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15 (금)
 실시간뉴스
부산 용호만, 세계적 '해양레저관광 메카' 시동 ... 해양엔터테인먼트 중심지로 발전
부산 용호만, 세계적 '해양레저관광 메카' 시동 ... 해양엔터테인먼트 중심지로 발전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8.02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트 전용 계류장과 요트클럽 호텔이 포함된 용호부두 개발 예상도
요트 전용 계류장과 요트클럽 호텔이 포함된 용호부두 개발 예상도

부산 남구 용호만 일대를 세계적인 해양레저관광단지로 조성하기 위한 큰 그림이 그려지고 있다.

민선8기 출범과 동시에 '명품해양관광도시 부산' 카드를 꺼낸 든 부산시의 정책기조에 맞춰 이 일대를 종합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시동이 걸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용호부두와 용호매립부두 일대를 부산지역의 핵심 해양관광 자원으로 평가하면서 해양관광의 허브로 창출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해양분야 '정책통'으로 불리는 최도석 부산시의원(서구2)은 "용호만은 다양한 레저기능을 담아야 한다"며 "용호만매립부두 구간을 기점으로 용호만 전체를 복합해양관광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국내 대표 해양레저 전용포트로 만들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오은택 부산 남구청장은 "이 일대를 문화와 관광을 접목한 새로운 차원의 해양레저관광의 메카로 조성하고 트램, 해상케이블카 등 기존 사업의 조속 추진을 통해 '사람이 찾아오는 남구'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30년 간 화물부두로 사용돼 온 용호부두는 지난해 7월 '용호별빛공원'으로 재탄생했다. 이곳은 해양수산부의 제4차(2021~2030) 전국 항만기본계획에 포함돼 재개발 전까지만 운영된다.

해수부는 이곳을 거점형 마리나를 비롯해 해양엔터테인먼트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오은택 남구청장은 앞으로 요트전용 부두와 요트클럽 호텔을 지어 타지나 해외에서 요트를 타고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현재 개발 예상도를 만들어 관련 절차나 미래가치를 놓고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최도석 의원은 "용호별빛공원은 지자체의 근린공원 성격을 넘어서 세계최대의 요트 전용항으로 조성해 전세계 사람들이 요트를 타고 올 수 있도록 하고, 부대시설에는 시민이나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차원이 다른 명품 관광단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구는 용호만매립부두 앞 해상에 세계적인 규모의 분수쇼를 기획하고 있다. 세계 3대 분수쇼로 꼽히는 두바이 분수쇼처럼 흘러나오는 음악에 맞춰 분수가 춤을 추고 조명까지 어우러지는 명품공연을 통해 문화를 입힌 핫플레이스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친수공원쪽 데크에는 경관조명을 달고 좌석마다 QR코드를 붙여 이용객이 앉아있는 곳에서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거나 푸드트럭존을 만들어 해당구역을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풍성한 구역으로 만든다는 생각이다.

이와 관련 남구는 전문가를 비롯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으고 추진 방향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해당 구역에 정박 중인 부경대실습선 이전 문제가 반드시 해결돼야 하는 상황에서 유관기관과의 협의 등 관련 절차가 산적해있지만 오 구청장은 "뛰어난 관광자원을 활용해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부경대 실습선 이전이 마무리되면 해당 부두와 맞붙어 있는 용호만유람선터미널의 활성화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최도석 의원을 비롯해 전문가들은 실습선이 이전되면 현재 유람선터미널을 연장해 크루징요트 터미널로 확장시키고 해상레이저 쇼나 불꽃 쇼 등 즐길거리를 연출해 세계적인 해양레저포트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용호동 일대 만성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된 친환경 무가선 저상트램 오륙도선이 사업비 증액문제로 규모 축소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오 구청장은 추가 사업비를 확보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019년 1월 실증사업 공모 당시 사업비가 470억원으로 산정됐지만 설계용역을 진행하면서 436억원이 증액되면서 총 사업비는 906억원으로 늘었다. 이에 시가 기획재정부에 국비지원을 요청했지만 정부는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태다.

추가사업비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실증노선은 당초 1.9㎞에서 1㎞로 줄면서 사실상 대중교통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오 구청장은 "정부와 부산시는 추가 사업비를 확보해 오륙도선 실증노선 사업을 당초 계획대로 진행해야 한다"며  "용소삼거리에서 이기대 삼거리까지의 실증노선 사업구간은 절대 변경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기존 구간을 반드시 안착시킨다는 것을 전제로 향후 남구의 관광자원과 트램을 결합한 관광형트램 노선을 추가 개발해 새로운 지역 먹거리를 만드는데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부산 남구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