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05 (목)
 실시간뉴스
이창용 "물가안정 최우선 목표, 기준금리 인상 기조 유지"
이창용 "물가안정 최우선 목표, 기준금리 인상 기조 유지"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10.0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br>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앞으로도 고물가 상황의 고착을 방지하기 위해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어 "향후 기준금리 인상의 폭과 시기는 주요국 통화정책 기조, 지정학적 리스크 등 대외여건의 변화가 국내 물가와 성장 흐름,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가 물가상승률이 5% 이상으로 지속되는 고(高)물가 상황에서는 물가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두고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해나가겠다는 방침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향후 소비자물가 흐름에 대해 "상당기간 5~6%대의 오름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높은 수준의 환율이 추가적인 물가상승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미 통화스와프 가능성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전제 조건은 글로벌 달러 유동성이 위축되는 상황이 와야 하기 때문에 적절한 때가 오면 깊이 있게 논의하겠다"면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많은 정보를 교환하고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상당기간 5~6%대의 오름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높은 수준의 환율이 추가적인 물가상승압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앞으로도 고물가 상황의 고착을 방지하기 위해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기재위 소속 위원 질의에서는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가능성과 △물가상승률 전망에 따른 기준금리 인상 기조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금융권 부실 가능성 등이 주로 다뤄졌다.

이 총재는 물가상승률 정점 시기로 10월을 꼽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물가상승률이 빠르게 내려오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그는 "물가상승률이 7월 정점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정점이 10월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유럽이 겨울을 맞으면서 국제유가가 변화하면 상황이 변할수 있으며 전세계적인 강달러로 석유류 가격이 더 오를 수 있기 때문"이라며 "아직까지는 10월 정도를 정점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두고 봐야 한다"고 했다.

이어서 "내년 상반기까지는 물가상승률이 빠르게 내려오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부연했다.

물가상승률이 5% 이상으로 지속되는 고(高)물가 상황에서는 물가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두고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해나가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 총재는 "한은의 기본적인 입장은 5% 이상 고물가가 유지되는 한 무엇보다도 물가 안정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며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금리는 인상 기조를 유지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또한 "물가가 5% 이상이면 다른 문제가 증폭되거나 서민 고통이 커질 수 있다"며 "물가상승률이 5% 이상이면 금리 인상 기조를 가져가서 물가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이하로 떨어지면 여러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최적의 정책 조합을 이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