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40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의정부시
[오늘의 지자체] 의정부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5.16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 살림살이, 전년도 이어 전국 ‘최상위’]

 

-나라살림연구소, 2021. 전국 지방재정분석 종합점수 및 순위 발표결과
-의정부시, 전국 75개 시 단위 자치단체 중 전국 6위로 2년 연속 최상위

의정부시(시장 안병용)가 최근 나라살림연구소에서 발표한 2021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전국 최상위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을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했는지를 알 수 있는 재정분석 결과로 매년 전국 자치단체의 재정현황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하고 있다.

재정분석은 재정건전성과 효율성, 계획성 등 총 52개 지표로 구성되어 지자체의 재정현황을 진단하는 지표인 동시에 자치단체 평가 등에 활용되는 중요한 지표로 의정부시는 전년도 전국 1위에 이어 올해도 최상위 지자체로 선정돼 2년 연속 우수한 재정 성과를 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코로나19 위기상황이 지속되면서 지자체별 살림의 중요성이 더욱 절실한 현 시점에서 2년 연속 전국 최상위 지자체로 선정된 의정부시의 그동안의 노력은 다음과 같다.

■ 2017년부터 현재까지 채무 제로로 재정 건전도시 의정부 지속
의정부시는 2017년 채무 제로(Zero)를 선언한 이후 2022년 현재까지 건전한 재정 운영으로 채무 제로를 유지하고 있다.

2013년 말 860억 원에 달했던 채무를 2016년에 320억 원, 2017년에 540억 원의 채무를 전액 상환해 채무 제로를 달성하고 조기상환에 따른 이자부담액 41억 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냈다.

열악한 재정 상황에도 지속적으로 채무 제로, 재정 건전도시 의정부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는 비결은 3선 시장이며 행정·재정 전문가로서 오랜 기간 업무를 이끌어온 안병용 시장의 강한 리더십과 희망도시 의정부를 실현하기 위한 모든 공직자들이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다.

■ 지방재정 신속집행 전국 최우수,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의정부시는 장기간의 코로나19 위기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예산 신속집행을 강력하게 추진한 결과 2021년도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지방재정 신속집행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4년 연속 전국 우수 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이는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해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전 직원이 함께 총력을 기울인 결과로 목표액 대비 129.9%를 집행하는 등 얼어붙은 지역 살림에 힘을 보탰다.

■ 각종 대외기관 평가와 공모사업 선정 등 외부 재원 확보에 총력
의정부시는 각종 대외기관 평가와 공모사업에 적극적인 대응방안 마련과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지난 4년간 총 123개 분야에 수상·선정되어 677억 원의 외부 재원을 확보하는 등 자체 예산 절감과 효율적 재정 운영에 큰 공을 세웠다.

또한, 지역구 국회의원 및 도의원과의 긴밀한 협력체계와 대규모 주요 사업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최근 4년간 특별교부세와 특별조정교부금 총 691억 원의 역대 최대금액을 확보했다.

■ 지방보조금의 효율적 관리 및 높은 예산 집행률
시는 지방세 수입 등의 자체수입비율이 매우 낮고, 사회복지비율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국고보조금 등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열악한 재정상황임에도 2021.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지방보조금의 효율적 관리와 적극적 체납액 관리, 높은 예산 집행률 등 재정건전성과 계획성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전국 자치단체의 재정 현황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지방재정분석에서 2년 연속 전국 최상위라는 성적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어려운 시기에 살림을 잘 꾸려온 공직자와 47만 시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실이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행안부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 공모 선정]

 

-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 공모 3년 연속 선정, 2022. 국비 3억 원 확보

의정부시(시장 안병용)가 5월 9일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최대 3억 원을 확보했다.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은 공공데이터 수요기관과 IT기업을 매칭하고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 사업과 연계해 공공데이터 개방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전액 국비로 지원하며, 의정부시는 과거 2020년과 2021년에 장애인 주차구역 개방데이터 구축 등 총 3개 과제에 선정되어 약 11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위드-코로나19 시대 시민건강증진을 위한 도시공원 시설물 및 과속방지턱 개방DB 구축사업으로 시는 3월 행안부에 사업 계획서를 제출, 공모에 선정됐으며 업체와 협약을 통해 연내에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구축된 데이터는 내년 1월 말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을 통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2020년, 2021년에 이어 3년 연속 행안부 공모에 선정됐다”며 “도시공원 시설물 및 과속방지턱 자료를 구축해 보행안전 환경개선 및 안전한 공원이용을 위해 활용할 예정이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생활권역별 정주환경 평가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공공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 발굴 및 개방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시민과 함께하는 맞춤 공감 홈페이지 제공]
- 신속한 정보 제공과 시민의 홈페이지로서 변화 중
- 지능형 맞춤 공공서비스 제공으로 똑똑한 행정 구현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해, 적시 적소에 필요한 정보를 선제적으로 안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시민 맞춤형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 2022년도 홈페이지 기능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시 대표 홈페이지는 지난 2017년 홈페이지 전면 개편을 통해 20개로 흩어져 있던 사이트를 하나로 통합해 편의성을 높이고 다양한 스마트기기에서 원활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사용자 중심의 반응형 홈페이지로 구축해서 일 평균 만천여 건의 접속을 기록하며 이용되고 있다.

