끈다!]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고 있는 ‘청송사랑화폐’가 1월 5일부터 시중에 유통·판매되기 시작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소비촉진을 통한 경기부양을 위해 2022년도 ‘청송사랑화폐’를 총 600억원 규모로 발행할 계획이다. 특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농민수당과 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 등 각종 정책수당을 청송사랑화폐로 지급하며, 10% 특별 할인판매로도 490억을 유통할 예정이다.
 
할인 혜택이 확대된 만큼 군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코로나19로 어려운 소상공인들의 경제활동을 회복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 넣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청송군은 2022년도 청송사랑화폐의 제작비용 중 32억원을 국비로 지원받았으며, 이는 타 지자체보다 훨씬 큰 규모의 지원으로 중앙 정부에서도 그 가치와 효용성을 인정한 결과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시기에 군민 여러분들이 청송사랑화폐의 구매·사용에 적극 동참해주셔서 내수 경기 진작에 큰 도움이 되었다.”며, “올해도 지역의 위축된 경제활동을 회복하고 불안정한 소비심리가 안정될 수 있도록 청송사랑화폐를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청송 출향인 권태욱 씨, 희망 2022 나눔캠페인 성금 2,000만원 기탁]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출향인 권태욱(前 명성TNS 대표) 씨가 지난해 12월 31일 경상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희망 2022 나눔캠페인’에 성금 2,0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청송읍 월막리가 고향인 권태욱씨는 고향에 사시는 홀몸어르신, 장애인, 한 부모 가정 청소년 등을 위해 매년 이웃돕기성금과 인재육성장학금을 기부해오고 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 8,000만원을 기부한 권태욱 씨는 “고향 청송을 위해 봉사하고자 하는 마음을 항상 지니고 있었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작은 힘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며 뜻을 밝혔다.
 
한편 윤경희 청송군수는 “모두가 지치고 힘든 시기에 잊지 않고 보내주신 애향심과 정성에 깊이 감사드리며, 군민 모두의 삶이 한층 더 나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창군, 2022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실시]

평창군농업기술센터는 이달 4일부터 26일까지 총 14회에 걸쳐 관내농업인 1,600명을 대상으로 2022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새해 영농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교육으로 농업환경변화에 따른 대응 및 품목별 핵심기술 교육 중심으로 고추·대파·사과 등 16개 과정의 교육을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실시한다.

해당교육에는 방역패스(접종증명, 음성확인제)를 도입하고, 인원에 관계없이 교육 전 과정을 백신접종자를 대상으로 하며, 참석자는 접종증명서 또는 접종완료스티커를 필히 지참해야 한다. 다만, 백신 미 접종자 중 교육전일 PCR검사 후 음성확인서를 제출하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군은 대면교육임을 감안해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생이 밀집될 것으로 예상되는 과정은 읍면별로 대상자를 나누고 교육 횟수를 늘리고, 향후 코로나 확진자 증가 또는 방역지침이 강화되는 상황에 대비하여 비대면 교육으로의 전환도 고려하고 있다.

이상명 평창군농업기술센터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 농업인들이 성공적인 2022년을 보낼 수 있도록 실효성 높은 교육 추진에 힘쓰겠다.” 고 말했다.

한편 새해농업인실용교육에 대한 자세한 일정은 평창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