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0-07 19:10 (금)
 실시간뉴스
휴가철 중고차 매물 부족에 ... 거래량은 줄고 가격은 오르고
휴가철 중고차 매물 부족에 ... 거래량은 줄고 가격은 오르고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8.09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가철을 맞아 차주들이 차량 판매를 미루고, 신차 출고 지연으로 중고차 매물 부족 현상이 지속되면서 중고차 거래량은 감소하고 시세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AJ셀카의 온·오프라인 내차팔기 거래현황에 따르면 8월 중고차 전체 평균 거래량은 전월 대비 10% 감소했고, 중고차 전체 평균 시세는 전월 대비 13.6% 상승했다.

특히 경차 매물 부족으로 전월 대비 평균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경차 시세가 상승했다.

고유가와 소비자 물가 상승이 지속되면서 상대적으로 유지비가 저렴하고 연비 효율이 높은 경차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은 증가했지만, 판매하려는 사람은 현저히 감소하는 등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인기 경차 모델인 레이와 더 뉴 레이는 전월 대비 거래량이 각각 62%, 70% 급감했고, 시세는 전월 대비 각 11%, 20% 상승했다.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시세도 상승했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여행용으로 적합한 SUV 판매자는 줄고 구매자는 늘어난 점이 가격 상승 요인으로 꼽힌다.

중형 SUV 인기 모델인 올 뉴 투싼과 스포티지 더 볼드는 전월 대비 거래량이 각각 15%, 44% 감소했으나, 시세는 전월 대비 각각 4%, 10% 상승했다.

다만 고유가와 소비자 물가 상승이 지속되면서, 경차 대비 차량 유지비가 비교적 많이 드는 일부 중·대형 세단 모델은 구매 수요가 줄어 거래량과 시세 모두 하락세를 보였다.

스테디셀러 세단 쏘나타 뉴 라이즈와 아반떼 MD의 거래량은 전월 대비 25%, 15% 감소했으며, 시세도 전월 대비 각각 2%, 7% 하락했다. 대형 세단인 그랜져 HG도 전월 대비 거래량과 시세가 각각 23%, 3% 내렸다.   

AJ셀카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 내 매물 감소로 중고차 시세가 전반적으로 상승한 만큼 차량 매각을 고민하는 차주가 있다면 가을이 오기 전 지금이 적기"라고 말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AJ 셀카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