의정부시 홈페이지는 대표 홈페이지, 열린시장실, 문화관광, 10개의 분야별 정보, 보건소, 맑은물사업소, 자동차관리과, 동주민센터, 에코투어, 모범음식점 등 11개 분야 1,190페이지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정확한 정보 제공 및 자료 오류와 누락 방지를 위해 월별 모든 페이지를 점검하는 등 시민들이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 운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적극 제공으로 시민 불편 해소
아울러 최근에는 급증한 코로나19 확진자로 인하여 업무처리에 어려움이 컸던 코로나19 재택치료자 자가격리 통지서 발급 및 생활지원비 신청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서비스 함으로써 시민 불편과 직원들 업무처리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기여해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초등학교 입학 축하금 접수도 연중 온라인 서비스하는 등 시민 편의를 위한 홈페이지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의 주요 사업은 물론 일자리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일자리맵, 자연, 주택, 지역 인구 통계를 볼 수 있는 살고싶은 우리동네, 인구변화, 교육 문화 변화 등을 볼 수 있는 정책통계, 지역의 소소한 이야기를 지도에 그려볼 수 있는 통계소통지도 등을 작년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 누구나 이용 가능한 차별 없는 홈페이지 운영
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PC와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여러 웹브라우저 환경에서 접속하고 있고, 이런 다양한 환경에서도 불편 없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웹 호환성과 표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매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기관으로부터 웹 접근성 인증을 받음으로써 남녀노소 누구나 정보의 차별 없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유용한 정보 제공
의정부시는 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정보공개, 공공데이터 제공 등의 메뉴를 운영하고 있으며, 시의 예산과 업무추진비 등도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속히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새소식, 부서자료실 등의 게시판을 통해 의정부시의 주요 문화행사 및 정보를 각 부서에서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열린민원 메뉴를 통하여 각종 민원 제도 및 민원 신청을 받아 업무 담당자들이 신속히 처리하여 안내하고 있다.

■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시장실의 시정 활동 제공
열린시장실에서는 의정부시장이 시민과 약속한 공약사업의 진행 현황을 매 분기 업데이트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안병용 시장의 생생한 시정 활동 현장과 일정 등을 안내해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부시장 안병용을 만나볼 수 있다.

■ 2022년도 홈페이지 기능개선 사업의 키워드는 ‘맞춤’
또한 데이터와 AI 지능화 서비스로 나만의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화 서비스가 가능함에 따라 시 홈페이지에서도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게시된 정보 데이터를 재분류하고 이용현황 데이터를 분석 적용해 시민들이 자주 찾는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에는 그동안의 불편 사항 개선과 시에서 제공하는 모든 공공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시민 관점의 맞춤 홈페이지를 구축할 예정으로 2022년도 홈페이지 기능개선 사업의 키워드는 ‘맞춤’이 될 것이라고 의정부시는 밝혔다.

■ 시민들에게 체감형 맞춤 홈페이지로 변모 중
이렇듯 의정부시 홈페이지는 2022년에 또 다른 도약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그동안 거의 변화가 없었던 시 메인 화면을 시민들이 원하는 자료를 찾기 쉽게 간결한 화면과 가독성 높은 아이콘화해 제공할 예정이며, 홈페이지 이용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민들이 자주 찾는 메뉴를 전면 배치하고 선택할 수 있게 맞춤형 메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여러 사이트에 분산되어 있던 교육, 문화, 행사 등을 한 화면에서 모아 접근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며, 시에서 제공하는 모든 공공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통합(예약) 신청 사이트 또한 구축할 예정이다.

■ 가보고 싶은 문화관광 홈페이지 새 단장
관광지 위주의 문화관광 홈페이지를 문화행사와 관광 서비스가 어우러진 역동적인 문화관광 홈페이지로 디자인과 내용을 개편할 예정이다. 시의 역점시책인 G&B사업은 ‘더 푸르고 아름답게 변한 의정부’를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직접 찾아가 보고 싶도록 G&B 특화거리, 걷고싶은 거리 콘텐츠를 추가하고, 현재 의정부시의 문화와 관광을 확인할 수 있도록 문화행사와 시티투어, 관광지도 등도 서비스할 예정이다. 아울러 나만의 코스 만들기를 추가하여 나만의 여행 코스를 제공 개인 취향에 맞는 의정부의 관광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의정부시는 홈페이지를 통해 선제적 정보 제공과 시민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이번 개편으로 원하는 정보는 찾기 쉽게, 검색은 정확하게, 맞춤형 최신정보는 편하게, 모든 것이 이용자 중심인 의정부시 홈페이지로 새롭게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