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2:55 (목)
 실시간뉴스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자크 랑시에르 3강 - 정치체제는 민주주의가 아니다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자크 랑시에르 3강 - 정치체제는 민주주의가 아니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2.05.0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자크 랑시에르 3강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자크 랑시에르 3강

 


오늘밤(5월 6일 금)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에서는 프랑스 대표 철학자, 자크 랑시에르가 말하는 '정치체제는 민주주의가 아니다' 3강을 들어본다.

'민주주의의 이상은 실현될 수 있는가? 우리는 왜 광장으로 향하는가?' <EBS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자크 랑시에르의 민주주의 리부트’ 편에서는 프랑스 현대 철학자 자크 랑시에르와 함께 현대 민주주의 위기의 원인을 진단하고 민주주의의 개념을 재정립해본다.

 

3강-정치체제는 민주주의가 아니다

모든 인민이 정치적 권력을 갖는 민주주의. 자크 랑시에르는 이번 강연에서 ‘권력’이란 개념을 통해 민주주의의 모순을 파헤친다. 모든 이들이 정치적 권력을 행사한다면 과연 정치는 제대로 돌아갈 수 있을까?

이 질문은 민주주의의 탄생부터 제기된 질문이자, 플라톤이 민주정을 실재할 수 없는 정치 체제로 정의한 이유기도 하다. 그렇다고 자크 랑시에르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자크 랑시에르는 민주주의를 정치 체제 그 이상이라고 정의한다. 제도적 형태로 가둘 수 없는 민주주의는 과연 어떻게 정치를 실현시킬 수 있을까?

 

자크 랑시에르(파리 8대학 명예교수)

EBS 석학 강연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의 38번째 강연자로 나선 자크 랑시에르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현대 철학자다. 1969년부터 2000년까지 파리 8대학에서 미학과 철학을 가르쳤으며 현재는 명예교수로 있다. 자크 랑시에르가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을 알린 것은 스승이었던 루이 알튀세르와 함께 쓴 『자본 읽기 Lire le Capital』에서였다.

1968년 5월 파리에서 일어난 학생 봉기를 계기로 알튀세르와 결별한 자크 랑시에르는 민주주의에 대한 독창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지배 담론 안에서 주목받지 못한 이단적 주체의 목소리에 주목했으며 그들이 목소리를 되찾을 수 있도록 활발한 학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불화』, 『무지한 스승』, 『프롤레타리아의 밤 』 등이 있다.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자크 랑시에르의 민주주의 리부트’ 3강은 오늘(6일) 밤 23시 20분에 EBS1에서 방송된다.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는 전 세계 최고의 지성을 한 자리에! 지금 현재 세계를 이끌고 있는 지성들의 위대한 생각을 듣는 강연 시리즈 물이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ESB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