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05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여수시 의정부시
[오늘의 지자체] 여수시 의정부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9.22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매니페스토 실천 교육’ …민선8기 공약이행 잰 걸음]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 초청…37개 부서 팀장과 담당자 등 참석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지난 20일 여수문화홀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약사항 이행률 제고를 위한 ‘매니페스토 실천 교육’을 실시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이광재 사무총장을 초청한 이번 교육에는 공약사항 관련 37개 부서 팀장과 담당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광재 사무총장은 이날 ▲공약의 이해와 중요성 ▲ 공약 사업별 세부 실천계획 작성요령 및 평가 ▲여수시의 발전방향 설정 및 정책 제언 ▲타시군 우수사례 등의 순으로 열띤 강연을 이어갔다.

이번 교육은 민선8기 여수시 출범 이후 실시된 첫 매니페스토 특강으로 직원들에게 공약이행의 필요성과 책임감을 인식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정기명 시장은 “이번 특강은 민선8기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첫 걸음이며, 공약이행의 완성도를 높여줄 좋은 계기가 됐다”면서 “임기 중 성실히 공약을 이행해 남해안 거점도시 미항 여수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선8기 여수시 공약사항은 ▲소통화합 열린도시 ▲인재육성 산업도시 ▲문화예술 복지도시 ▲해양관광 휴양도시 ▲기후변화 산업도시 등 5대 분야와 ▲여수만 르네상스 실현 ▲살기 좋은 정주환경 조성 등 2개 전략으로 구성됐다.

시는 공약사항 보고회에서 논의된 세부사항 등을 반영해 이행계획을 마무리 짓고, 9월 중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또한 확정된 공약과 이행계획은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분기별 추진실적을 점검해 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공약사항 평가에 대비할 방침이다.

 

 

 


[여수시, 산림청 ‘2023년 기후대응 도시숲 공모사업’ 선정]
-예울마루 주변 유휴지 1.5ha에 도시숲 조성…국비 7억 5천만 원 확보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한국판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산림청이 추진하는 내년도 ‘기후대응 도시숲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기후대응 도시숲’은 도심 경관 개선 및 도시열섬 완화 효과를 위해 도심생활권 주변에 조성하는 숲을 말한다.

사업 대상지는 예울마루 주변 유휴지 1.5ha로 이번 공모에서 ‘도시열섬 완화형’ 분야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사업비로 국비 7억 5천만 원을 확보하고 시비 등 총 15억 원을 내년 예산에 편성해 기후대응 도시숲을 조성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시민들이 일상의 가까운 곳에서 푸르름과 상쾌함을 느낄 수 있는 도시숲을 조성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여수의 아름다운 경관과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힘쓰겠다”고 전했다.

 

 

 

 

[의정부시, 시민과 행정 전문가가 함께 의정부시 문화도시 거버넌스 구축 박차]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9월 20일 의정부아트캠프 블랙에서 의정부시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위촉식과 회의를 개최해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추진체계와 거버넌스 확대의 기틀을 마련했다.

문화도시추진위원회는 지역의 특성과 문화 다양성을 반영해 구성한 문화도시 거버넌스로, 의정부시는 장애·환경·전문예술·지역활동· 청년·청소년 등 분야별 대표와 시의원 등 17명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의정부시 문화도시추진위원회는 향후 2년간 ‘시민을 기억하는 도시, 미래를 준비하는 시민’이라는 비전으로 46만의 문화 다양성이 존중되는 의정부시가 될 수 있도록 문화도시 조성에 관한 기본시책과 계획에 관한 사항, 조성계획 수립 및 추진 평가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위촉식 후 개최된 제1차 회의에서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위촉하고, 2022년도 문화도시 예비사업 추진실적 보고와 의정부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바라는 점에 대한 자유 제언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문화인프라가 우리 삶 속 곳곳에 어떻게 자리 잡게 할 것인가에 대해 오늘 계신 추진위원분들께서 그 방향을 잡아주실 것이라 믿는다”며 “문화도시를 통해 의정부시를 한 차원 높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윤성현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위원장은 “문화도시추진 위원님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시민이 스스로 우리 동네 문화를 구축하고, 의정부시가 경기북부의 문화관문도시로 도약할 것이다”라고 많은 관심과 노력을 당부했다.

의정부시는 지난해 12월 문화체육관광부 제4차 예비문화도시 조성사업에 지정되어 올해부터 문화실험실 등 다양한 예비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9월 24일에는 경기북부예술가 공론장 중간공유회인 오순도순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