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3 06:50 (금)
 실시간뉴스
휴가 끝! 화이트닝 시작
휴가 끝! 화이트닝 시작
  • 최효빈
  • 승인 2015.09.2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티케어

격렬하게 즐기다 온 바캉스의 흔적인 구릿빛 피부. 적당히 자외선에 그을려 건강미를 자랑하는 까만 피부는 과연 건강한 피부일까? 단순히 살이 탄다는 개념을 넘어 색소침착, 피부노화, 홍반, 피부암 등을 유발하기도 하는 자외선에 노출되었다면 꼼꼼한 화이트닝 케어를 당장 시작하자.

진행 최효빈 기자│사진 양우영 기자│도움말 설레임피부과 강정하 대표원장, 설화수, 코나드, 아스타리프트

한여름의 뜨거운 태양은 아무리 선크림을 덧발라도 기어코 뽀얀 피부를 태우고 만다. 특히 바캉스를 가장 많이 떠나는 8월의 자외선은 피부에 가장 악영향을 끼치는데, 단순히 살을 태운다는 개념을 넘어 자외선은 피부의 각질층은 물론, 표피층, 진피층까지 각 층에 영향을 미쳐 색소침착, 피부노화, 홍반, 피부암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때 피부는 자외선의 이러한 영향들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크게 2가지의 자기방어 반응을 한다. 우선 자외선을 받게 되면 멜라닌을 생성해내는데, 멜라닌은 본래 다갈색의 색소를 통해 자외선이 피부 안으로 투과하기 어렵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지만 지속적인 자외선 자극으로 과도하게 생성되게 되면 지우기 힘든 기미, 주근깨가 생기게 된다.
피부는 또 각질을 두껍게 하여 스스로를 보호하려 하는데, 이때 턴오버 주기를 빠르게 조절해 각질을 두껍게 함으로써 자외선 방어막을 친다.
하지만 이도 마찬가지로 자외선을 많이 받은 피부는 수분을 잃고 건조한 상태가 되고 각질이 두껍게 쌓인 상태로 말라붙어 각질탈락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피부의 투명감이 저하되고 거칠어지며 스킨케어의 침투도 어렵게 된다. 뿐만 아니라 턴오버를 빠르게 하느라 세포가 미처 성숙하지 못한 상태로 각질층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 상태를 유지하기 어려워진다.
이렇게 피부가 자외선으로부터 많이 약해졌을 때 화이트닝 제품을 적절히 사용해 주지 않는다면 자극을 받은 부위의 세포가 손상되어 색소침착이 발생하므로 얼룩덜룩하고 칙칙한 피부를 갖게 되며 외부로부터 손상을 받은 피부는 점점 더 민감해지고 약해져 피부 본연의 면역력을 갖는 것이 힘들어지게 된다. 게다가 색소침착은 노화 촉진으로 이어져, 나중에는 처음 10의 노력으로 가능 했던 부분이 100의 노력을 기울여도 힘들어지게 된다.
그렇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미백 기능성 화장품이 과연 이미 생긴 잡티나 색소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미백 기능성 화장품은 자외선에 의해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거나, 이미 생성된 멜라닌 색소를 옅게 하거나, 멜라닌 색소의 생성 과정에 관여해 기미가 생기기 어려운 피부로 케어한다.
또한 각질유연 성분의 배합으로 두꺼워진 각질이 탈락되기 쉽도록 돕기도 하며 수분과 영양 공급으로 턴오버를 정상화해 멜라닌색소 배출을 돕는 작용을 하며, 안티에이징 성분 배합으로 진피손상으로 인한 탄력저하를 방지, 수분 공급이나 노화방지를 초점으로 만들어진 일반화장품으로는 케어 하기 어려운 자외선에 의한 피부 영향들을 최소화하고 환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정확하게 말하자면 미백 기능성 화장품은 비타민C와 같은 성분 들을 통해서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거나 AHA, 살리실산 등을 사용해서 각질층에서 생긴 멜라닌 색소를 탈락시키는 기능을 하지만 이미 침착된 색소를 치료 하는 것보다는 더 생기지 않도록 하는 예방과 관리의 목적이 더 크다.
왜냐하면 피부 깊숙한 진피에 자리 잡은 색소 침착은 한 번 생기면 없애는 것이 쉽지 않고 레이저 시술과 같은 전문적인 방법을 통해서나 그 해결이 가능하고 피부 표피에 생긴 색소 침착도 수개월에 걸쳐 긴 시간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나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에도 자외선차단제와 함께 미백 기능성 제품을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 기미와 잡티가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 단계에서 활용하도록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며, 이미 자외선에 피부가 손상되었다면 사후에라도 꾸준히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1 릴라릴리 찬양 크림
산양유 추출물로 단백질 및 지방 구성이 모유와 같고 알칼리성으로 성질이 따뜻하여 자극적이지 않으며 성장과 면역력 증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100ml, 2만5천원 코나드

2 자정미백에센스
열로 인해 칙칙해진 피부를 맑고 화사한 빛이 도는 안색으로 가꾸어주는 한방 미백에센스로 피부의 칙칙함 개선 및 생기를 부여한다. 50ml, 21만원대 설화수

3 화이트 크림
허브식물 센텔라아시아티카에서 추출한 A.M.A성분의 조합으로 피부에 화사한 빛을 심어주며 항산화 성분 아스타잔틴이 피부 손상을 막아 맑고 생기 있는 피부를 연출한다. 30g, 6만3천원 아스타리프트

4 동인비설 에센스
홍삼 브라이트닝 성분이 피부 본연의 힘을 높여 맑고 탄탄한 피부로 가꿔주며 홍삼오일 성분이 피부에 촉촉한 보습을 선사한다. 50ml, 12만원 동인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