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6:55 (토)
 실시간뉴스
[지자체 투데이] 보성군
[지자체 투데이] 보성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5.1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성군, 공공데이터 공모 사업 선정… 국비 3억 원 확보]

 

-보성 녹차 DB 공공데이터 사업 추진
 
보성군은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 사업’공모에 선정돼 국비 3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군비 부담 없이 진행되는 이번 공공데이터 사업은 ‘차 문화 확산을 위한 보성 녹차 DB 구축 및 개방’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보성군은 여러 부서 및 기관에 산재한 녹차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통합 DB를 구축할 계획이다. 분류별 녹차 데이터 7,700건, 오픈 API 10건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5월 중 관련 업체와 협약을 맺고, 7월부터 12월까지 데이터 수집·결합·가공·표준화·시각화·개방 과정이 진행된다. 12월에는 공공데이터 포털에 최종 결과물을 등록해 모든 데이터를 개방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녹차와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디지털 전환을 통해 녹차 DB를 완성하게 되면, 앱 개발, 상품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고, 나아가 관광, 축제, 체험 등의 다양한 분야와 결합하여 차 문화 저변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사업’은 지자체와 기업이 협업해 공공데이터를 구축하고 개방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DB 구축 과정에서 청년인턴(일경험 수련생/13명) 채용으로 일자리 창출 효과와 공공데이터의 이용 활성화 및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사업이다.

 

 


[보성군, 강소농 경영개선교육 기초과정 수료식 개최]

 

-보성 농업 경쟁력 향상 주체 육성

보성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0일 오후 2시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교육생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소농(强小農) 기초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강소농 경영 개선 교육은 2011년부터 시작됐으며, 중‧소규모 농업경영체가 경쟁력을 갖춘 경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이다. 특히, 혁신 역량과 지속적인 경영 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춰 교육이 진행된다.

지난 3월부터 시작된 기초 과정은 △비품고가역(비용절감, 품질개선, 고객확대, 가치향상, 역량강화)의 이해 및 실천, △관내 강소농가 우수사례 청취, △브랜드 명함 만들기, △소비자가 좋아하는 디자인 제작물 이해와 활용 등 총 10회차(40시간)로 추진됐다.

수료식에 참석한 농업기술센터 권현주 소장은 “이번 강소농 교육생들이 교육기간 동안 높은 열의를 보인 덕분에 대다수가 수료를 하실 수 있게 된 것 같다.”며 “농가 경영 개선은 일시적인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만큼 교육생끼리 소통하고 서로 도움이 되는 관계로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을 수료한 강소농 김 모 씨는 “급변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농가경영개선 교육을 마련해 준 농업기술센터에 감사드리고,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농가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내비쳤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