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공중에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전선을 땅에 묻는 지중화 작업을 실시한다. 아울러 앞으로 지중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해외 선진 대도시 수준으로 지중화율을 높일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 총 363억원을 투입해 중랑구 중랑교~동일로 지하차도, 관악구 관악로 등 총 10곳, 6.21㎞ 구간에서 공중선 지중화 작업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보행공간을 점용하고 있는 전주와 어지럽게 얽힌 공중선은 도시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시민안전과도 직결된다.
시는 한국전력공사와 협력해 지난 15년간 약 1900억원을 투입, 73㎞ 구간에서 공중선 지중화사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공중선 평균 지중화율은 2005년 48.7 %에서 2018년 59.16%로 올랐다. 시는 앞으로 '가공배전선로 지중화사업 기본계획'을 수립, 지속적으로 지중화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수요 조사 결과에 따라 수동적으로 시행하던 방식을 개선해 도심경관 및 보행환경 측면에서 도로별로 우선 순위를 선정할 계획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앞으로도 런던·파리·싱가포르 100%, 도쿄 86% 등 해외 선진 대도시 수준으로 지중화율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Queen 김원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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