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7:00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청송군 평창군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청송군 평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1.2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 2021년도 교통문화지수 1위]
 

 

영천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1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에서 전국 인구 30만 미만 49개 시 중 1위를 달성하며 교통문화지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이는 전년도 순위 41위에서 크게 상승한 결과이다.

특히 보행행태가 평가지역 중 1위였고, 교통안전 항목에서도 3위를 차지해 영천시민의 높은 교통문화 수준을 자랑했다.
  
교통문화지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매년 전국 229개 기초자치단체(인구 30만 이상 시·인구 30만 미만 시·군·구 4개 그룹)에 인구수를 기준으로 주민들의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항목에 대한 지표를 관측·설문·문헌조사 등으로 나눠 의식 수준 등을 지수화한 지표이다.

영천시는 총 86.2점을 얻어 1위를 차지했고, 분야별로는 보행행태가 1위, 교통안전 지표가 3위를 기록했다.
 
이번 영천시 순위 상승 요인은 안전속도 5030 시설 개선,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등 정부 연계 시책의 적극 집행과 지속적인 민·관 합동 교통안전 캠페인 및 교통안전 교육, 집중단속 실시로 인한 결과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영천시민들과 유관기관이 교통문화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 뜻깊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교통사고 잦은 곳을 중심으로 교통시설 정비 및 확충, 캠페인과 교육을 통해 교통안전 의식을 향상시키고 교통문화 선진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영천시, ‘공명선거 지원상황실’ 개소 운영]

 

영천시는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법정선거사무의 완벽 추진 및 깨끗한 선거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공명선거 지원 상황실’을 26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상황실은 총무과장을 상황실장으로 하여 선거담당 부서 직원 등 총 6명으로 구성돼 읍·면·동의 선거인 명부 작성 등 법정선거사무 진행과 영천시 선거관리위원회와 경찰서, 보건소 등 방역당국과의 협조를 통한 종합적인 선거업무를 관리한다.

또 선거 관련 동향과 사건·사고 현황 등을 파악해 공명선거를 위해 신속히 대응하고 읍·면·동의 법정선거사무 현장 점검 및 예산 등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시 공무원의 선거중립의무 준수 및 공직선거법 위반 사례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직무 관련 공직선거법 검토 및 교육도 수시로 추진하며 청렴감사실과 공조 체계를 구축해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점검활동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영천시, 안전한 설 명절 위해 종합대책 마련]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시민들의 따뜻하고 안전한 설 명절을 위해 ‘2022년 설 명절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추진한다.

영천시에 따르면 설 연휴 기간인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5일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11개반 230여 명의 공무원이 비상근무에 돌입, 24시간 각종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여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비상상황 관리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종합대책은 크게 방역·의료 대책,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안전·교통 대책, 생활안정 대책 등 4개의 중점 분야로 구성되어 시는 각 분야별로 세부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오미크론의 확산 위협으로 부서별로 방역대책을 추진해 위생업소, 장사시설, 사회복지시설, 종교·체육·관광·문화시설, 교통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방역 강화 및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연휴기간 중 선별진료소와 응급진료상황실을 운영하고 재택치료 관리 비상근무 체계 유지로 확진자 발생 대응과 동시에 의료 공백 방지를 도모한다.

그리고 영천시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영천사랑상품권 연중 10% 특별 할인 판매와 지역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 영천시 온라인 ‘별빛촌장터’ 설맞이 할인 행사와 더불어 전통시장 소규모 장보기 행사 등도 추진한다.

아울러 거리두기 조치에 동참한 지역 종교시설에 방역물품 구입을 위한 재난지원금도 차질 없이 지급한다.

또한 대설·한파, 산불, 가축전염병 등 재해재난에 대비해 시설별 관리를 강화하고 연휴 기간 동안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교통, 도로 제설, 환경 정비, 급수 등 시민들과 밀접한 생활에서 발생할 수도 있는 불편을 최소화한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해 명절 고향 방문이 자제되는 조심스러운 상황이다”라며, 가급적 타지역 방문 자제와 가족 간 영상통화를 통한 비대면 안부 인사,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 등의 당부와 함께 “모두에게 안전하고 희망찬 명절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청송군, 국내 최고 생태관광도시로 도약]

산소카페 청송정원 하류 생태계 복원사업 본격 추진-남측대상지
산소카페 청송정원 하류 생태계 복원사업 본격 추진-남측대상지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임하댐 송강지구 홍수터(산소카페 청송정원 하류 일원)가 관광객을 위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생태관광 공간으로 바뀔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최근 파천면 송강리 293번지 일대에 면적 25만㎡의 「임하댐 송강 생태계 복원사업」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선다.
 
