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10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의정부시 홍천군
[오늘의 지자체] 의정부시 홍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9.16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 민선 8기 청사진 실현할 첫 조직개편 단행]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민선 8기 주요 공약사업 추진을 위한 첫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조직진단 결과를 반영해 서비스의 효율적 연계에 중점을 두었을 뿐만 아니라 특히,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평소 강조한 시민소통과 도시디자인, 첨단기업 유치 등 청년이 머물고 싶은 도시를 건설하겠다는 시정철학이 투영됐다.

먼저, 기존 자치행정국 소속이던 홍보과를 부시장 직속으로 두면서 시민소통 기능을 강화했다. 시민들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위해 ‘찾아가는 현장 시장실’을 지속 운영해 소통을 기반으로 시정을 운영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담았다.

또한, 도시·교통 등 시민들이 걷고 싶은 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한 도시디자인과 행정서비스 및 제도개선 등 행정디자인을 전담할 ‘도시디자인담당관’ 역시 부시장 직속으로 두어 미래도시 구축을 위한 초석으로 삼았다.

그리고 아동돌봄체계의 혁신적 개선을 위한 ‘아동돌봄과’와 청년 일자리 및 활동공간 조성을 위한 ‘청년정책과’, 첨단기업 유치를 위한 ‘기업유치팀’ 신설 등 시민의 삶을 바꾸기 위한 기능과 역량 강화에 초점을 뒀다.

이밖에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에 대응하고자 기존 환경사업소를 생태도시사업소로 명칭을 변경하고 기후에너지과를 신설하는 한편, 생태하천과 수목원 조성을 관리할 전담부서를 신설해 녹색도시 조성을 통한 환경개선에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다.

시는 앞서 국장급인 4급 2명과 부서장인 5급 12명을 포함한 112명에 대한 승진인사를 단행하면서도 신설 부서에 대한 적임자를 중용하기 위해 고심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 조직개편을 앞두고 팀장급 핵심직위 10개에 대한 직위공모제와 인사대상자들에 대한 희망부서제도를 실시해 인사에 대한 조직 내 의견도 적극 반영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는 오는 19일 자로 승진자를 포함한 총 436명에 대한 전보를 실시해 민선 8기의 청사진을 실현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의정부시, 10월 1일부터 16일까지 3주간 상권활성화 축제 진행]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연합 상권지구를 형성하고 있는 지하상가, 제일시장, 부대찌개거리 등 행복로 일대에서 10월 1일(토)부터 16일(일)까지 3주간 <행복로축제>와 <아시아 모델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민락지구에서도 10월 8일(토)과 9일(일) <민락맥주축제>를 개최해 침체된 민락상권에 활기를 넣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 13개의 다양한 축제가 펼쳐지는 <행복로축제>쇼핑, 뷰티, 공연, 놀이 등 4가지 테마로 총 13개의 축제들이 진행되는 <행복로축제>는 상권활성화 축제의 종합선물세트다. 시민들, 관광객들이 행복로를 중심으로 밀집한 지역상권을 찾아 쇼핑하고 문화예술도 향유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시는 행복로축제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에게는 활력을, 코로나19로 지쳐있는 시민들에게는 즐거운 추억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행복로축제 기간 동안 행복로, 지하상가, 제일시장에서는 구매를 촉진하는 할인 이벤트가 진행된다. 행복로와 제일시장 상점에서는 3만 원 이상 구매 시 1만 원 상당의 지역화폐를 지급하고 2만 원 이상의 구매 영수증을 인증 시 참여할 수 있는 룰렛 이벤트도 진행된다.

지하상가에서는 1만 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할인쿠폰을 지급해 축제 방문객이 축제 이후에 지하상가를 다시 찾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세웠다. 매년 방문객이 늘고 있는 <의정부 부대찌개 페스티벌>은 10월 15일(토)부터 23일(일)까지 부대찌개 거리와 의정부 전역의 25개 부대찌개 식당에서 개최되며 할인행사와 방문인증 이벤트, 부대찌개 4행시 대회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구성돼 있다.

쇼핑페스타를 총괄하고 있는 (재)의정부시상권활성화재단은 (사)의정부제일시장번영회, 의정부시지역상권상인회연합회, (사)의정부역지하상가상인회, (사)의정부부대찌개명품화협회, 행복로상인회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행복로 일대를 경기도 최고의 상권으로 성장시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다.

