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20 03:05 (금)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소시지·쉬쉬케밥·아이란…세계 3대 요리 미식의 나라, 터키
[세계테마기행] 소시지·쉬쉬케밥·아이란…세계 3대 요리 미식의 나라, 터키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1.2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1월 27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맛나서 좋은 세상’ 4부가 방송된다. 

달콤, 담백, 고소한 맛의 여행! <맛나서 좋은 세상>. 세계 곳곳의 맛있는 음식들, 여태껏 느껴보지 못한 맛에 빠지다.

자연 그대로의 맛, 일본 규슈.
따뜻한 시골 밥상, 중국 저장성.
미식의 나라, 터키.
소박하지만 행복한 한 끼, 베트남까지….

맛을 찾아 떠난 여정, 그 길목에서 만난 사람들과 행복한 순간. 아름다운 자연의 경치에 빠져본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맛나서 좋은 세상’ 4부에서는 ‘미식 천국, 터키’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백지원 음식 전문가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맛나서 좋은 세상 4부. ‘미식 천국, 터키’ / EBS 세계테마기행
맛나서 좋은 세상 4부. ‘미식 천국, 터키’ / EBS 세계테마기행

■ 미식 천국, 터키 - 1월 27일 저녁 8시 40분

세계 3대 요리로 꼽히는 미식의 나라, 터키(Turkey). 비잔틴 시대 때 지어진 높이 228m의 아피온 요새(Afyon Castle)에 올라 도시 전경을 한눈에 담아본다. 아피온에서 유명한 수죽 가게 골목! 터키식 소시지인 수죽(sucuk)의 향신료의 향과 매콤한 맛을 느껴본다. 

아름다운 경관과 온천욕으로 인기 있는 휴양지, 파묵칼레(Pamukkale). 그곳 인근에 있는 데벨리(Develi) 마을에서 유쾌한 가족을 만나 숯불 바비큐 요리 망갈(Mangal)을 먹으며 식사를 함께한다. 

예부터 무역로 역할을 해 다양한 음식이 발달한 맛의 고장, 가지안테프(Gaziantep). 그곳에서 얇은 밀가루 반죽을 여러 번 겹쳐 만든 디저트, 바클라바(Baklava)의 달콤함을 맛본다. 그리고 유명한 케밥 식당을 찾아 상큼한 터키 샐러드인 초반 살라타와 숯불에서 채소와 고기를 구운 쉬쉬 케밥(şiş kebab), 소화를 돕는 양젖 요구르트인 아이란(Ayran)을 먹어본다. 

마지막 여정은 과거 실크로드 대상들의 경유지였던 사프란볼루(Safranbolu). 구시가지의 거리에서 오스만 튀르크 시대의 다양한 목조 건축물을 구경한다. 그곳에서 만난 가족들과 바이람을 함께 보낸다. 

바이람(Bayram)은 긴 단식 기간인 라마단이 끝난 후, 3일간 보내는 터키 최대 명절이다. 쌀과 요구르트를 함께 끓인 터키식 수프인 야일라 초르바스(yayla çorbası)를 먹으며 온기 가득한 식사를 함께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