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15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강추위 물러가니 미세먼지 극성, 호남 제주 빗방울
[오늘의 날씨]강추위 물러가니 미세먼지 극성, 호남 제주 빗방울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2.01.22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갈무리.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갈무리.

 

오늘(22일) 아침까지 영하권 추위가 이어지다가 낮부터 누그러진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이번 주말에는 갈수록 기온이 더 올라서 활동하기 한결 수월할 전망이다.

기상청은 "22일 전국이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고, 밤부터 제주도 남쪽 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는다"면서 "중부지방은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차차 흐려지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다. 아침까지 평년(아침 최저기온 -12~0도, 낮 최고기온 0~7도)과 비슷하고, 낮부터는 평년보다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일 것"이라고 예보했다. 또 "특히 낮과 밤의 기온차가 내륙을 중심으로 15도 이상으로 매우 커 급격한 기온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침 최저기온은 -11~4도, 낮 최고기온은 3~12도로 예상된다. 

주요 도시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4도 △인천 -4도 △춘천 -10도 △강릉 -1도 △대전 -3도 △전주 -1도 △광주 1도 △대구 -3도 △부산 3도 △제주 6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5도 △인천 3도 △춘천 4도 △강릉 8도 △대전 8도 △전주 8도 △광주 11도 △대구 10도 △부산 12도 △제주 14도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충청권·전북·대구는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에서 '보통'으로 예상된다. 

밤부터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고, 기온이 낮은 충남권과 전북에는 눈이 날리는 곳도 있다. 이 지역에서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도로 살얼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교통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최근 눈이 내린 지역에서는 오전까지 도로가 결빙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주의하기 바라며, 이면도로나 골목길 등에서는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여 통행하기 바라다"고 당부했다. 

특히, 22일 밤부터 23일 아침 사이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충청권과 전라권내륙, 경상서부내륙에서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도로 살얼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경상권과 일부 전남 동부를 중심으로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건조해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는 오후부터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다.

일요일인 내일(23일)은 제주도 남쪽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에서 차차 벗어나 오후부터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해북부해상으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으나,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은 오전부터 차차 맑아진다. 전남남해안에는 새벽(00~06시)에, 제주도에는 새벽(00~03시)부터 낮(09~15시) 사이 비(제주도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고, 충청권과 전라권(남해안 제외), 경상서부에는 새벽(00~03시)부터 아침(06~09시) 사이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23일 아침 최저기온은 -7~7도, 낮 최고기온은 4~13도가 예상된다.

주요 도시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3도 △인천 -3도 △춘천 -5도 △강릉 2도 △대전 -1도 △전주 2도 △광주 4도 △대구 1도 △부산 6도 △제주 9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6도 △인천 4도 △춘천 7도 △강릉 7도 △대전 10도 △전주 10도 △광주 11도 △대구 11도 △부산 12도 △제주 13도다.

전남 남해안에는 새벽에, 제주도에는 새벽부터 낮 사이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제주도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린다. 

충청권과 남해안을 제외한 전라권, 경상 서부에는 23일 새벽부터 아침까지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밤부터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 경북 북동 산지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23일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10㎜ △전남 남해안·울릉도·독도·강원 영동·경북 북동 산지·경북 북부 동해안 5㎜ 미만 △충청권·전라권(남해안 제외)·경상 서부 0.1㎚ 미만 빗방울이다. 같은 기간 예상 적설량은 △강원 영동·울릉도·독도 1~3㎝ △경북 북동 산지 1㎝ 내외△충청권·전라권 내륙·경상 서부 내륙 0.1㎝ 미만 눈 날림이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