10월 14일(금)에 열리는 의정부 미용예술축제 <뷰티 페스티벌>은 (사)대한미용사회 경기북부지회 의정부시지부에서 매년 주최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아시아 모델 페스티벌>과 연계 개최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뷰티 페스티벌>은 메인 행사인 헤어쇼 등을 통해 침체된 미용업계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무료로 네일, 메이크업, 페이스페인팅, 헤어커트 등의 미용 체험 기회를 제공해 시민들에게 색다른 즐거움과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어서 10월 16일(일) 메인무대에서는 60대 부부 5쌍을 선정해 메이크업, 웨딩쇼, 프러포즈 및 이벤트를 진행하는 <리마인드 웨딩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시민들의 응원 속에서 리마인드 웨딩을 진행하며 부부의 사랑은 더욱 깊어지고 지켜보는 시민들에게는 잔잔한 감동을 선사하는 시간이 예정되어 있다.

10월 1일(토) 행복로축제의 개막을 알리는 <힐링뮤직 페스타>에는 폴킴과 선우정아가 출연해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위로와 감동의 시간을 선물한다. 또한, 10월 15일(토) ‘로드 런웨이 쇼’에서는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미스터트롯 출신 가수 장민호가 출현해 남녀노소 즐기는 무대를 선사한다.

지역예술가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프린지 페스타>도 행복로축제 기간 중 매주 일요일마다 메인무대에서 펼쳐지며 국악, 클래식,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들로 시민들과 관광객의 귀를 사로잡을 계획이다. 10월 8일(토)에는 블랙뮤직페스티벌의 사전 행사로 <미니 블랙뮤직 페스타>가 열려 청소년들의 힙합·댄스 경연대회가 펼쳐진다. <피아노시티 페스타>에서는 행복로 거리에 4대의 피아노를 설치해 누구나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는 피아노 무대를 제공한다.

행복로축제 기간 동안 행복로 거리에서는 시민, 관광객 누구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들이 풍성하게 펼쳐진다. 10월 2일(일)에 열리는 <줄넘기 페스타>에서는 커플·단체 줄넘기 이벤트가 진행되고 화려한 줄넘기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10월 8일(토)과 9일(일) 양일간 추억의 레트로 게임존에서는 <딱지치기 대회>와 <알까지 왕중왕전>이 펼쳐져 소소한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같은 날 <에코 페스타>도 함께 열려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 제로웨이스트 캠페인도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진행된다.

□ 의정부가 빛나는 시간 <2022 아시아 모델 페스티벌 IN 의정부>
 미군공여지 캠프 레드클라우드에 디자인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공약한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시를 경기북부의 디자인·패션·뷰티 산업의 중심도시로 성장시켜 청년들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시는 이를 위해 뷰티산업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의정부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해 <2022 아시아 모델 페스티벌 in 의정부>를 유치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올해로 17회를 맞은 아시아 모델 페스티벌은 아시아의 모델과 패션·뷰티 관련 산업을 세계에 알리고, 세계적인 브랜드와 아티스트들을 소개하는 글로벌 문화 콘텐츠 플랫폼이다.

행사기간 동안 아시아 모델들은 의정부제일시장 및 지하도상가 쇼핑페스타에 참여하며, 쇼핑 및 먹거리 관련 콘텐츠 제작에 참여한다. 또한 행복로 축제를 배경으로 모델 프로필 촬영, 시민의 날 행사의 ‘시민과 함께 에피소드’ 콘텐츠 제작 그리고 딱지치기 대회, 알까기 대회, 에코페스타, 블랙뮤직페스타와 제37회를 맞는 회룡문화제도 참석하며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돋울 예정이다. 이후 스탬프투어 체험, 통일전망대 방문, 용현산업단지 내 영상 제작도 계획되어 있다.

10월 14일에는 의정부체육관에서 아시아 최고 신예 모델을 최종 선발하고, 이날 본선 진출자는 의정부시 홍보대사로 임명되어 아시아 각 국가에서 의정부시의 홍보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10월 15일에는 행복로에서 의정부시민과 함께하는 패션쇼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게 되며, 10월 16일에는 케이팝 공연 및 아시아 톱모델 시상식 등을 케이블 방송과 온라인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 민락의 새로운 즐길거리 <민락맥주축제>
10월 8일(토)과 9일(일) 저녁, 민락 로데오거리에서는 대규모의 <민락맥주축제>가 개최된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고 상권의 침체기를 겪고 있는 민락상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의정부에서 진행되는 첫 맥주축제다. 시는 서울 신촌, 대구, 인천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맥주축제의 형식을 민락상권에 맞게 특화시켜 민락만의 특색 있는 맥주축제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민락로데오 거리에 설치된 테이블에서 배달특급 앱을 통해 민락상권 식당들의 음식을 주문해서 먹을 수 있다. 구매 영수증을 제시하면 맥주를 대폭 할인해서 제공하는 등 민락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면서 시민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각종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온가족이 즐기는 축제를 위해 마임, 마술, 비눗방울 퍼포먼스 등의 공연이 상시로 열리고 민락에서 활동하는 50명 여명의 셀러가 참여하는 달빛 프리마켓도 진행된다.

