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1:25 (수)
 실시간뉴스
‘오미크론 우세’ 광주‧전남‧평택‧안성, 고위험군만 PCR검사 받는다
‘오미크론 우세’ 광주‧전남‧평택‧안성, 고위험군만 PCR검사 받는다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1.2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오전 서울역 선별진료소에서 시민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으로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7000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1일 오전 서울역 선별진료소에서 시민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으로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7000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방역 당국은 오는 26일부터 현재 오미크론이 우세화된 광주‧전남‧평택‧안성 4곳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 확인을 위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밀접접촉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만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나머지는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해 검사하도록 했다. 

전국적으로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투약 대상을 60세부터로 확대하고 약을 받을 수 있는 전담약국 수도 대폭 늘린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21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설 연휴를 포함한 1~2주의 기간 동안 오미크론은 델타를 대체할 것으로 생각된다. 아마도 80~90%까지는 전환될 것이다. 이에 따라 확진자 수 증가가 불가피하다"면서 대규모의 보건소 인력과 의료자원을 투입하는 현재와 검사, 의료체계로는 방역대응에 한계가 있어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바꾼다고 밝혔다.

검사 체계는 '오미크론 우세지역 코로나 검사·치료체계 이행계획'에 따라 기존의 PCR검사와 선별진료소는 고위험군(우선검사필요군)에 집중하고, 이들 이외의 대상은 PCR 진단검사 이외에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하며,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일반 의료기관의 역할이 확대된다.

정부는 광주‧전남‧평택‧안성은 이미 오미크론이 우세종화되었다고 판단하고 오는 26일부터 고위험군 및 우선검사 필요군 즉 △역학 연관자 △의사소견서 보유자 △60세 이상 고령층 △자가검사키트 양성자 △신속항원 양성자 등에 대해서만 PCR검사를 실시한다.

고위험군에 해당하지 않는 국민이 선별진료소에 방문하면 자가검사키트를 제공하고, 자가검사에서 양성판정이 되면 PCR검사를 실시한다.

증상이 있어 호흡기전담클리닉을 방문하면 의사의 진료 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는다. 양성일 경우에는 해당 기관에서 PCR 검사를 실시한다. 이 경우 검사료는 무료이나 진찰료에 대한 본인부담(5000원, 의원 기준)은 지불해야 한다.

방역패스 확인을 위한 음성확인서는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로 대체되고, 유효기간은 24시간으로 단축된다.

이 지역 호흡기전담 클리닉은 △광주 23개 △전남 15개 △평택 2개 △안성 3개 등 총 43개다. 전국에는 보건소 포함 640여개가 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는 건강보험 급여를 오미크론 우세지역의 호흡기전담클리닉까지 확대 적용한다.

먹는 치료제 투약 방식도 개선된다.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투약 개선방안’에 따라 노인요양시설은 20일부터, 요양병원은 22일부터 치료제 투약이 가능하도록 확대한다. 이후 도입 물량 등을 고려해 감염병전담병원 233개소도 29일부터 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감염병전담요양병원 21개소에는 전체 병상의 50% 규모인 약 1500명분의 먹는 치료제를 사전에 공급하고, 병원에서 직접 처방·조제가 이루어지게 된다.

먹는 치료제가 주말·휴일 등에도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보다 편리하게 조제될 수 있도록 담당약국도 추가로 확대한다. 현재 먹는 치료제는 총 280개소, 즉 시·군·구 1∼2개 약국에서 공급되고 있는데 이를 시·군·구별 3∼4개소 약 460개소로 확대한다. 

대상자 연령 기준도 확대하여 1월 22일부터는 60세 이상 확진자(증상 발현 후 5일 이내)에게도 투여를 확대한다. 현재 기준은 65세 이상 또는 면역저하자인데 60세 이상 또는 면역저하자로 바뀌는 것이다.

이기일 제1통제관은 연령대를 낮춤으로써 투약 대상자가 약 30%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제1통제관은 "오늘 60세 이상 확진자는 574명 나왔다. 이 가운데 이번에 늘린 60~64세에 해당하는 연령자는 194명이었다"면서 "이에 따라 투약 대상도 30%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신속항원검사(자가진단키트)의 정확도가 떨어져 도리어 방역에 혼란만 생길 수 있지 않는가라는 지적에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전략반장은 "신속항원검사의 특성은 음성으로 나온 경우는 정확도가 어느 정도 높고 양성으로 나온 경우 실제 위양성이 상당수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속항원검사를 해서 음성인 경우는 정확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음성으로 간주하고 PCR 검사를 하지 않고, 양성으로 나오는 경우는 부정확성이 크기 때문에 다시 한번 PCR 검사를 하는 체계로 단계별 접근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