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30 (금)
 실시간뉴스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한나 크리츨로우 ‘운명의 뇌과학’ 3강 -도덕적 마음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한나 크리츨로우 ‘운명의 뇌과학’ 3강 -도덕적 마음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2.04.19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대한 수업] 한나 크리츨로우
[위대한 수업] 한나 크리츨로우

 


오늘밤( 4월 19일 -화) EBS ‘위대한 수업’에서는 영국의 떠오르는 과학 커뮤니케이터이자 신경 과학자, 한나 크리츨로우가 인간 존재에 관한 철학적인 질문에 대해 과학적으로 답한다.

한나 크리츨로우.는 “인간의 운명은 뇌 안에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나의 습관과 신념, 정체성은 이미 결정된 것인가’, 아니면 ‘나의 의지와 선택으로 만들어지는 것인가’ 오늘밤 '위대한 수업' ‘운명의 뇌과학’ 3강에서 답을 찾아간다.


[3강] 도덕적 마음

누군가 나를 보고 미소를 짓는다면 나도 기분이 좋아진다. 누군가 나를 보고 화를 낸다면 덩달아 나도 짜증이 치밀 것이다.

나도 모르게 마음이 전염되는 이 현상을 한나 크리츨로우는 ‘뇌’를 통해 풀어낸다. 우리가 타인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받는 이유가 바로 ‘뇌’ 속에 있다는 것.

때문에 우리는 비윤리적, 비도덕적인 행동에서 벗어나 이타적인 행동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정적인 행동이 아닌 도덕적 마음을 널리 퍼뜨릴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각종 과학 연구 결과를 토대로 그녀가 제시한 해결책은 무엇일까.

 

[한나 크리츨로우]

한나 크리츨로우는 세계적인 신경 과학자로 케임브리지 대학 모들린 칼리지 연구원이며 <운명의 과학> 저자이다.

한나 크리츨로우는 세계적인 신경 과학자이자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모들린 칼리지의 연구원이다. 또한 2014년, 영국 왕립 과학위원회 선정 ‘대표적인 과학 커뮤니케이터’이자 2019년, 네이처 선정 ‘케임브리지 대학의 떠오르는 스타 생물학자’다.

그는 2019년에 유럽의 저명한 신경 과학자들로 구성된 <유럽 다나 얼라이언스 포 더 브레인>의 회원으로 선출되기도 했다. 한나 크리츨로우의 첫 번째 책인 <운명의 과학>은 2019년 출간 직후 선데이 타임스 탑 텐 베스트셀러, 영국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처럼 각종 매체와 글을 통해 과학 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하며 과학의 대중화를 이끄는 한나 크리츨로우는 현재 영국의 떠오르는 스타 과학자이자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한편 지난 18일 밤 방송된 2강 군중의 지혜 요약 내용은 다음과 같다.

[2강] 군중의 지혜

인간은 천차만별이다. 각자 부모에게 물려받은 DNA와 유전자를 통해 서로 다른 행동을 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렇게 각기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는 개인들이 모였을 때 시너지를 발휘하기도 한다.

한 명의 천재가 세상을 바꿀 순 없지만 좋은 집단은 사회를 발전시킨다. 한나 클리츨로우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팀을 구성해야 하고 군중의 지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하는지, 그 구체적인 방법을 2강 군중의 지혜에서 제시한다.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한나 크리츨로우 ‘운명의 뇌과학’ 1강 - 자유 의지의 탄생 편은 오늘(19일) 밤 11시 30분에 EBS1에서 방송된다.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는 전 세계 최고의 지성을 한 자리에! 지금 현재 세계를 이끌고 있는 지성들의 위대한 생각을 듣는 강연 시리즈 물이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ESB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