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10 (금)
 실시간뉴스
BPA, 대우건설·SM상선과 이라크 항만 운영사업 참여 추진
BPA, 대우건설·SM상선과 이라크 항만 운영사업 참여 추진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07.13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라크 바스라주에 위치한 알포항과 K-컨소시엄 사업 추진 현장 조감도(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항만공사(BPA)가 민관 공동으로 해외항만운영사업 참여를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BPA는 13일 대우건설 본사에서 대우건설, SM상선 경인터미널과 함께 이라크 알포 항만 터미널 운영사업 참여를 위한 K-컨소시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이라크가 바스라주에 위치한 알포항에 50개 선석 규모의 컨테이너 터미널을 건설하는 ‘알포항 그랜드포트(Grand Port)’ 계획 중 1단계로 대우건설이 개발하고 있는 2만3000TEU(1TEU는 6m 길이 컨테이너 1개)급 5개 선석의 운영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것이다.

이라크 정부는 과도한 석유의존도 탈피 및 산업 다변화를 위해 국가 최우선 사업으로 알포항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알포와 유럽, 중앙아시아 등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를 구축하고 알포항을 세계 12대 허브 항만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BPA 등은 최근 이라크 측이 알포항 터미널 운영 참여 제안을 요청함에 따라 K-컨소시엄을 구성하기로 하고 협조체제 구축을 위한 첫 단계로 공동 참여사 간 협약를 체결했다.

이라크 교통부 장관과 이라크항만공사 사장은 지난 3월 한국을 방문해 해양수산부 및 BPA와 알포항 개발사업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K-컨소시엄은 올해 안으로 알포항 터미널 운영사업 참여 제안서를 이라크 측에 제출하고 본격 논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번 컨소시엄의 알포항 터미널 운영 참여가 성사되면 이를 통해 국내 중공업, 항만운영 시스템, 항만인프라 등 연관 기업들의 이라크 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강준석 BPA 사장은 “글로벌 2위 환적항만인 부산항의 운영 노하우를 이라크에 전수해 알포항이 세계 12대 허브항만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