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45 (금)
 실시간뉴스
[꼬리에꼬리를무는그날이야기] 아직도 끝나지 않은 5.18 "난 잊지 않았어요"
[꼬리에꼬리를무는그날이야기] 아직도 끝나지 않은 5.18 "난 잊지 않았어요"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2.05.19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사진 =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오늘(19일) 밤 10시 30분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에서는 5.18 특집편을 방송한다. 

1980년 5월 19일 화창한 봄날, 김길자 씨에게 전화 한 통이 걸려 왔다. 아침에 학교 간 고등학교 1학년 아들 재학이었다.

“엄마! 나 지금 친구 집인데 무서워서 혼자 못 가겠어요..”

어머니는 곧장 아들을 데리러 나섰다. 나와 보니 총을 든 군인들이 가득하고 거리엔 묘한 긴장감이 감돈다. 군인들의 눈빛엔 살기마저 느껴졌다. 불길한 예감에 아들을 만나자마자 서둘러 집에 돌아왔다. 그리고 그날 오후, 충격적인 소식이 들린다.

“군인들이 사람을 죽인대!”

그날 이후, 모든 것이 멈췄다. 시외전화가 끊기고 기차와 버스는 전부 통제됐다. 그렇게 고립된 도시에서 ‘인간사냥’이 시작됐다. 군인들이 거리의 사람들을 닥치는 대로 구타했다. 눈이 터지고 머리가 깨지고 피범벅이 된 시민들이 병원 곳곳에 넘쳐나기 시작했다.

도시가 한순간에 아수라장이 되어버린 와중에 아들 재학이가 사라졌다. 며칠 만에 걸려 온 아들의 전화에 어머니는 또 한 번 충격에 빠지고 말았다. 재학이에게 무슨 일이 생긴 걸까?

우리 형제자매를 잊지 말아 주십시오!

1980년 5월 광주, 시민들이 거리로 뛰쳐나왔다. 뜨거운 외침은 사그라지지 않고 짙은 최루탄 연기를 뚫고 울려 퍼졌다. 그리고 다가온 마지막 항전의 날, 200여 명의 시민이 도청에 남았다. 그리고 각자 최후의 순간을 준비한다. 이들이 목숨을 걸고라도 지키고자 한 것은 무엇이었을지 '꼬꼬무'는 1980년 5월 영원히 식지 않을 뜨거운 그날과 ‘오늘’을 있게 한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집중 조명한다.

40년 만의 ‘고백’

우리나라 군인이 우리나라 국민에게 총칼을 겨눈 믿기 힘든 사건. 군인들이 무차별적으로 시민을 공격한 이유를 이야기한다. 그날 광주에 직접 투입됐던 공수부대원이 카메라 앞에 섰다. 40년간의 긴 침묵을 깨고 용기를 내 털어놓은 ‘그날의 진실’은 어떤 모습인지 당시 상황에 대한 생생한 증언뿐만 아니라 광주 투입 전에 받았던 의문의 ‘특수훈련’까지 낱낱이 털어놓았다. 그리고 우리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고 했다. 그의 간절한 부탁은 과연 무엇일지 장트리오가 직접 전한다.

특유의 매력으로 팬들을 사로잡는 느낌 있는 가수 마마무 휘인이 장성규의 이야기 친구로 꼬꼬무를 찾았다. 첫 출연에 긴장한 모습도 잠시, 장성규가 건넨 특별한 선물에 함박웃음을 지었다. 5월에 피어난다는 이 선물에 오늘의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 휘인의 마음을 빼앗은 선물을 공개한다.

장도연의 이야기 친구는 옷소매를 붙잡게 만드는 매력의 소유자 강훈이다. 강훈은 타 방송 프로그램에서 꼬꼬무를 향해 거침없는 러브콜을 보내기도 했다. 설레는 마음으로 녹화장을 찾은 강훈은 고대하던 꼬꼬무와의 만남에 한 번, 꼭 듣고 싶었던 ‘그날’ 이야기를 듣게 된 반가움에 또 한 번 감격했다.

장현성의 이야기 친구는 섬세한 감성의 소유자 배우 송영규다. 이야기 친구 중 유일하게 그 시대를 경험한 송영규의 눈가는 마를 새가 없었다. 오월의 광주를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 것이 ‘부끄럽다’며 숙연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볕 좋은 봄날, 모두의 가슴을 적신 1980년 오월 그날, ‘오늘’을 있게 한, ‘오월’을 지킨 사람들의 뜨거운 이야기 5.18 특집 꼬꼬무 '나를 잊지 말아요-오월이 오면' 편은 5월 19일 목요일 밤 10시 30분에 대공개 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