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5 (토)
 실시간뉴스
尹대통령, "北 비핵화 시 '담대한 구상' 제안 ... 식량·금융, 항만·공항·의료 현대화 등 지원"
尹대통령, "北 비핵화 시 '담대한 구상' 제안 ... 식량·금융, 항만·공항·의료 현대화 등 지원"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8.15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2022.8.14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2022.8.14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독립운동은 현재도 진행 중"이라며 "자유를 찾기 위해 시작된 독립운동은 세계시민의 자유를 지키고 확대하는 것으로 계승·발전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앞으로의 시대적 사명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한 국가들이 연대해 자유·인권에 대한 위협에 대항하고 세계시민의 자유·평화·번영을 이뤄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독립운동은 민주공화국, 자유와 인권, 법치가 존중되는 나라를 세우기 위한 것이었다"며 "자유·인권이 무시되는 전체주의 국가를 세우기 위한 독립운동은 결코 아니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일제 강점기에 자신의 목숨을 초개와 같이 버리며 국내외에서 무장 투쟁을 전개하신 분들,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면서 무장 독립운동가를 길러내신 분들과 공산 침략에 맞서 싸우신 분들, 산업의 역군과 지도자들, 민주주의 정착을 위해 희생과 헌신을 해오신 분들 모두 위대한 독립운동가"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자유·인권·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고 눈부신 번영을 이뤄냈다"며 "우리의 독립운동은 끊임없는 자유 추구의 과정으로서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서는 북한이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식량·금융 지원과 같은 상응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지난 5월10일 취임식 취임사에서 언급한 '담대한 계획'의 일환인데,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핵 개발을 중단하고 실질적인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그 단계에 맞춰 북한의 경제와 민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담대한 구상'을 지금 이 자리에서 제안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대규모 식량 공급 프로그램, 발전과 송배전 인프라 지원, 국제 교역을 위한 항만과 공항의 현대화 프로젝트, 농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기술 지원 프로그램, 병원과 의료 인프라의 현대화 지원, 국제투자 및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겠다"고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는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전 세계의 지속 가능한 평화에 필수적인 것"이라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는 세계 평화의 중요한 전제이고 우리와 세계시민의 자유를 지키고 확대하는 기초"라고 말했다.

일본에 대해서는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하겠다고도 했는데, 윤 대통령은 당선 직후 일한의원연맹 회장 등을 만난 자리에서도 김대중-오부치 공동 선언을 발전적으로 계승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의 포괄적 미래상을 제시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해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며 "양국 정부·국민이 서로 존중하면서 경제·안보·사회·문화에 걸친 폭넓은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의 평화·번영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일본은 이제 세계 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라며 "한일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 확대 방침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공적 부문의 긴축과 구조조정을 통해 재정을 최대한 건전하게 운용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확보된 재정 여력은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더욱 두텁게 지원하는 데 쓰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들의 주거 불안이 없도록 수요 공급을 왜곡시키는 각종 규제를 합리화하여 주택 시장을 안정시키겠다"며 "아울러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거 복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수해 피해를 입은 국민에 대해서는 "신속한 일상 회복을 위해 피해 지원과 복구에 최선을 다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수해, 코로나 재확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는 충분한 금융 지원을 통해 대출금 상환의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대통령실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