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13 23:20 (월)
 실시간뉴스
[EBS 극한직업] 30분만에 뚝딱 ‘김장 키트’, 배추부터 생선까지 ’포장 김치‘ 제조현장
[EBS 극한직업] 30분만에 뚝딱 ‘김장 키트’, 배추부터 생선까지 ’포장 김치‘ 제조현장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2.09 22: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장대전, 만드는 김치 vs 포장 김치 / EBS 극한직업
김장대전, 만드는 김치 vs 포장 김치 / EBS 극한직업

오늘(12월 9일, 수요일) 밤 EBS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극한직업>에서는 ‘김장대전, 만드는 김치 vs 포장 김치’ 편이 방송된다.

대한민국 대표 월동 준비! 김장의 계절이 돌아왔다. 김장의 대표 주자 배추김치에 총각김치, 깍두기, 열무김치, 백김치, 갓김치는 물론 다양한 별미 김치까지. 입맛을 책임지는 든든한 김장 김치를 위해 김장하는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올해는 예전과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는데. 아직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함께 모여 김장하기란 쉽지 않은 법. 게다가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김장을 담그고 싶어도 배추, 무, 양념 등의 재료를 준비하기가 번거로워 김장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또한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이제는 김치를 담가 먹는 문화에서 사서 먹는 문화로 변화하고 있었는데. 덕분에 사먹는 포장 김치 제조 업계에서는 밀려드는 주문을 감당하기 위해 24시간 근무해야 할 정도로 눈코 뜰 새 없이 바빠졌다. 

이날 <극한직업>에서는 ‘김장대전, 만드는 김치 vs 포장 김치’ 편을 통해 1년간 한국인의 식탁을 든든하게 채워주는 김치의 생산 과정을 찾아가보기로 한다.

김장대전, 만드는 김치 vs 포장 김치 / EBS 극한직업
김장대전, 만드는 김치 vs 포장 김치 / EBS 극한직업

◆ 30분 만에 김장 뚝딱! 절임배추부터 새우젓까지 간편한 김장 키트

‘김장’ 하면 온 친척이 둘러앉아 채소, 배추, 양념과 씨름하는 풍경을 떠올리는 것도 이제는 옛말!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사람이 모이는 게 꺼려지는 상황에서, 쉽게 김장을 해치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덕분에 직접 버무리기만 하면 맛있는 김치를 만들 수 있는 김장 키트의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는데.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간편하게 김장을 할 수 있도록 절임 배추를 준비하는 충북 괴산의 한 절임배추 공장은 그야말로 전쟁 통. 약 20명의 작업자가 하루 3,500포기의 배추를 절이느라 정신없이 바쁘다는데. 

그런가 하면 김장의 필수 재료인 새우젓을 위해 14일 동안 꼼짝 않고 젓 새우를 잡는 뱃사람들도 있다. 동백하라 불리는 겨울철 김장용 새우를 조업하기 위해 밤낮없이 그물을 당기다 보면 온 몸이 아려온다는 작업자들. 그럼에도 맛있는 김치를 담그기 위해 생새우를 찾는 손님들을 생각하면 쉴 틈이 없다.

김장대전, 만드는 김치 vs 포장 김치 / EBS 극한직업
김장대전, 만드는 김치 vs 포장 김치 / EBS 극한직업

◆ 배추부터 생선까지, 포장 김치의 변신은 무죄!

버무릴 시간조차 아깝다! 바쁜 직장인을 비롯해 고된 노동을 기피하는 1인 가구에게 김장이란 먼 나라 이야기나 마찬가지. 덕분에 완성되어 시중에 나오는 포장 김치의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아무리 바빠도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김치를 만드는 것이 원칙! 조기를 통째로 갈아 넣은 칼칼한 전라도식 배추김치를 생산하는 해남의 김치 공장은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하루에 3톤 가량의 김치를 버무린다. 약수로 숙성시킨 톡 쏘는 맛의 백김치 또한 인기 상품이라는데. 

이 외에도 육수를 넣은 수제 갓 김치와 갓 피클, 갈치를 토막 내 넣은 갈치 김치, 대구 횟대로 만든 횟대기 김치까지. 

김장의 계절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는 사람들을 EBS 극한직업 '김장대전, 만드는 김치 vs 포장 김치'에서 만나본다. <극한직업>은 매주 수요일 밤 10시 4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EBS ‘극한직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0-12-10 16:31:39
코로나시대에는 마스크착용,잘먹고 잘자서 면역력 증진,손 잘씻기,거리두기 필수.

儒敎문화권의 24절기인 소설(小雪). 양력 2020년 11월 22일(음력 10월 8일)은 소설입니다. 태음태양력의 겨울은 입동이후 소설.대설.동지.소한.대한까지를 겨울로 봅니다.유교 경전 예기는 겨울철인 음력 10월, 11월에 저장하고 쌓아두는것(收藏, 積聚)을 중요하게 언급하는데, 중국은 벼를 저장하면서 술도 만들게 되고, 한국은 수확한 채소나 과일로 김치(김장), 곶감, 무말랭이, 호박오고리등 저장식품을 만드는 전통이 생겨난것으로 판단됩니다. 입동(立冬)에 마치지 못한 김장을 지속하는 시기로, 겨울에 먹을 곡식과 반찬을 대대적으로 저장해두는 절기입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