한편, <회룡문화제>도 10월 8일(토)과 9일(일) 송산사지에서 개최해 민락맥주축제와 상호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제37회를 맞이하는 회룡문화제는 그동안 정체성이 모호하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시는 회룡문화제의 성격을 역사문화축제로 설정하고 행사를 송산사지로 옮겨 진행한다. 현장 연출, 프로그램, 공연무대 등에 역사적 성격을 확실하게 담아 회룡문화제를 민락을 대표하는 역사축제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 축제를 통한 지역상권 활성화
의정부시는 16일간 도심 상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축제를 연계 개최해 총 10만 명의 시민참여와 관광객 방문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축제 방문객들이 행복로 일대와 민락상권에서 적극 쇼핑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앞으로 의정부를 여행 오는 도시, 놀러 오는 도시, 쇼핑하러 오는 도시로 성장시켜 나가겠다”며 “축제 개최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의정부 도시브랜드를 한 단계 끌어올릴 촉진제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2022년 의정부시 청년주간행사 개최]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청년의 날을 맞이해, 9월 17일부터 23일까지 7일간 「2022년 의정부시 청년주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9월 17일 오후 4시 30분 의정부시 행복로에서 열리는 의정부시 청년의 날 기념 축제는 1부 기념식과 2부 기념행사(공연 및 부스 운영)로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는 ‘작전명 청춘!’이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되고, 시는 청년이 직접 참여하고 기획하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8월에 공모․선정한 ‘의정부시 청년기획단’, ‘의정부시 청년협의체’, ‘청년기업 스무살이 협동조합’이 함께 청년주간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작전명 청춘!’은 네 가지의 작전(서로 축하하라, 무엇이든 지금 시작하라, 노래하고 춤추고 마셔라, 청춘을 즐겨라)으로 구성되며, 주요 프로그램은 △청년기업․공동체․소모임 등 홍보 및 온라인 연결망을 위한 전시 △포토존 설치 △심리 치유를 위한 ‘청춘처방전’운영 △청년이 운영 중인 문화예술․커뮤니티 공간을 이용한 원데이클래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참가자를 선착순으로 신청받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신청 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그 외 자세한 행사정보는 인스타그램(@agent.uth) 및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이번 청년주간 행사가 의정부 청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발산하고 서로 소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다양한 공원 서비스 모색 위한 발바닥 공원 현장 방문]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취임부터 운영 중인 ‘현장 출동’과 관련해 보다 더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공원으로 조성 방향을 모색하고자, 9월 14일 발바닥 공원(서울시 도봉구 소재) 및 동오리 어린이공원(신곡동 소재) 2개소를 방문했다.

발바닥 공원은 1960년대 중반 판자촌으로 형성된 곳을 도심 환경개선을 위해 아파트를 둘러싼 방학천을 생태 공원화한 대상지로 시민 만족도가 매우 높으며 평일에도 이용객 수가 상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시의 하천, 공원, 녹지공간을 자연 친화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몇 가지 요소(황토길 산책로, 생태연못 등)들에 대해 도입 가능 여부를 검토 지시했다.

아울러, 동오리 어린이공원은 현장 시장실 운영 시 요청된 민원 사항(수목 뿌리 돌출, 노후 펜스 등)을 파악하고자 방문했으며, 환경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 수립을 검토 지시했다.

의정부시는 현재 총 123개소의 도시공원이 조성돼 시민들에게 공공의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다. 의정부시는 민선 8기 실천과제인 푸르른 녹지공간의 확대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 중 하나로 생태 친화적인 공간을 조성해 시민 만족도가 높은 녹화사업이 제공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의정부시 가족센터 방문]

 

- 다문화가족부터 1인 가구까지 맞춤형 가족서비스 제공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9월 14일 의정부시 가족센터(센터장 윤양식)를 방문해 가족 사업의 실무 현장을 돌아보고 종사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한 의견청취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방문은 센터 라운딩, 기관 및 사업소개, 종사자 30여 명과의 간담회로 진행됐으며,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의정부시는 다문화가족과 더불어 1인 가구, 3대 가족, 한부모 가족 등 다양한 가족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정부시 가족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 안정적 정착 지원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의정부시는 신규 입국자가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의 조속한 정착을 지원하고자 민관협력을 통해 ▲통·번역서비스,  ▲다문화가족 서포터즈 운영, ▲사례관리, ▲한국어교육 등 한국사회 조기적응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축해 추진하고 있다.

■ 맞춤별 개인역량 강화로 지역사회 일꾼으로 발돋움 채비
의정부시는 초기 적응을 마친 중장기 거주 결혼이민자의 경제적 자립 및 지역사회 내 안정적 장기정착을 도모하고자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라떼아트 자격증, ▲제과제빵반 교육을 제공해 취·창업의 기회를 연계하고 있다.

