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6:05 (화)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고양시
[지자체 오늘 뉴스] 고양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2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고양여성새로일하기센터 방문]

 

- 종사자‧취창업 성공 여성‧기업 관계자 간담회 개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 고양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방문해 경력단절여성의 직업교육과 취업지원 현장을 살펴보고 종사자, 새일센터를 통해 취․창업에 성공한 여성, 기업 관계자와 함께 간담회를 실시했다.

고양새일센터는 경력단절 여성에게 일자리 찾기를 지원하기 위해 지역산업별, 구직자 특성별 다양한 맞춤형 취업지원을 하고 있다. 고양마이스(MICE)새일센터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상담 서비스와 고부가가치 직업교육, 취창업 지원서비스 등 원스톱 취‧창업 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날 간담회 현장에서는 새일센터의 특화된 서비스를 통해 취업과 창업, 그리고 채용에 성공한 재직여성, 창업여성, 기업 대표 등 새일센터 서비스 이용자들이 참석해 생생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25여년간의 경력단절을 겪은 정 모씨는 “새일센터의 집단상담교육과 이후 취창업컨설턴트 양성과정을 통해 오랜 단절 기간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 새일센터의 적극적인 지원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새일센터를 통해 창업에 성공한 박 모씨는 “10여 년간 경력단절을 겪던 중 고양새일센터 도시농업지도사 훈련과정을 수료 후 창업했다”라며 “창업 이후 난관을 겪을 때마다 센터에서 창업 컨설팅‧네트워킹 등을 지원해준 덕분에 사업을 유지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김현숙 장관은 “일상회복에 따라 지난 5월 여성 고용률이 역대 처음으로 60%대에 진입했지만, 여성 고용의 질 제고와 경력단절 예방은 여전히 시급한 정책적 과제”라고 말했다.

유혜림 고양새일센터장은 “지난 10년간의 새일센터 인프라를 기반으로 더 많은 여성이 일자리 참여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새일센터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글로벌 자유무역협정(FTA) 무역마케팅 전문가 양성 ▲빅데이터 마케팅 활용 등 6개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생의 93%가 훈련 과정을 수료하고 수료자의 73.9%가 취업하는 성과를 냈다.

또한, 새일센터 특화 온라인 진단시스템을 운영하여 직무적응·소진 증후군(번아웃), 재직여성 대상 퇴직의사 진단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경력단절예방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고양시, 시민과학 기반 생물다양성 탐사활동 추진]
- 시민과 함께 정발산 생태 가치 재조명‧생태도시 비전 실현

고양시가 시민과학 기반 생물다양성 탐사활동을 추진한다. 시는 (사)에코코리아가 2022년 고양시 생태환경분야 지방보조금을 지원받아 ‘시민 과학 기반 생물다양성 탐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생물다양성 조사 및 자료화 ▲정발산 일대 주요 생물종 영상 자료확보 등을 실시한다. 정발산의 생태적인 특성과 가치를 시민과 공유하고 향후 도시 생태축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시민 과학 기반 생물다양성 탐사는 도시생태축의 핵심지역인 정발산의 생태 가치를 재조명하고 도시생태축을 구축해 생태도시 고양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해 지난 23일 고양시 관광정보센터에서 시민생태조사단, 고양시 관계자, 탐사 참여 시민 등 30여명이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날 워크숍에서 시민과학자의 활동 사례와 연대방안, 웹기반 플랫폼을 통한 자료 구축, 탐사활동 결과의 활용방안 등이 공유됐다.

시 관계자는“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생물다양성 탐사활동을 통해 시민과학자들이 도심 속에서 사람과 공존하는 다양한 생물의 가치를 알리고 보전을 위해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발산 시민과학 기반 생물다양성 탐사는 올해 11월까지 월 2회씩 진행되며 환경 분야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신청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사)에코코리아(☎031-967-4774)로 문의하면 된다. 

 

 

 


[고양시, 자전거 친화도시로 달린다]

 

-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로 ‘씽씽’… 도심형 자전거 순환망 구축
- 생활 속 자전거 타기… ‘안전 교육’부터 ‘시민 보험’까지 지원
- 라이더들이 ‘고양’에 모인다… 국제 자전거 대회 잇달아 ‘팡파르’

고양시에는 16개의 자전거 코스가 있다. 철책을 걷어낸 자리에는 평화를 여는 길이 생겼고, 공릉천과 창릉천의 물소리를 배경 삼아 바퀴를 굴릴 수도 있다. 경의선을 따라 추억의 라이딩을 즐기거나 행주산성, 호수공원, 킨텍스 등 명소를 가볍게 돌아볼 수도 있다.

