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0 01:15 (월)
 실시간뉴스
유방암 스트레스 받는 여성들의 치료, 통합 면역 암 치료가 도와!
유방암 스트레스 받는 여성들의 치료, 통합 면역 암 치료가 도와!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8.01.3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암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유방암 발병과 관련된 유전자에는 BRCA1과 BRCA2가 있다. 이는 본래 암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유전자 변이가 발생하면 외부 자극에 취약해져 유방암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나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 발병하는 유전성 유방암은 전체 유방암의 약 7%에 불과하다. 유방암 환자의 대다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에스트로겐의 노출 정도와 연령 및 출산 경험, 비만, 음주, 방사선 노출 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처럼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는 유방암 치료에, 암세포 사멸과 더불어 환자의 체력 및 면역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치료적 접근이 관심 받고 있다. 한방 면역치료와 양방 면역치료를 조화시켜 진행되는 통합 면역 암 치료가 그것이다. 장덕한방병원의 통합 면역 암 치료는 현대 의학 기술과 한방 면역 치료를 병행 실시하여, 유방암 환자의 체력 및 면역력 향상과 암 치료 효율을 높이는 방향에 주력한다. 항암치료 부작용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유방암 치료를 돕는 한방 면역 치료에는 면역 발효 한약 처방과 면역약침, 면역온열요법 등이 있다. 면역 발효 한약 처방은 한의학적 이론을 바탕에 두고 임상적으로 항암, 항산화 작용이 우수하고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한약재를 정제, 가공, 조제한 뒤 복용하는 방법이다. 면역력 강화를 통해 암 치료 효과 향상을 꾀하며 항암치료 부작용 완화에도 효과를 보이는 장점이 있다.

면역약침은 인체 면역기능에 임상적으로 유효한 한약재 등을 추출 및 정제하여 경혈에 주입하는 한방 치료 방법이다. 면역온열요법은 한의학적 이론에 바탕한 경혈에 쑥뜸을 사용하여, 체내의 심부 온도를 40도 이상 올려 몸 전체에 열을 전달한다. 이는 백혈구 생성을 촉진하며 암의 성장과 혈관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와 더불어 통증 완화 작용도 기대할 수 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 진용재 진료원장은 "유방은 여성과 모성의 상징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있어, 이러한 유방에 암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가 체력과 면역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는 암세포의 위험성을 높이면서 치료 효율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체내 면역력 증진과 치료 효과 향상에 힘쓰는 통합 면역 암 치료의 병행으로 보완하면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