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50 (금)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오타루 초밥·카가와현 우동·오키나와 닭새우회…맛있는 유산, 일본
[세계테마기행] 오타루 초밥·카가와현 우동·오키나와 닭새우회…맛있는 유산, 일본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1.19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대한 유산 3부. ‘맛있는 유산, 일본’ / EBS 세계테마기행
위대한 유산 3부. ‘맛있는 유산, 일본’ / EBS 세계테마기행

오늘(1월 19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경이로운 자연부터 삶의 지혜가 묻어난 전통문화까지…. 위대한 유산을 찾아 떠나는 스페셜 ‘위대한 유산’ 3부가 방송된다.

전 세대가 우리에게 물려준 자연, 역사, 종교, 문화…. 때론 경이롭고 때론 아름답고 때론 슬프기도 한 우리의 소중한 유산들.

대서양의 아픈 역사 in 서아프리카.
유목민으로 사는 법 in 몽골.
맛있는 음식과 함께 in 일본.
적도의 빛나는 자연 in 케냐.
그대로 삶이 된 종교 in 네팔….

유구한 역사를 통해 켜켜이 쌓아온 인류의 발자취를 좇아 세계에 펼쳐진 위대한 유산을 찾아 떠난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위대한 유산’ 3부에서는 ‘맛있는 유산, 일본’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윤성은(영화평론가) 씨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위대한 유산 3부. ‘맛있는 유산, 일본’ / EBS 세계테마기행
위대한 유산 3부. ‘맛있는 유산, 일본’ / EBS 세계테마기행

■ 맛있는 유산, 일본 - 1월 19일 저녁 8시 40분

그 땅의 자연과 문화가 만들어낸 맛있는 유산, 식문화! 그 처음은 눈과 추위로 유명한 홋카이도에서 시작한다. 

설렘과 낭만이 가득한 운하의 도시, 오타루(Otaru). 그곳에서 눈과 불빛으로 로맨틱한‘ 눈빛거리 축제’에서 겨울을 흠뻑 느껴본다. 또한 오타루를 갔다면,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달인의 초밥도 잊으면 안 된다. 인기 만화 <미스터 초밥왕>의 탄생지인 오타루의 초밥 거리. 이곳의 초밥은 어떤 맛일까? 

여행에서 우연한 만남은 특별한 인연이 된다! 오타루 운하에서 만난 일본인과 함께 뜻밖의 삿포로(Sapporo)로 향하는 길- 한겨울, 쌓인 눈을 치우는 현지인들과 눈에 덮인 풍경들을 따라가다 보면 여행길에 친구가 된 현지인의 집에서 따뜻한 가정식을 맛볼 수 있다. 

이어 아름다운 호수, 도야코(Toyako)를 걸어보고, 홋카이도식 라면인 ‘미소라면’을 먹으며 이곳의 추위를 달래본다. 

라면이 일본의 대표적인 면요리라면 일본인들의 소울 푸드라고 불리는 면요리가 있다. 바로 천 년 역사의 우동. 그 맛을 보기 위해 찾은 곳은 시코쿠에 위치한 카가와현(Kagawa)이다. ‘우동현’이라고 불릴 만큼 우동집이 많고, ‘우동의 본고장’으로 알려진 이곳에서 특별한 우동 택시 투어를 통해, 일본인들에게 우동은 어떤 음식이며 그 맛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져 있는지를 알아본다. 

끝으로 오키나와의 중심도시, 나하(Naha)에서는 ‘나하 제일 공설 시장’에 들려 오키나와의 바다가 선사한 신선한 닭새우 회를 맛본 후, 이케이섬(Ikei-jima)에서 느리게 흘러가는 이곳의 시간을 느껴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