코스를 따라 주행하지 않더라도 약 424Km에 달하는 자전거 도로가 고양시 곳곳으로 연결돼 있다. 시는 하천의 유휴 공간을 활용해 새로운 자전거 길을 만들고, 이용 시설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있다.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친환경 교통수단 생태계를 조성해 저탄소 녹색도시로 페달을 밟아 나간다.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로 ‘씽씽’… 도심형 자전거 순환망 구축

고양시는 지난해 고양시정연구원을 통해 수립한 ‘고양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5개년 계획’에 따라 자전거 도로 연속성 확보, 자전거 이용을 위한 시설 정비 및 분위기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7월, 고양시 한강수계 대덕생태공원에서부터 지축지구까지 약 16km의 자전거 전용도로가 완성됐다. 창릉천 삼송~지축 간 단절돼 있던 2.85km 구간을 연결해 서울시 은평구, 파주시, 양주시를 자전거로 오갈 수 있게 됐다.

지난 4월에는 킨텍스 남단부터 평화누리자전거길을 잇는 한류천 자전거 도로 공사가 시작됐다. 고양·파주 간 자전거 도로 연계를 위한 벽제천 자전거 도로, 고양어울림누리~대장천 생태습지공원을 연결하는 대장천 자전거 도로 개설도 진행 중이다.

또한 이달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자전거도시 브랜드화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하반기부터 어린이자전거연습장(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자전거 이용의 저변 확대를 위해 자전거 인프라를 구축하고, 민관 협력으로 정책을 펼쳐 자전거 도시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경기도에서 주관한 ‘2021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 최우수 기관’ 선정에 이어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한 ‘전국 2021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 우수단체 공모전’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생활 속 자전거 타기… ‘안전 교육’부터 ‘시민 보험’까지 지원

고양시 공유자전거 ‘타조(TAZO)’는 1년 만에 이용자 수 6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5월, 공공자전거 피프틴을 철수한 뒤 타조가 새롭게 운영을 시작했으며 시에서는 행정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타조는 1천 대가 운행 중이다.

고양종합운동장에 위치한 자전거 안전 교육장에서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자전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은 이론과 실기로 구성돼 숙련도에 따라 과정이 진행된다. 초·중학교 학생들에게는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센터는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지역별 행정복지센터, 도서관, 근린공원 등을 순회한다. 또한 도심에 방치된 자전거는 새로 고쳐서 관내 저소득층 주민들에게 무상으로 기증하고 있으며 하반기에 재생자전거 89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자전거 이용 보험이 적용된다. 보험은 자전거 사고로 발생한 사망, 후유 장애, 진단·입원비, 배상·벌금 등에 대해 보장하고 있다. 자전거 사고 발생 시 고양시 민원콜센터(☎031-909-9000) 또는 ㈜KB손해보험 자전거보험접수센터(☎1899-7751)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고양시 자전거 지도에는 자전거 코스에 대한 정보와 올바른 자전거 이용법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현장 사진을 첨부해 진행 방향을 쉽게 알 수 있고, 안전에 유의해야 할 곳도 표기돼 있다. 자전거 지도는 고양시 홈페이지 생활정보(교통–대중교통안내-자전거도로)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라이더들이 ‘고양’에 모인다… 국제자전거대회 잇달아 ‘팡파르’

올여름, 고양시에서는 자전거 국제대회가 연달아 개최된다. 오는 7월 16일에는 고양시가 후원하는 도심형 자전거 대회인 ‘킹오브트랙(KING OF TRACK)’이 일산문화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16번째, 고양시에서는 7번째로 개최되는 킹오브트랙은 통제된 도심 구간을 여러 주회로 달리는 경기가 진행되며 자전거 퍼레이드, 자전거 안전 캠페인 등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8월 26일부터 30일까지 ‘뚜르드 디엠지(Tour de DMZ)’ 자전거 대회가 비무장지대(DMZ)와 접경 지역을 배경으로 열린다.

지난 2016년부터 접경 지역의 활력과 한반도 평화 등을 위해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고양시에서 개막해 인천 강화, 강원도 고성 등을 자전거로 달리게 된다. 시는 지난 14일 고양종합운동장 일대에서 준비상황을 점검한 데 이어 16일에는 관계 기관과 협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 모두가 참여해 즐길 수 있는 자전거 축제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더불어 “자전거와 함께 일상을 누리면서 건강과 환경을 지키는 도시로 거듭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