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30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의정부시
[지자체 오늘 뉴스] 의정부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28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 기존주택 매입임대 및 고령자 매입임대·전세임대주택 예비입주자 모집]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6월 29일부터 7월 8일까지 고령자 전세임대주택 입주자와, 7월 4일부터 7월 6일까지 고령자 및 일반 매입임대주택 예비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금회 모집하는 전세임대주택은 입주대상자가 지원한도액 범위 내에서 입주를 원하는 전세 주택을 결정하면,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주택 소유자와 전세 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입주대상자에게 재임대하는 방식으로 수급자, 차상위 고령자 중 입주자 24가구를 선발해 한도액(1억 2천만 원)의 95%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매입임대주택은 LH에서 다가구 등 기존주택을 매입해 개․보수 후 시중 시세의 30% 수준의 임대조건으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주택을 말하며, 현재 관리 중인 주택 및 추가 매입임대주택의 향후 공가가 발생할 것에 대비해 1인 예비입주자 100가구와 1~2인 고령 예비입주자 50가구를 선정해 전용면적 40m²이하의 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의정부시, 만65세 도래 주민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실시]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신곡2동(동장 김세원)주민센터는 7월 1일부터 만 65세가 되는 주민에 대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시행한다.

만 65세가 되는 주민에 대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은 노령층 신규 복지서비스 안내와 더불어 대상자의 복지욕구, 건강위험요인을 파악해 건강상담과 보건복지자원을 연계하는 등 지역사회 건강관리 기능 강화와 예방적 복지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기존 수급권자를 대상으로 하는 선별적 복지상담에서 생애전환기별 대상가구를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며, 만 65세 도래 어르신을 시작으로 만 75세 어르신, 출산가구(생후 3~12개월), 양육가구(만3~5세 양육수당 대상) 등 단계적으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대상주민에게는 사전 안내문을 발송해 보건복지 정보를 제공하고 요청에 따라 전화 또는 내방과 가정 방문상담을 통해 건강관리 및 복지 관련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김세원 신곡2동장은 “복지정보 부족으로 상담과 혜택을 받지 못하는 주민이 없도록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며 “생애주기에 따라 필요한 맞춤형 건강정보와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민들의 건강 수준과 복지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본격 착수]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1월 1일 스마트도시과 신설 후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희망도시 의정부가 되기 위해 상반기 동안 다양한 스마트도시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했으며, 6월 23일 「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실시를 통해 스마트도시 종합 발전 전략과 추진 체계 마련에 본격 돌입했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은 2023년부터 2027년을 대상으로 하는 5개년 계획이며, 국토교통부의 스마트도시종합계획 및 의정부시 도시 및 정보화 계획 등과 연계․조화를 이루어 의정부시 특성에 적합한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계획이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4개 권역 14개 동, 구 도심과 신규 개발지구, 교통 체계의 변화 등 다양한 도시 특성이 혼재되어 있는 의정부시의 특성을 반영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내용 등이 논의됐다.

본 착수보고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은 의정부형 스마트도시 모델 구현을 위한 비전과 목표, 기본 방향, 추진 전략 등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도시문제 발굴과 스마트도시 기술을 적용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하고 실용적인 서비스의 도입 방안이 도출할 수 있도록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도시 기술을 이용해 시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도시계획인바 ‘시민 리빙랩’이라는 시민참여의 장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동수 도시주택국장은 “성공적인「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수립을 위해 모든 부서가 적극적인 지원과 협업을 통해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이 살아있는 스마트도시 의정부 조성에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의정부 시민협치 인수위원회,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로 시정슬로건 결정]
 

 

-6월 23일, 제2차 전체회의를 통해 민선8기 의정부시 시정슬로건 및 시정방침 결정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김동근 당선인의 시정 철학 우선 반영
-김동근 당선인 “시민 한사람 한사람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경청하겠다”

의정부 시민협치 인수위원회는 6월 23일 제2차 전체회의를 열고 민선8기 의정부시 시정슬로건을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로 정했다. 참여, 소통, 혁신, 협치, 존중의 가치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약속한 김동근 당선인의 시정 철학을 우선 반영했다고 전해졌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당선인은 “시민 개개인에게 살기 좋은 도시가 훌륭한 도시다”라며 “개개인별 다양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겠다. 그 누구도 소외받지 않고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인수위원회는 제2차 전체회의에서 ‘시민과 함께, 시민을 위해!’를 시정방침으로 결정했다. 시민사회에서 호평을 받았던 인수위원회의 활동 슬로건을 이어가며 시민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치하는 시정운영을 주문했다.

10대 시정목표로는 ▲아이가 행복한 도시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 ▲장애인이 행복한 도시 ▲청년이 바꾸는 도시 ▲교통이 편리한 도시 ▲문화를 향유하는 도시 ▲삶의 질이 높은 도시 ▲일자리가 풍성한 도시 ▲체육복지가 실현되는 도시 ▲지구와 함께 공존하는 도시로 정하고 분야별 공약사항들을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김동근 당선인은 “시민, 전문가, 행정조직이 서로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겠다”라며 “시민들이 의정부에 살고 있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도시를 만들고 싶다”라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