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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미주 취항 50년,  '한·미 교류 디딤돌' ... 승객 4만→300만명 69배 증가
대한항공 미주 취항 50년,  '한·미 교류 디딤돌' ... 승객 4만→300만명 69배 증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4.19 11: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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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2년 4월 김포국제공항 격납고에서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 태평양 횡단 여객편 개설을 기념하며 촬영한 사진 (대한항공 제공)
1972년 4월 김포국제공항 격납고에서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 태평양 횡단 여객편 개설을 기념하며 촬영한 사진 (대한항공 제공)

지난 1972년 4월19일 대한항공의 서울~LA(로스앤젤레스) 노선 첫 운항으로 시작된 미주 노선 취항이 19일부로 50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미주 노선 승객이 연간 4만3800여명에서 약 300만명으로 69배 늘어나는 등 미주노선은 양적·질적 성장을 이뤘다.

대한항공은 18일(현지시간) 에릭 가세티 LA 시장으로부터 미주 취항 50주년의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전달받았다고 19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1972년 4월19일 오후 5시19분, 보잉707 제트 항공기로 김포공항을 출발해 도쿄, 하와이를 거쳐 LA까지 운항하는 태평양 횡단 첫 여객기 운항을 시작했다. 이는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 태평양 상공의 여객기 취항이었다.

미주 취항 도시는 당시 LA와 하와이 두 곳뿐이었으나, 현재 13개 도시로 확대됐다. 미주 노선 연간 수송인원도 1972년 4만3800여명에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기준 약 300만명으로 69배 증가했다.

1972년에는 171석 규모의 보잉707 항공기가 투입돼 서울~도쿄~하와이~LA까지 총 17시간이 걸렸다. 현재는 보잉787, 보잉777 등 신형 중장거리용 항공기가 투입되고 LA 직항 노선 신설로 비행시간이 11시간으로 줄었다.

대한항공의 미주 노선은 50년 동안 한·미 양국의 인적·물적 교류를 잇는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대한항공은 2019년 기준 미국 13개 노선에 여객편과 화물편을 운항하며 1만1000명의 직·간접적 고용효과, 연관 산업에서 연 1억1000만 달러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2019년 대한항공을 이용해 미국을 방문한 한국인 승객은 연간 기준 약 111만명, 이들 승객이 미국 내에서 소비한 금액은 연간 4억 달러로 추정된다.

미국 동부와 서부의 항공 물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는 LA와 뉴욕 JFK 공항에 위치한 대한항공의 전용 화물 터미널의 경제효과 등을 종합하면 대한항공이 미국 내에서 약 10만명의 직·간접 고용 유발, 연 170억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했다고 대한항공은 밝혔다.

 

 

[Queen 김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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