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20 (목)
 실시간뉴스
'물가 비상' 정부 '민생안정' 종합대책 낸다
'물가 비상' 정부 '민생안정' 종합대책 낸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5.27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가 비상' 정부 '민생안정' 종합대책 낸다
'물가 비상' 정부 '민생안정' 종합대책 낸다


국내 소비자물가 비상 상황에서 정부는 다음 주 물가와 민생에 대한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27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다음 주 중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한다.

이번 대책에는 식료품·외식 등 생활 물가 안정과 주거·교육비 등 생계비 안정 방안까지 정부가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조치가 모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세계 인플레이션 확산으로 국내 물가에도 비상이 걸렸다. 내주 발표될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근 14년 만에 5%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전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수개월 간, 즉 5월과 6월, 7월 물가상승률에 대해선 5%가 넘을 가능성은 이미 거의 확정되다시피 보고 있다"며 "지난번 (한은의) 전망 때만 하더라도 인플레이션 우려가 하반기에는 낮아질 것으로 봤는데 지금은 '피크'(정점)가 중반기를 넘어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유가는 그렇다고 하더라도 곡물 가격의 경우 공급이 늘어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식료품 관련 여러 물가가 상당기간 지속되면서 내년초까지도 물가상승률이 4%대를 상당 기간 기록하다가 내려가지 않을까 싶다"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대책에는 농축수산물·에너지 등 수입 관련 품목 등에 대한 할당관세 확대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식용유의 경우 인도네시아가 이날부터 팜유 수출을 재개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곡물 가격이 계속 불안정한 흐름을 보인다. 밀·밀가루 등 수입 의존도가 높은 품목에 대해선 무관세 정책도 담길 전망이다. 

또 1주택자 보유세 완화 방안이 포함될지 여부도 관심거리다. 종합부동산세 과세기준일이 6월1일임을 고려하면 이번 발표에서 감면 방안이 일부 포함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외에 승용차 개별소비세 30% 인하 6개월 연장 등 기존에 언급된 내용 역시 대책에 포함될 전망이다.

방기선 기재부 제1차관은 전날 오전 '제2차 경제관계차관회의'에서 "지난 3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4%를 넘어선 데 이어 4월에는 4.8%로 오름세가 더욱 확대됐다"면서 "전 부처가 힘을 모아 인플레이션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께 가장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식료품·외식 등 생활 물가 안정과 주거·교육비 등 생계비 경감 노력이 시급하다"며 "대외 요인이 국내 물가상승 압력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원자재와 국제곡물 수급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강조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