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40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중부 비바람 최대 200㎜ 물폭탄, 남부는 열대야로 '잠 못이루는 밤'
[오늘의 날씨]중부 비바람 최대 200㎜ 물폭탄, 남부는 열대야로 '잠 못이루는 밤'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2.06.29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오늘의 날씨정보
기상청 오늘의 날씨정보

 

중부지방에 많은 비가 내리고 있다. 서울을 비롯한 서쪽 지역과 영동, 경남 해안엔 강풍주의보도  내려졌다. 강한 비바람에 주의해야겠다.

기상청은 "수요일인 29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폭이 좁고 강하게 발달한 정체전선(장마전선)에서 발달한 비구름 영향으로 누적 최대 200㎜의 비가 전국에 오겠다"면서 "중부지방과 전북 북서부, 경북 북부 내륙을 중심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29일까지 예상 누적 강수량은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 충남권(남동 내륙 제외), 충북 중·북부, 전북 북서부, 경북 북부 내륙, 서해5도에 50~120㎜ 가량이다.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엔 200㎜ 이상이 쏟아지겠다.

강원 북부 동해안, 충남권 남동 내륙, 충북 남부, 전북(북서부 제외), 전남권 서부, 제주 산지엔 20~70㎜가 오겠다.

강원 중·남부 동해안, 전남 동부, 경북권(북부 내륙 제외), 경남권엔 10~40㎜, 제주(산지 제외), 울릉도·독도엔 5~20㎜가 예보됐다.

기상청은 "내일(30일)까지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순간풍속 70km/h(20m/s) 내외의 매우 강한 돌풍과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시간당 30~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여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o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o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며,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o 농경지 침수와 농수로 범람, 급류에 유의
o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공사장, 비탈면, 옹벽, 축대 붕괴와 산사태 가능성이 높음
o 침수지역 감전사고와 자동차 시동 꺼짐에 유의
o 돌풍과 천둥.번개로 인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
o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있겠으니, 교통안전 유의

특히, 최근 북한 황해도 부근으로 많은 비가 내려 경기북부 인근 강 유역(임진강, 한탄강 등)을 중심으로 수위가 높아져 있는 가운데, 앞으로도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수위가 더욱 높아지고, 유속이 급격히 빨라질 가능성이 있겠으니, 캠핑장 및 피서지 야영객, 어선 유실 등의 사고와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29일 아침 최저기온은 22~27도, 낮 최고기온은 25~32도로 예상된다. 

주요 도시 최저기온은 △서울 23도 △인천 22도 △춘천 23도 △강릉 27도 △대전 25도 △대구 25도 △전주 25도 △광주 25도 △부산 23도 △제주 25도다.

최고기온은 △서울 26도 △인천 26도 △춘천 27도 △강릉 31도 △대전 27도 △대구 31도 △전주 28도 △광주 28도 △부산 26도 △제주 32도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일부 동해안과 제주 해안, 일부 충청권과 남부 내륙에는 아침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인 열대야 현상이 계속 발생할 수 있다.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열대야는 전날 오후 6시1분부터 이날 오전 9시까지 낮 기온이 25도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을 때를 말한다. 당분간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남부를 중심으로 최저 기온이 25도를 넘나들며 열대야가 계속되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폭염과 열대야로 인해 보건과 농업, 축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다음과 같이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o (보건)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 가장 무더운 시간인 12~17시 야외 활동 자제
o (농업) 일사에 의한 과수나 농작물 햇볕데임, 병해충 발생 유의, 장시간 농작업, 나홀로 작업 자제
o (축산업) 축산농가에서는 송풍장치, 분무장치 등 시설물을 점검하고 축사 온도 조절 유의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 등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확산으로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