‘댐 홍수터’는 집중호우로 수위가 높아질 때 상류지역에 물을 저장하기 위한 토지이지만 1년 365일 중 7일 정도만 물에 잠기는 하천부지로서 생태적 가치가 높은 토지이다.
 
청송군은 이전부터 홍수터의 생태적 가치를 인지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모색해왔으며, 윤경희 청송군수는 “수자원공사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하여 금년도 생태복원사업 예산 18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23년도에도 잔여사업비 확보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댐 저수구역의 생물종 분석을 통해 보전가치가 높은 붉은점모시나비, 원앙 등 법정보호종과 먹이사슬의 중·하위 생태적 지위를 가지는 잠재·단기목표종의 복합서식지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난해 개장한 ‘산소카페 청송정원’과 연계한 넘나들이 생태학습장, 힐링 탐방길 및 댐수위 변화에 따른 단계별 생태습지, 생물다양성습지 등을 조성하여 관광객을 맞이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임하댐 홍수터가 생태습지로 복원될 경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지난해 9월 개장하여 약 10만여명이 다녀간 ‘산소카페 청송정원’과 연계한 이번 생태계 복원사업으로 댐유역 수변자원에 대한 녹색복원 및 건강한 생태기반이 마련 될 것”이라며, “올해부터 위드 코로나라는 패러다임이 정착할 수 있도록 방역시스템을 갖추고 각종 공연 및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청송정원이 명실상부한 청송군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청송군, 설 명절맞이 종합 안정대책 추진]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설 명절을 맞아 군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명절맞이 종합 안정대책’을 추진한다.
 
군은 설 연휴기간인 오는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10개 반 180여명의 인력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분야별 상황 관리 등 비상시에 신속하게 대처 할 계획이며,
 
설 종합 안정대책은 △방역‧의료, △안전‧교통, △경제활성화 △생활안정 등 4대 대책에 11개 중점과제를 마련해 연휴기간 행정 공백을 줄이고 코로나19 방역과 주민 불편 해소에 전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 설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지역사회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설 연휴 전 맞춤형 방역과 연휴기간 코로나19 대응 비상방역 체계를 유지하고,
 
보건의료원과 보건지소 3개소를 운영하여 연휴기간 중 상시 응급환자 진료가 가능 하도록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당번약국 10개소를 지정해 운영하는 등 군민들이 안전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연휴기간에도 코로나19 방역을 빈틈없이 추진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설 명절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고향 방문 시 소규모로 짧게 머물러 주시고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당부했다.

 

 

[평창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평창군청 동계스포츠팀 3명 출전 확정에 따른 격려]

 

평창군은 어제(27일) 평창군청 동계스포츠팀의 베이징 올림픽행을 축하하고 격려하였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최지인 평창에서 3명의 선수가 국가대표로 발탁이 되며 베이징올림픽에 출전을 확정 지었다. 선발된 선수는 크로스컨트리 이채원·김민우 선수와 노르딕복합 박제언 선수로, 특히 크로스컨트리 이채원 선수는 이번 베이징올림픽 출전으로 6회 연속 올림픽에 출전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평창군, 설 연휴 감염병 발생대비 비상방역 대책반 운영]

평창군은 설 연휴기간 코로나19 감염증 및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발생 시 즉각 대응을 위한 방역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역 내 감염병 조기 인지 및 발생 양상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감염확산을 차단하고자 14명의 즉각 대응팀을 구성하여 24시간 즉각 대응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연휴 기간에도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보건의료원 선별진료소(09:00~15:00)를 운영한다.

연휴기간 자가격리자 및 재택치료자의 이탈 방지를 위해 위치확인시스템 상황판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취약시간대 집중 현장 점검을 2인 1조로 실시할 계획이며, 이탈자 발생 시 수사당국에 형사 고발조치 등 지역사회 감염확산 예방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사회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의 생활화 및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개인방역수칙 준수 등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장재석 보건의료원장은 “최근 코로나19 감염증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사회 전반 곳곳에서 집단 발생하고 있어, 이번 설 연휴에는 가족과 친지 모임을 자제하고,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하여 집에 머물러 주시기 바라며, 지역사회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기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