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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구, 종이 없는 스마트 행정서비스 ‘어디서나 민원’ 도입…전국 최초
강남구, 종이 없는 스마트 행정서비스 ‘어디서나 민원’ 도입…전국 최초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3.30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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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부터 모바일 ‘더강남’앱으로 민원신청서 작성 ‘찾아가는 행정서비스’
모든 민원행정 분야 전자계약 방식 … 민원에 복지급여 신청까지
[강남구 제공]
[강남구 제공]

서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5월 전국 최초로 모든 민원행정 분야에 전자계약 방식을 도입해 종이 없는 스마트 행정서비스, ‘어디서나 민원’을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민원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는 ‘찾아가는 행정서비스’다. 주민이 구청에 직접 갈 필요 없이 터치 한 번으로 각종 민원을 신청할 수 있다. 은행 통장 개설과 보험계약 체결처럼 간편하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민원인은 ‘더강남’앱을 통해 ‘어디서나 민원’을 신청하고, 처리완료 알림이 뜨면 구청을 방문해 증명서를 찾을 수 있다. 복지급여도 신청할 수 있다. 담당 공무원이 지원대상자 발굴과 동시에 신청할 수 있어 현장의 신속한 지원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구는 앞서 ㈜글로싸인의 전자계약 솔루션 도입을 마쳤으며, 현재 서비스 시행을 준비 중이다. 구는 이 서비스가 종이 계약과 동일하게 법적 효력을 지녀 위변조를 방지하고, 비대면 업무를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윤종민 스마트도시과장은 “민원서비스 제공에 앞서 한 달간 준비과정을 거칠 예정”이라며 “환경친화적인 페이퍼리스 행정서비스 확대로 행정 혁신은 물론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보호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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