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5:50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고창군 순천시 평창군
[오늘의 지자체] 고창군 순천시 평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9.29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최고 생태 전문가들 “국립기관 유치해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 장점 극대화해야”]

 

-고창군, 국내최고 생태석학 초청 ‘고창갯벌 생태계 보존과 활용’ 포럼
-수많은 희귀 동·식물을 관찰 최적지..“국립기관 들어와 연구·활용·홍보해야”

국내 최고의 생태·철새 전문가들이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에 국립기관을 유치해 고창 갯벌만의 장점을 극대화 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7일 고창군에 따르면 이날 오후 고창문화의전당에서 고창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1주년 기념해 ‘고창갯벌 생태계 보존과활용’을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

이날 환경·생태분야 전문가들은 고창갯벌의 무궁무진한 장점을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김형섭 센터장(군산대 전북씨그랜트센터)은 “고창갯벌은 194종의 저서규조류를 비롯해 서해 고유종인 범게 등 희귀생물의 서식처 기능과 전국생산량의 75%를 차지하는 바지락 등 수산물이 생산지로서의 가치를 지닌다”고 밝혔다.

조삼래 명예교수(공주대)와 이한수 소장(한국환경생태연구소)도 “저어새와 노랑부리백로의 주 서식지인 고창갯벌은 서해안 바닷새 보존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며 “체계적인 연구·보존활동을 위한 기반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성하철 교수(전남대 생물학과)는 ‘고창갯벌 조류와 어민의 상생방안’ 발표에서 “고창은 갯벌-염습지-염전-내륙습지로 이어지는 해양·육상생태계 생물 서식공간 보호·복원의 세계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다”며 “고창 갯벌의 자연자원과 생태계 서비스, 생태문화에 대한 종합적이고 주기적인 모니터링, 평가 체계 마련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사전행사로 고창군, 고창컨트리클럽, 고창군기업인협의회, 고창생태환경보전협의회, 운곡습지생태관광협의회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고창갯벌의 보존관리를 위해 힘쓰기로 했다. 또 갯벌 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유치를 위한 군민 결의문 낭독과 500여 군민이 참여하여 간절한 염원을 담은 피켓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당초 폐염전 부지엔 태양광 발전소가 들어설 계획이었지만, 이를 막아내고 생태를 복원하기 위한 공간으로 만들고 있다”며 “이곳에 본부가 들어오면 그 상징성은 다른 지역을 압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순천시, 시장이 앞장서 시민들의 불편·고충민원 해소 나서]

 

- 시장과 민원인 간 대화의 날 운영 및 카카오톡으로 생활민원 신속 처리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시민들의 고충민원 해소에 시장이 먼저 나서 해결하고, 카카오톡으로 생활민원을 접수해 신속히 처리하는 등 민선 8기 핵심 시책으로 민원처리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먼저 시는 시장이 민원인을 만나 애로사항이나 고충을 직접 청취하고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민원인과 대화의 날’을 운영한다.

매월 1회 이상 운영할 ‘민원인과의 대화의 날’은 행정행위 등으로 불합리한 규제나 피해의 구제를 요구하는 민원이나 행정의 중재가 필요한 다수인 관련 민원, 이 밖에 시정발전 제안이나 건의 등을 하고자 하는 시민들을 시장이 직접 면담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그동안 국민신문고를 비롯한 순천시 누리집, 전화, 방문 등으로 생활불편 민원을 접수해 왔던 것을, 오는 28일부터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매체인 카카오톡(KakaoTalk) 채널‘일사천리 순천’을 통해 현장의 생활민원을 접수한다.

순천시민 누구든지 카카오톡(KakaoTalk) 가입 후‘일사천리 순천’을 검색해 친구 추가를 하면 이용이 가능하고, 도로 파손, 가로등 고장, 불법 폐기물 등 일상 속 크고 작은 안전과 불편 사항을 쉽게 제보할 수 있다.

특히 순천시는 시민들이 카카오톡(KakaoTalk) 채널‘일사천리 순천’을 통해 생활 안전과 불편 사항을 제보할 경우 이를 즉시 접수해 단순 질의나 일반 민원은 1~3일 내 답변하고, 다수 부서와 관련된 복합민원 등의 경우 5일 이내에 처리 계획 또는 결과까지 신속히 알려주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매일 자전거로 출․퇴근하면서 파손된 인도나 도로변 방치된 적치물 등의 생활불편사항을 체감하고 있다”라면서 “행정의 손이 미처 닿지 않는 생활 안전과 불편 사항 등을 시민들이 제보해 주시면 즉시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특히 앞으로 시장이 시민들의 고충 민원도 직접 듣고 해소할 수 있도록 나서 일류 순천의 표준으로 시민 중심의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평창군, '평창을 기록하다' 평창군 도시경관 포털사이트 오픈]

평창군은 2020년 9월부터 22년 7월까지 ‘평창군 도시경관 기록 및 관리시스템 구축용역’을 추진하여 이달“평창군 도시경관 포털사이트”를 오픈하였다.

“평창군 도시경관 포털사이트”는 평창군 읍면별 주요 경관 위치, 사진, 상세내용 등을 제공하며, 시가지 상공에서 드론 촬영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VR 지도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평창군의 우수한 경관을 선정한 ‘특별한 평창 30선’도 만나 볼 수 있으며 사이트 이용자는 원본사진을 요청하여 받을 수 있다.

해당 도시경관 포털사이트 이용은 주소(https://cityview.pc.go.kr) 또는 평창군청 홈페이지 방문 시 생성되는 팝업창을 통하여 접속할 수 있다.

오현웅 도시과장은 “평창군 도시경관 기록물은 앞으로 평창군 경관 정책 수립과 홍보자료 등에 활용하여 우리 군의 인지도 향상과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평창군, “2022년 여성임업인 복지바우처 추가 신청”]

평창군이 2022년 여성임업인 복지바우처 지원사업을 추가 접수한다고 밝혔다.

2022년 여성임업인 복지바우처 지원사업은 1가구 1인에게 2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하고, 문화 여행 스포츠 활동 부분 등에 사용해, 여성 임업인에게 문화 혜택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신청 대상은 실제 임업에 종사하고 군내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75세 미만 여성 임업인으로, 지원대상 인원은 16명이며 실거주 및 임업종사 해당여부 등 자체 심의를 통해 지원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신청접수는 10월 21일까지 관할 읍·면 사무소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이성모 산림과장은 “이번 추가 신청을 통해 임업과 가사를 병행하는 여성 임업인에게 문화와 여가활동 기회를 제공해 산림경영 의욕 고취 및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