■ 1인 가구 프로그램을 통한 1인 가족의 삶의 질 제고
의정부시는 1인 가구의 자기개발 및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통해 1인 가구의 외로움 및 활동 제한 등을 해소하기 위해 ▲ 중·장년 수다살롱 운영, ▲ 그린 테이블, ▲ 요리는 처음이라-!, ▲ 나의 지구를 지켜줘!, ▲ 소곤소곤 대나무숲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해 운영 중이다.

■ 3대(할머니·할아버지, 엄마·아빠, 자녀)가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
3대 가족을 대상으로 자녀의 연령에 따라 3개 프로그램을 운영, 플로깅, 가족얼굴 팝아트, 리사이클링, 업사이클링 체험 등을 통한 가족소통 프로그램인 ▲3대 친친(親親) 프로그램, 며느리와 시아버지, 딸과 아버지를 대상으로 이심전심 소통&마음 마사지, 인삼꽃주 만들기 프로그램인 ▲구부(舅婦)&부녀(父女) 친친(親親)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부모교육 실시를 통한 가족 관계 기능 강화
예비부부부터 성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생애주기 및 가족특성에 따른 부모 됨의 의미, 올바른 부모역할, 부모·자녀 간 관계형성 방법 등을 통해 부모역할의 방향성을 제시해, 건강한 가족 구성을 하고자 ▲예비부모교육, ▲영유아기 부모교육, ▲성년기 자녀를 둔 부모교육, ▲아버지역할 지원교육 등 다양한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위기에 직면한 가족 사례관리를 통한 가족 기능회복 도모
성폭력, 학교폭력, 자살, 이혼 등 충격적 사건을 경험한 위기가족과 경제적 등의 사유로 가족 위기에 직면한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미혼모· 부자가족, 북한이탈 가족 등의 취약가족 중 사례관리대상으로 선정된 가족을 위해 ▲가족 및 개인 상담 실시, ▲심리·정서지원, ▲자녀 학습지도, ▲가족향상프로그램 운영, ▲한부모 자조모임, ▲지역유관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가족 해체 예방 및 기능을 회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청소년 가족을 대상으로 ▲심리상담 및 전문상담기관연계, ▲법률 조력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다문화가족, 1인 가구 등 다양한 유형의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정의 안정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직원들의 열의를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며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이번 현장의 소리를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으며, 앞으로도 맞춤형 가족서비스 지원을 위해 의정부시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영재 홍천군수, 홍천교육가족 배드민턴대회 참석]

신영재 홍천군수는 2022년 9월 14일(수) 13:30 홍천종합체육관에서 개최된 ‘2022 함께해요! 홍천교육가족 배드민턴 한마당’에 참석했다.

홍천교육가족의 친목과 교육발전을 위해 홍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종순)이 주최한 이 행사에는 김종순 교육장, 박영록 홍천군의장, 이영욱 강원도의원, 박상록 홍천군체육회장을 비롯해 초ㆍ중ㆍ고 학생과 교직원 등 200여 명이 참여했다.

 

 

 

 

[신영재 홍천군수, 여성농업인 강원도대회 참석] 

 

홍천군이 신영재 홍천군수는 지난 9월 14일 소노벨 비발디파크에서 개최된 제11회 여성농업인 강원도대회에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사)한국여성농업인 강원도연합회가 주최하고 (사)한국여성농업인 홍천군연합회가 주관해 진행됐다.

 

 

 


[홍천군, 제2기 스마트도시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 시작]

-민·관이 도시 문제 해결에 함께 참여하는 모델 수립 
-열린 커리큘럼과 경험중심 교육으로 구성

민·관이 함께 지역특성을 살린 홍천형 스마트도시를 만들기 위한 ‘제2기 스마트도시 협의체’가 발족했다.

홍천군은 9월 15일 홍천형 스마트도시 조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련 분야 공무원과 주민, 연구소, 민간기업 임직원 등 50명으로 구성된 제2기 스마트도시 협의체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스마트도시 협의체는 민·관이 함께 홍천군의 도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의제를 직접 발굴·논의·계획·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협의체는 발족 후 3개월 간 스마트도시 분야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제2기 스마트도시 협의체 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교육·생활 실험실(리빙랩)·우수사례 견학·보고회 등으로 구성되며, 주 1회 진행된다.

교육은 강의주제 일부와 소그룹별 견학장소를 교육과정 중 민·관의 의견을 수렴해 정해가는 열린 방식으로 진행되며, 전체 견학 외 소그룹 견학도 3회 가량 진행되어 경험중심으로 강화됐다.

신영재 홍천군수는 “주민들이 홍천에서 더 나은 삶의 질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도록 스마트도시를 조성하고자 한다”며 “도시 문제 해결 극복을 위한 목표의식과 동기를 부여받은 민·관 거버넌스가 홍천형 스마트도시 조성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