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20 (토)
 실시간뉴스
[지자체 투데이] 순천시 청도군 평창군
[지자체 투데이] 순천시 청도군 평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1.10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게 달라지는 2022년 순천생활]

 

순천시(시장 허석)는 지난 6일 시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 2022년 달라지는 시책·제도를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새해 달라지는 시책·제도는 ▲시민참여(4건), ▲복지(14건), ▲문화(3건), ▲도시·행정(8건), ▲농업(4건), ▲환경(5건) 6개 분야 38개 항목이다.

시민참여 분야에서는 순천시의 공공시설 유휴공간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온라인으로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순천e민주정원’을 운영함과 동시에 참여도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순천사랑상품권으로 제공한다.

복지 분야에서는 2022년 이후 출생한 만 2세 미만 아동에게 월 30만 원을 24개월 동안 지원하는 영아수당을 신설하고, 아동수당 대상도 만 7세 미만에서 만 8세 미만 아동으로 확대하여 가계의 양육비 부담을 한결 덜어낸다.
어르신들을 위한 품위 유지 건강바우처도 신설했다. 순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80세 이상 어르신들이 목욕 및 이·미용비에 사용할 수 있도록 1인당 연간 12만 원의 바우처가 지급된다.
이외에도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주거급여 수급자의 선정 기준과 의료급여수급자 부양의무자 선정 기준이 완화됨에 따라 그동안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시민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문화 분야에서는 전남 청년 문화복지카드가 4월부터 시행된다. 전남에 2년 이상 주소를 두고 거주 중인 만 21~28세 청년들에게 학원수강, 문화관람 용도로 1인당 연 20만원을 카드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여가활동 접근성이 낮은 전남도내 청년들을 격려하고, 청년 인구 유출을 방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 사업도 기간과 금액을 확대하여 시민들의 체육 활동을 장려할 계획이다.

도시·행정 분야에서는 2월부터 상·하수도 요금이 각각 2%, 5% 인상되며,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 인센티브도 기존 1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대폭 확대된다. 무분별한 개체 수 증가를 방지하기 위한 마당개 중성화 수술 지원 사업과 내장형 칩으로 동물등록을 완료한 반려견에 대해 3만원을 지원하는 반려동물 등록 지원사업도 신설했다.

농업 분야에서는 각각 오는 5월 18일, 8월 18일에 개정된 농지법이 시행된다. 농지취득자격증명 심사가 강화되고, 읍·면에 심사 체계 보완을 위한 농지위원회가 설치되는 등 신설 내용이 많아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시민들은 개정사항을 꼭 숙지해야 한다.

환경 분야에서는 배출가스 5등급 자동차의 운행제한 단속이 시행된다. 06시부터 21시까지,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중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차량에 대해, 3회 계도 후 1일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예정이다. 또한 전기 충전시설 의무 설치 대상이 확대되고, 1월 28일부터는 충전 방해 행위에 대한 단속도 개시된다.

새해 달라지는 시책에 대한 세부내용과 담당부서는 순천시청 홈페이지 새소식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순천시 관계자는 “새롭게 달라진 시책과 제도를 몰라서 누리지 못하는 시민들이 없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홍보하겠다.”라며 “시민의 일상 회복을 위해 다양한 체감 시책을 꾸준히 연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청도군 향토생활관 및 부산행복연합기숙사 입사생 모집]

청도군은 지역 출신 학생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학업에 전념하고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2022학년도향토생활관 및 부산행복연합기숙사' 입사생을 지난 4일부터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

향토생활관 입사생 선발 인원은 총 140명(경북대 30, 영남대 30, 대구대 30, 계명대 15, 대구가톨릭대 15, 경일대 10, 대경대 10명)으로 선발공고일 현재 보호자 또는 본인이 청도군 내에 주소를 두고 지원서와 구비서류를 준비해 읍·면사무소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향토생활관은 대구·경북 7개 대학에서 건립할 당시 군에서 출연금을 지원하고 협약(MOU)을 체결하여 지역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이 좋은 여건 속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매년 지역 학생을 선발한다.

또한, 청도 출신 부산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부산행복연합기숙사 신규 입사생을 지난 4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총 10명을 선발하여, 입사생에게 기숙사비 월 1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부산지역 소재 대학의 입학생 또는 재학생으로 청도군에 주소를 두고 있으면 누구나 구비서류를 준비해 각 읍·면사무소에 신청 가능하다.

 

 

 

 

 

 


[평창군, 2022년도 마포공공기숙사 입사생 선발]

평창군은 2022학년도 평창군 마포공공기숙사 입사생을 선발한다.

평창군 마포공공기숙사는 군 출신 수도권 대학생들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고 경제적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서울특별시에서 건립하고 평창군이 참여하는 공공기숙사로,

입사신청자격은 평창군에 주소를 둔 평창군민의 자녀로서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소재 2년제 이상 대학에 입학 또는 재학 중인 자이며, 전염성 질환 등 자격제한 사유가 없어야 한다.

선발인원은 총 10명(남 4, 여 6)이며, 1차 8명(재학생 6, 수시 신입생 2), 2차 2명(정시 신입생 2)으로 나눠서 선발하게 되며,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은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갖춰 20일(목)까지(정시모집은 2월 10일(목)까지)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입사생 심의는 성적과 가산점을 반영하여 군정조정심의위원회를 거쳐 선발하며, 평창 관내 고교 졸업(예정)자와 국가유공자 자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애인 본인 또는 그 자녀의 경우 가산점이 적용된다.

선발결과는 27일(목) 이후 평창군 홈페이지 또는 개별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평창군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평창군청 교육체육과(330-2027)로 문의하면 된다.

최영훈 행정지원국장은 “수도권 대학에 재학 중인 우리지역의 우수한 인재들이 마포공공기숙사 입사를 통해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학업에 매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강원도지사 코로나대응 격려 평창군보건의료원 방문]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지난 6일 오후, 평창군을 방문해, 평차군의 코로나 대응 및 주요 현안업무에 대하여 의견을 청취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최문순 도지사는 평창군 협력관(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장 : 김영수)과 함께 평창군보건의료원을 방문해, “코로나19 대응에 어느 누구보다도 고생하시는 대응인력에 감사하고 올해는 일상회복이 가능하도록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추운 겨울날씨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방한용품을 전달했다.

이에 장재석 보건의료원장은 “모두가 코로나로 어렵고  힘든 이때 평창군을 방문해 격려해 주신 지사님과 보건환경연구원장님 그리고 관계자분들께 감사하다.”며 고마움을 표했으며, “앞으로 코로나 대응에 큰 힘이 될 것이다.”라고 답했다.

한편 이날 방문은 코로나19 대응 현안업무 간담회에 이어, 코로나19  대응팀, 예방접종팀 및 선별진료소의 근무직원 격려 등으로 진행되어, 코로나19와 관련된 업무 전반에 종사하는 직원들을 응원하는 일정으로 마무리되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지자체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