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35 (금)
 실시간뉴스
경상남도, 친환경농업 멘토제 시행
경상남도, 친환경농업 멘토제 시행
  • 백준상
  • 승인 2012.03.13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가 민선 5기 공약사업인 친환경 생태농업 활성화를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친환경 농업 현장 컨설팅단을 구성해 친환경 농업 멘토(mentor)제를 추진키로 했다.

경남도에 따르면 도내 시ㆍ군, 친환경 농업인단체, 유관기관을 통해 친환경 농업에 대한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가진 현장전문가 90여 명을 추천받아 전문가 선정위원회를 통해 70명 규모의 현장 컨설팅단을 구성했다.

이번에 구성된 현장 컨설팅단은 생산, 가공, 유통, 인증, 신기술의 5개 분야에서 친환경 농업분야의 다양한 전문지식을 가진 각계각층의 현장전문가로 구성되었다. 특히, 생산 분야에는 식량작물 뿐만 아니라 과수, 엽채류, 과채류 등 다양한 품목을 현장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는 민간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친환경 농업 현장 컨설팅단의 구성으로 도내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농업인 단체는 신청을 통해 친환경 농업의 필요한 전문기술이나 노하우를 가진 현장전문가를 멘토(mentor)로 선택해서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또 현장 전문가들은 해당 친환경 농업단지를 방문해서 친환경 농자재 제조기술, 품목별 저비용 친환경농업기술, 친환경농산물 인증방법, 가공 및 유통활성화 방안 등의 전문분야 기술지도로 친환경농업 현장에서 겪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경남도는 이를 위해 2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다. 친환경 농업 멘토에게는 체계적인 현장 컨설팅 지원과 지속적인 지도를 위해 2시간 기준 25~50만 원 정도의 컨설팅 수당과 컨설팅 활동에 소요되는 교재제작비, 교육용자재 구입비, 기타 제반비용을 지원한다.

경남도는 현재 친환경 농업 현장 전문가로 위촉된 70여 명의 민간전문가 이외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친환경 농업의 달인’을 계속해서 추천받아 100명 규모의 현장 컨설팅단을 구성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