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45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고창군 청송군 평창군
[--오늘의 지자체] 고창군 청송군 평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1.1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태어나는 출생아에 ‘첫만남 이용권’ 200만원 지급]

고창군이 올해 출생아에게 국민행복카드 이용권(바우처)으로 1인당 200만원의 ‘첫만남이용권’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출생장려금과 별도로 지원금을 추가 지급해 아동 양육에 따른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라고 고창군은 설명했다.

지급대상은 올해 출생아 중 출생신고 후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으로 첫째·둘째 등 출생순위 상관없이 동일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출생일로부터 1년간 사용할 수 있고, 기간 내 미사용 포인트는 종료일 이후 소멸된다.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은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고 복지로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하면 출생신고와 관련 수당·서비스 등을 한꺼번에 신청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외에도 고창군은 군자체 사업으로 출산장려금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본인부담금 지원, 임신출생축하용품 지원, 관내 분만산부인과 분만시 분만진료비 지원, 산후건강관리지원, 산후조리비 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다.

 

[청송군, 지역 농특산물 활용 디저트 상품화 성공]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해 운영한 ‘지역 농특산물 활용 디저트 개발 아카데미’ 수료생들이 디저트 상품화에 성공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고 밝혔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앞으로도 지역특산물을 활용하여 청송의 특색을 살린 메뉴를 개발하고 상품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지역 농산물 소비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지난 2021년 9월부터 10월까지 청송군 관내 카페 및 체험농장을 대상으로 한식·브런치·제과·제빵 등 한국형 창의적 디저트 상품화를 위한 ‘지역 농특산물 활용 디저트 개발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하여 총 16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이 교육은 카페 및 체험‧치유농장 운영에 적합한 메뉴 구성으로 수강생 만족도가 높았고, 신메뉴 발굴 및 기존메뉴 응용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자체 역량이 강화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수료생 중 일부가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여 판매를 시작했다. 청송읍 ‘커피킹덤’에서 사과샌드위치 및 타르트 2종, 청송읍 ‘카페이야기’에서 사과 샌드위치와 오란다, 주왕산면 ‘청송꽃차이야기 솔채’와 안덕면 ‘백석탄가는길’에서 호두정과 및 곶감단지를 메뉴로 판매하거나 체험프로그램으로 운영해 주목을 받고 있으며, 그 외 다른 수료생 또한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상품 개발 진행 중으로 알려졌다.
 


[청송군, "자동차세 연납하고 세액 할인 받으세요!"]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자동차세 연세액의 9.15%를 할인해 주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오는 2월 3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자동차세를 미리 내면 할인이 많이 되므로, 몰라서 혜택을 못 보는 주민들이 없도록 적극 홍보하겠다.”며, “특히 혜택이 가장 큰 1월 연납 제도를 통해 많은 군민이 공제 혜택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동차세 연납은 매년 6월, 12월 자동차 운행기간 만큼 후불로 납부하는 기존 납부방법 대신 1년분 자동차세를 일시납부하면 자동차세의 세액을 공제해 주는 제도이다.
 
연납신청은 1월, 3월, 6월, 9월에 신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각각 9.15%, 7.5%, 5%, 2.5%의 세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가 있다. 지난해 연납신청을 한 납세자는 소유권 변경이 없으면 별도의 신청 없이 연납 대상자로 처리되어 고지서가 발송되며, 자동차를 연납한 후 소유권 이전이나 폐차 등을 하게 되면 이전일, 폐차일 이후 세액에 대해서는 환급된다.
 
연납신청은 청송군 재무과, 읍·면사무소 전화 및 방문을 통해 가능하며 지방세 인터넷 납부 시스템인 위택스 홈페이지로도 편리하게 신청할 수가 있다.
 
한편, 청송군에 따르면 지난해 과세대상 16,368대 중 24%인 3,929대가 연납신청을 통해 9,313만 원의 절세 혜택을 받았다.
 


[세계최초 평화의 산봉우리 ‘평창평화봉 숲길’ 기념사업 완료]
 
평창군은 2018평창 ‘평화 올림픽의 유산 평창평화봉’의 기념 상징화 및 천년의 주목, 산림자원을 보호하고자 동부지방산림청과 지난해 1월 공동산림사업을 체결하고, 세계 최초 평화의 산봉우리 발왕산 정상(1548m)에 평창평화봉 기념전망대 설치 및 숲길 7.2km를 평창평화길로 지정고시하는 등 발왕산에 ‘평화올림픽’의 기념사업 추진을 완료하였다.

발왕산 평창평화봉 숲길은 ‘평화’와 ‘치유’의 산림유전자원 보호림인 천년의 수목을 보호하고 세계 평화의 정기를 받을 수 있는 천혜 산림자원의 숲길 걷기를 통해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 아름다운 천년의 경관과 함께 치유의 시간을 선사하고 있다.

한편, 이번 공동산림사업을 위해 평창군에서는 총 9억 5천만 원을 투자하여 평창평화봉 안전전망대와 기념비 설치, 숲길 입구 인근 부대시설(화장실, 주차장), 숲길 5.6km 정비 방향안내판 및 안전로프 등을 설치하여 향상된 산림휴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공동산림사업 변경계획을 통해 산림자원을 활용하여 숲길 탐방수요가 높은 지역의 탐방객들에게 안전한 숲길 환경을 제공하고, 사회적 약자층을 위한 무장애 숲길 조성을 군비 5억 5천만 원을 투자해 오는 6월에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산림복지 서비스의 기반시설 확충과 더불어 사회적 나눔의 가치 실현의 일환으로 용평리조트에서는 평창군민 발왕산 케이블카 이용료 할인을 시작해, 지역 주민들의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