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05 (목)
 실시간뉴스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100세 시대, 우리의 생존 전략’ 2강 -성공적으로 늙는 방법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100세 시대, 우리의 생존 전략’ 2강 -성공적으로 늙는 방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2.04.29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런던 경영대학원 교수 린다 그래튼이 말하는 100세 시대, 어떻게 살 것인가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100세 시대, 우리의 생존 전략’ 2강 -성공적으로 늙는 방법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100세 시대, 우리의 생존 전략’ 2강 -성공적으로 늙는 방법

 


오늘밤(4월 29일 금)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에서는 런던 경영대학원 교수 린다 그래튼이 말하는 '100세 시대, 우리의 생존전략 2강'을 들어본다.

린다 그래튼은 영국 런던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리버풀대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인재 관리의 대가다. 전 서닝데일연구소 선임연구원, 전 PA컨설팅그룹 인재관리(HR)부서 컨설턴트로 재직했다. 30년 동안 여러 기업의 자문 역할을 맡았으며 미래 사회의 중심이 될 아이들, 변화의 물결 앞에서 생존의 갈림길에 선 기업가들,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의 노동환경을 결정해야 하는 정치인에게 핵심적인 조언을 전하고 2025년을 대비한 직장인들이 앞으로 일에서 성공을 거두고 행복해지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할지 구체적인 길을 제시해왔다.


100세 인생의 대비

100세 시대, 우리는 어떤 직업을 갖게 될까? 기술 혁신으로 로봇과 AI가 사람을 대체하는 이 시대에 100세까지 행복하게 할 직업은 무엇일까? 팬데믹이 바꾼 우리의 삶은 인생 후반전에도 영향을 미칠까?

나의 부모님, 어쩌면 나에게 다가올 미래의 삶 이야기.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사회를 개척하며 인생 후반전 준비 전략은?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린드 그래튼 – 100세 시대, 어떻게 살 것인가’ 편에서는 영국 런던 경영대학원 린다 그래튼 교수를 만나 우리의 100세를 준비해 본다.
 

2강 - 성공적으로 늙는 방법

기대수명은 백 년이 넘는 동안 10년마다 2~3년씩 증가했다. 정말 놀라운 속도다. 평균적으로 각 세대가 그 이전 세대보다 6~9년 더 오래 산다는 것이다. 이런 추세라면 지금 선진국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100세까지 살 확률은 50%가 넘는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100세 시대에서 잘 늙고 잘 살아갈 수 있을까? 그동은 교육-일-은퇴 3단계의 삶만 살아온 우리에게 린다 그래튼 교수는 ‘다단계 삶’을 살라고 얘기한다. 은퇴 후의 삶을 일과 은퇴 사이에 재 분배하라는 것인데. 과연 그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100세 시대! 행복하게 잘 사는 법, <2강. 성공적으로 늙는 방법>에서 공개한다.


린다 그래튼(런던 대 경영대학원 교수)

린다 그래튼은 영국 런던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리버풀대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인재 관리의 대가다. 전 서닝데일연구소 선임연구원, 전 PA컨설팅그룹 인재관리(HR)부서 컨설턴트로 재직했다. 30년 동안 여러 기업의 자문 역할을 맡았으며 미래 사회의 중심이 될 아이들, 변화의 물결 앞에서 생존의 기로에 선 기업가들,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의 노동환경을 결정해야 하는 정치인에게 핵심적인 조언을 전하고 2025년을 대비한 직장인들이 앞으로 일에서 성공을 거두고 행복해지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길을 제시해왔다.

2011년 경영학계의 오스카상 싱커스 50(Thinkers 50) 12위로 선정, 2013년 ‘HR매거진’ 공로상을 받았다. 저서로는 <초예측>, <일의 미래>, <100세 인생>, <핫스팟>, 등이 있는데 <일의 미래>는 2013 일본 비즈니스 북 대상을 받았다.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100세 시대, 우리의 생존 전략’ 2강은 오늘(29일) 밤 10시 45분에 EBS1에서 방송된다.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는 전 세계 최고의 지성을 한 자리에! 지금 현재 세계를 이끌고 있는 지성들의 위대한 생각을 듣는 강연 시리즈 물이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ESB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