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6:45 (수)
 실시간뉴스
한미, 지대지미사일 8발 동해상 발사 ...  '北 미사일 발사에 맞대응'
한미, 지대지미사일 8발 동해상 발사 ...  '北 미사일 발사에 맞대응'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6.06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양국 군이 6일 오전 동해상으로 발사한 지대지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를 발사했다.
한미 양국 군이 6일 오전 동해상으로 발사한 지대지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를 발사했다.

한미 양국 군이 6일 지대지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 8발을 동해상으로 쐈다. 북한의 전날 단거리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하는 차원이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과 주한미군은 이날 오전 4시45분쯤부터 강원도 동해안 지역에서 약 10분 동안 동해상을 향해 에이태큼스 8발을 발사했다.

이날 사격은 "다양한 표적을 상정해" 이뤄졌으며, 우리 군이 7발, 미군이 1발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이번 한미 연합 지대지미사일 사격은 북한의 다수 장소에서 미사일 도발을 하더라도 상시 감시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도발원점과 지휘·지원세력에 대해 즉각적으로 정밀 타격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갖추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합참은 "우리 군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며,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안보불안을 가중시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북한은 전날 오전 9시8분쯤부터 약 35분 간 평양 순안, 평안남도 개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함경남도 함흥 일대 등 4곳에서 총 8발의 단거리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북한 이번 미사일 도발은 지난달 25일 '화성-17형' 추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1발과 KN-23 추정 SRBM 2발을 잇달아 발사한 뒤 11일 만에 이뤄진 것이며, 지난달 10일 윤석열 정부 출범 뒤 3번째 무력도발이다.

특히 북한이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나 사격훈련에서 8발이나 동시다발적으로 쏜 건 전례 없던 일이다.

군 안팎에선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장소가 4곳이었단 점에서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와 '북한판 에이태큼스(ATACMS)'(KN-24) 단거리탄도미사일을 비롯해 '초대형방사포'(KN-25)와 지난 4월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 참관 아래 시험발사한 전술탄도미사일(신형전술유도무기) 등 4종을 각기 다른 곳에서 2발씩 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북한의 '초대형방사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적용한 다연장로켓포로서 한미 당국은 단거리탄도미사일로 분류한다.

북한은 이들 단거리 타격용 무기체계 개발을 마치고 실전배치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북한에서 쐈을 때 우리나라 주요 지역과 주일미군기지 등을 사정권에 넣는 이들 무기체계는 모두 핵탄두 탑재가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북한의 이번 도발은 최근 한미 및 한미일 당국이 공조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따른 대응을 강화하고 있는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우리나라와 미국·일본 정부는 지난 3일 서울에서 한미·한일 및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열어 △올해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을 강력 규탄하고 △북한의 불법적 행동을 즉각 중단시키기 위해 국제사회와의 공조도 강화해간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 우리 해군 '환태평양연합훈련'(RIMPAC·림팩) 전단과 미 해군 원자력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 전단은 이달 2일부터 사흘 간 일본 오키나와(沖繩) 동남쪽 공해상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비한 연합훈련을 실시했다.

한미 당국은 북한이 2018년 5월 폐쇄했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소재 핵실험장 내 3번 갱도 복구 작업을 끝내고 현재 소형화된 핵탄두 성능을 시험하기 위한 목적의 제7차 핵실험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합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