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40 (목)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고양시
[오늘의 지자체] 고양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9.28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특례시, 2022년 제3차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 회의 개최]

고양특례시(특례시장 이동환) 및 고양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3일 고양시청 본관 평화누리실에서 2022년 제3차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의 주요 안건은 제5기(2023~2026) 고양시지역사회보장계획 최종 심의이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 분야의 중장기 계획으로써, 2023년부터 2026년간 고양시 사회보장 정책과 사업의 이정표가 된다.

제5기고양시지역사회보장계획은 ‘오늘이 행복한 내일도시, 고양특례시’를 목표로 돌봄·건강·고용·교육·환경안전·스마트복지 분야의 6개 사회보장사업 전략체계와 4개의 발전전략체계 그리고 45개의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었다.

이날 양용희 이사(고양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는“빠르게 변화하는 복지환경에서 고양시가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이번 5기 계획이 좋은 이정표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고양특례시는 지난 2021년 말, 네 팀으로 구성된 90명의 수립 TF팀을 구성하고 4기 계획의 진단연구·고양시 사회보장 진단 및 정책제안 연구·시민욕구조사 등의 분석과 관련 부서 설명회·민관협력 워크숍 등의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하여 계획(안)을 수립했다. 

 

 

 

 

[고양특례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제8기(2023년~2026년)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에 나섰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26일 덕양구청 소회의실에서 3개구 보건소장 및 보건소 직원들과 지역의 보건의료 전문가들로 구성된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정책방향 설명과 전문가 토론 및 질의응답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사회 보건의료 수준과 현황을 고려해 보건의료서비스 질과 지역주민의 건강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으로 「지역보건법」 제7조에 따라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매 4년 주기로 지역의 보건의료 비전을 제시하는 최상위 계획이다.

특히 이번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코로나19 등 감염병 유행에 따른 보건사업 변화를 반영하는 차별화된 계획수립이 필요한 상황으로 중장기 추진전략은 ▷지역사회 감염병 대응 및 보건의료 역량 강화 ▷지역사회 기반 건강증진 체계 구현 ▷지역 내 다분야 협력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지역사회 건강·보건의료 정책 기반 강화 등이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김안현 덕양구보건소장은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보건의료 정책 수립에 중점을 두고 연구진과 협력하여 실효성 있는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앞으로 연구용역을 거쳐 2023년 3월에 수립 완료될 예정이며 시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특성과 수요에 맞는 지역주민 건강증진 정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고양특례시, 농촌과 도시가 만나는 ‘팜파티 그라운드’ 개최]
- 10. 7.~10. 8. 제10회 고양도시농업축제
- 도시농업 체험교육, 청년농업인 장터 등 볼거리 풍성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잔디광장과 열대온실에서 10월 7일과 8일 이틀간 제10회 고양 도시농업축제 ‘팜파티 그라운드’가 열린다.

20여개 도시농업단체와 농업인단체, 농가 등이 참여하는 이번 축제는 도시민에게 농업과 결합한 새로운 여가문화를 알리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행사장에서는 고양시 도시농업을 알리는 홍보 전시와 다양한 체험, 카페와 팜마켓, 농산물 이벤트가 방문객을 기다린다.

도시농업 체험존에서는 도시농업과 치유농업 뿐만 아니라 텃밭야채 심기, 가와지 쌀밥 도시락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그린인테리어 교육, 가와지볍씨 레플리카 클래스도 진행된다.

압화, 천연염색, 도자기, 꽃차를 만나볼 수 있는 열대온실, 청년농업인이 이색 코스튬을 입고 직접 재배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코스튬장터도 눈에 띈다.

이벤트 행사로는 고양시의 주요농산물인 엽채류를 이용한 ‘자이언트 샐러드 만들기’가 준비되어 있다.

고양시에서 발굴된 한반도 최초의 재배볍씨인 가와지볍씨를 활용한 ‘가와지 볍씨 발굴체험’처럼 고양시의 농경역사를 체험하는 교육도 시민의 발길을 기다린다.

고양시 관계자는 “도심 속에 위치한 농업기술센터는 시민이 농촌을 체험하기에 최적의 장소다. 도시농업과 여가문화가 만나는 ‘팜파티’에 많은 시민이 방문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고양시는 도심과 농촌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도시”라며 “시민들이 도시농업을 통해 치유와 휴식을 제공받을 뿐만 아니라 농업을 이해하고 상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청 홈페이지(www.goyang.go.kr)에서 확인하거나  도시농업과 도시농업팀(☎031-8075-4271, 4277)으로 문의하면 된다.

 

 

 

 

[고양특례시, 제6기 시민감사관 위촉]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23일, 고양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제6기 시민감사관 위촉식’을 가졌다.

제6기 시민감사관은 제5기 시민감사관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지난 7월 20일부터 8월 5일까지 공개모집했으며 총68명이 지원했다. 선정 결과 전문분야(시설, 도시계획, 환경, 보건, 세무, 회계, 사회복지, 정보통신) 15명과 일반분야 5명이 최종 선정됐다.

제6기 시민감사관의 임기는 2022년 9월 1일부터 2024년 8월 31일까지 2년이다.

시민감사관은 ▲시민생활 불편·불만사항 제보 ▲공무원 관련 비위, 위법 부당 행정행위 등 제보 ▲시정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 건의 ▲구, 직속기관, 시 공공기관 등에 대한 종합감사 및 특정감사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는 등 시정운영에 대한 감시자 역할을 하게 된다.

위촉식에 이어서 간담회가 진행됐다. 간담회에서 시민감사관들은 앞으로의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고 청렴문화 확산자로서의 의지를 다졌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특례시가 더욱 투명한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시민의 눈과 귀가 되어 주시기 바란다. 시정 감시자이자 지역리더인 시민감사관과 함께 투명하고 청렴한 고양특례시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고양 화정도서관, 미술사와 꽃이 만나는 강좌 「명화 속에 핀 꽃」 운영]
- 10. 18. ~ 10. 25. 매주 화요일 박혜성 작가 초청 명화 강의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꽃 특성화 도서관 화정도서관이 세계 미술사 속 재미있는 꽃 이야기를 알아보는 「명화 속에 핀 꽃」 강좌를 운영한다. 강좌는 10월 18일과 25일 매주 화요일 10시에 화정도서관 지하 1층에서 열린다.

꽃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해온 화정도서관의 10월 테마는 ‘미술사를 흔든 꽃, 그리고 인상주의 화가의 꽃’이다.

「명화 속에 핀 꽃」은 티치아노 우르비노의 비너스, 앙리 루소의 엉터리 정글, 팝 아티스트 앤디 워홀의 꽃 등 미술사를 흔든 꽃들과 반 고흐의 해바라기, 아이리스, 아몬드 꽃과 모네의 지베르니 정원, 마네의 꽃 정물화 등 미술사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상주의 화가들의 꽃 그림을 감상한다.

박혜성 작가는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약 30여 년간 미술교사로 재직했으며 네이버 블로그 ‘화줌마 ART STORY’를 운영하고 있다. 『어쨌든 미술은 재밌다』, 『뉴욕 현대 미술관』 등의 도서를 집필했으며 깊은 미술사적 지식을 기반으로 활발한 강연 활동을 이어 오고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미술사에서 이슈가 된 꽃들과 미술사에서 가장 사랑받는 인상주의 화가들의 꽃 작품을 통해 교양을 쌓는 동시에 위로를 받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좌 접수는 9월 27일(화) 10시부터 고양시 도서관센터 홈페이지 선착순 20명까지 (www.goyanglib.or.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화정도서관(☎031-8075-9202)으로 문의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